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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한국사

조선 전기의 문화 성리학과 불교, 도교, 민간신앙의 발달

by EDMBLACKBOX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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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성리학

성리학의 발달

고려 말 급진파 사대부인 정도전, 권근 등은 관학파로 불리며 성리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불교, 도교, 풍수지리,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여 고려 시대의 모순을 극복하고 조선이라는 새로운 왕조의 문물제도를 정비하여 부국강병을 추구하였습니다. 반면에 사림파라 불린 정몽주와 길재의 후학인 온건파 사대부들은 성종 이후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당시 사회 모순을 성리학적 이념과 제도의 실천으로 극복하려 하였는데 성리학 이외의 사상은 배격하였습니다.

 

16세기에 사림은 도덕성과 수신을 중시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실천하면서 근본이 되는 인간 심성에 관심을 가지고 이기론을 발전시켰습니다.

 

* 이기론 : 기는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로 기의 움직임에 의해 우주 만물이 만들어지며, 이는 기가 존재할 수 있는 근거이자 운동 법칙이라는 내용

 

 

성학십도 목판본

서경덕은 이보다 기를 중심에 두고 불교와 노장 사상에 개방적 자세를 보였으며, 역시 노장 사상에 대해 포용적이었던 조식은 학문의 실천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서경덕과 조식의 학문적 경향은 16세기 이후 중요한 사상적 조류를 형성하였습니다. 한편 이언적은 기보다는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였으며, 이황은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 관점에서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인간의 심성을 강조하면서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저술하였으며 그의 제자 강항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편 이이는 상대적으로 기를 강조하며 현실적이고 개혁적인 성향을 보였습니다. 그는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을 저술하고 10만 양병설, 수미법 등 조선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16세기 중반부터 학설과 지역에 따라 학파가 형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선조 때 서경덕과 이황(남인), 조식(북인) 학파가 동인을 형성하였으며, 이이와 성혼 학파가 서인을 형성하였습니다.

 

광해군 때 북인이 실리적 중립 외교를 표방하자 서인과 남인이 반발하게 되었으며, 인조반정 후 서인은 서경덕과 조식의 사상, 양명학, 노장사상 등을 배척하고 이황과 이이의 사상인 주자 중심의 성리학만을 신봉하였습니다. 서인과 남인은 의리 명분론에 입각한 반청 정책을 추진하여 병자호란을 겪게 되었습니다. 인조 이후 서인의 영수로 많은 후학을 길러낸 사계 김장생은 '가례집람'을 저술하여 예학을 조선의 현실에 맞게 정리하였습니다.

 

 

조선의 문물에 영향을 끼쳤던 불교 사상

불교와 도교, 민간 신앙 유행

성리학이 조선의 주도 이념이 되면서 불교를 비롯한 다른 사상은 위축되었습니다. 고려 말 불교의 각종 폐단을 경험한 조선의 건국 세력은 사원이 소유한 막대한 토지와 노비를 회수하여 집권 세력의 경제적 기반으로 삼았으며, 승려가 되는 사람의 수를 제한하기 위하여 도첩제를 실시하여 불교를 억압하고자 하였습니다.

 

* 도첩제 : 백성이 출가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하여 승려가 되려는 자에게 일정한 대가를 받고 허가장을 내주던 제도입니다.

 

세종 때에는 불교 교단을 정리하여 선종과 교종 두 종파의 36개 사찰만 인정하였습니다. 이렇듯 불교에 대한 국가적 통제는 강화되었지만 민간의 불교 신앙까지 통제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세조 때에는 간경도감을 설치하고 불경을 한글로 번역하여 보급하는 등 일시적인 불교 진흥책을 추진하기도 하였습니다.

 

 

승려 보우

성종 이후 불교는 사림의 비판을 피해 점차 산간 불교로 바뀌어 가다가, 명종 때 문정왕후의 지원으로 승려 보우가 중용되어 승과가 부활하기도 하였습니다. 16세기 후반 임진왜란 때 휴정과 유정 등 승병이 크게 활약하면서 불교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였습니다.

 

도교 역시 크게 위축되었지만 제천 행사가 국가와 국왕의 권위를 높여주었기 때문에 소격서가 설치되고,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에서는 일월성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초제가 거행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소격서는 종종 때 조광조의 주장으로 폐지되었습니다. 한편 풍수지리설은 한양 천도에 영향을 주었는데, 이후에는 양반 사대부의 묘지 선정에 주로 활용되었습니다. 그 외 여러 형태의 민간 신앙이 백성들 사이에서 유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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