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복숭아 효능, 제철, 종류, 섭취 시 주의사항

by EDMBLACKBOX 2022. 1. 28.
반응형

복숭아(peach)는 어디에 좋을까?

복숭아는 무엇인가?

복숭아나무의 열매로 사과, 배와 더불어서 대표적인 인기 과일입니다. 복숭아의 원산지는 중국이며, 특히 베이징시 근처에서 많이 나는 편입니다. 원래 순우리말 '복셩'이라 불렸으나 언제부턴가 복사꽃을 뜻하는 복셩(花)가 열매까지 뜻하게 되었고 발음이 '복셩화'에서 '복숭아'로 변화하였다고 합니다.

 

 

복숭아의 종류는 어떻게 될까?

복숭아의 종류는 껍질에 나는 털의 유무에 따라 크게 털복숭아(유모계)와 천도복숭아(무모계)로 나눠집니다. 털복숭아는 다시 과육 색에 따라 보통 백도(백육종)와 황도(황육종)로 나뉘는데 블러드 복숭아라고 해서 살이 아주 진한 붉은색에 향기가 매우 진한 종도 있습니다. 겉면이 매끈하고 속은 단단한 천도복숭아는 맛이 가장 시고 껍질에 털이 없는 변이종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통 과육이 부드럽고 즙이 많은 백도가 생과일로 많이 소비되고, 단단하고 즙이 적은 편인 황도가 통조림으로 소비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과육의 단단한 정도로 경육종(딱딱한 복숭아)과 용질성(말랑한 복숭아)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인기는 말랑한 것이 훨씬 좋은 편(말랑한 복숭아)이나, 씹는 맛을 즐기거나 하는 사람은 당도와 수분이 낮은 단단한 것(딱딱한 복숭아)도 좋아하는 경우도 보입니다.

 

 

종류별 복숭아 제철은 어떻게 될까?

복사나무의 열매인 복숭아는 중국의 중부 지역의 고원지대가 원산지입니다. 그만큼 중국에서 큰 사랑을 받는 과일이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사랑을 받는 과일입니다. 복숭아의 종류에 따라서 많은 분들 취향이 크게 갈립니다.

 

우선 복숭아의 종류는 천도, 백도, 황도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 6월 경부터 맛볼 수 있는 복숭아입니다. 솜털이 없어 표면이 매끄럽고 자두와 비교될 만큼 새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백도 복숭아: 7월 초중순에 나오는 흰 꽃이 피고 외피가 하얀, 가장 인기가 높은 복숭아입니다. 속이 부드럽고 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황도복숭아 : 7~8월경에 나오며, 속이 노랗고 단단한 편인 복숭아입니다. 황도 통조림의 복숭아와 유사합니다.

 

 

복숭아의 효능은 뭐길래 그리 찾아 먹는걸까?

맛있고도 달콤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복숭아

1. 소화 작용에 좋습니다. : 복숭아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간 크기의 복숭아에는 약 2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 불용성 식이섬유의 경우 대변의 양을 늘려 규칙적인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한편,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장에 사는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내 환경 개선은 장 건강,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복숭아와 함께 미역, 다시마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코로나 대유행으로 더욱 중요해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을 건강하게 조절합니다. :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복숭아는 고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와 같은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낮추는 효능이 있는 과일입니다. 한 연구는 복숭아가 담즙산에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을 통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비만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복숭아 주스가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안지오텐신Ⅱ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3. 비만 합병증 등 성인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 2012년 'Texas AgriLife Research'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숭아, 천도복숭아, 자두의 생체 활성 화합물은 잠재적으로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텍사스 A&M 대학 연구진은 "복숭아에 포함된 화합물은 심혈관 질환에 관련된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감소시키며 항비만, 항염증 등의 특성이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4. 풍부한 비타민을 제공합니다. : 'Healthline'에 따르면 복숭아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약 13%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복숭아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A, 철분, 아연 역시 면역체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니코틴 해독 작용에 좋습니다. : 흡연자라면 복숭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숭아는 흡연을 통해 체내에 축적된 니코틴을 해독하고, 간과 폐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숭아의 천연 알칼리 성분,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성분이 담배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복숭아 섭취시 주의할 점

복숭아 알레르기 가진 사람... 의외로 많습니다.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일 경우 상대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약한 사람은 털이 없는 천도복숭아나 복숭아 통조림 정도는 먹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복숭아 성분 50% 이상의 과즙이 피부에 닿기만 해도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두드러기가 나고 식용했다가 진짜 심하면 알레르기성 천식 발작을 일으켜 호흡곤란에 빠지기도 합니다. 병원의 조치가 없을 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복숭아 알레르기는 절대 참으면 안 됩니다. 참다 보면 좋아지는 류의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호흡이 불편하거나 입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한국 기성세대는 "자꾸 먹다 보면 적응될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정말 위험한 경우입니다.

 

 

복숭아 빵도 있다고...?

복숭아 빵이 웬 말...?

치악산 복숭아 분말을 이용해 만든 복숭아 빵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적이 있습니다. 복숭아 빵을 공동 개발한 강원도 농업기술원과 과자의 성에 따르면 2019년 5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복숭아 빵은 입소문이 나면서 6차 생산분까지 6,000박스 이상이 팔려나갔던 적이 있습니다. 복숭아 빵은 복숭아 분말로 만든 앙금을 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오륜쌀 품종과 쌀가루 호정화(수분을 넣지 않고 고온으로 가열)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되고 있습니다.

 

 

복숭아의 놀라운 효능 8가지 & 부작용 / 옛 우리 선조들은 여름철 기력 보충을 위해 복숭아를 먹을 정도로 원기 회복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