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트리스타나 칼바람 스킨 카운터 템트리 스킬 공략

by EDMBLACKBOX 2021. 8. 30.
반응형

바텀 포지션 트리스타나

뛰어난 기동력을 뽐내는 요들 사수, 트리스타나

바텀 포지션에 위치해 있는 트리스타나는 4 티어 판정을 받았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초창기 원거리 딜러 챔피언 중 한 명이자 시비르와 함께 하이퍼 캐리형 원딜의 시초격인 챔피언입니다. 성장에 따라 사거리가 계속 증가한다는 콘셉트는 유지되어 왔으나, 특유의 사거리로 인한 선공권+2단 생존기의 안정성 때문에 대회에서 너무 자주 1 티어 픽으로 기용되자 성장하는 사거리 콘셉트는 징크스, 세나 등에게 물려주게 되었고 소규모 리워크를 통해 독보적인 철거 능력과 이동기의 쿨타임 초기화 등 고유의 유틸리티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트리스타나의 카운터 챔피언으로는 직스, 야스오, 시비르 등이 있으며 트리스타나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으로는 신드라, 세나, 스웨인 등이 있습니다.

 

 

트리스타나 스킬 설명

트리스타나 패시브 스킬

패시브 - 정조준(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공격 사거리와 폭발 화약 및 대구경 탄환의 시전 거리가 늘어납니다.

트리스타나 Q 스킬

Q - 속사(Rapid Fire)

트리스타나가 자동 사격을 시작해 7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트리스타나 W 스킬

W - 로켓 점프(Rocket Jump)

트리스타나가 뛰어 오른 후 착지하며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몇 초 동안 6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거나 챔피언에게 쌓인 최대 중첩 폭발 화약 스킬이 터질 경우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트리스타나 E 스킬

E - 폭발 화약(Explosive Charge)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가 기본 공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주변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적이나 포탑에 폭탄을 부착해 4초 후 주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폭탄이 부착된 대상을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공격 시 폭탄의 치명타 확률이 33.3%, 피해량이 30%씩 증가합니다.(이 효과는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폭탄이 즉시 폭발합니다.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트리스타나 R 스킬

R - 대구경 탄환(Buster Shot)

트리스타나가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과 함께 뒤로 밀어냅니다.

(이 스킬로 폭발 화약 마지막 중첩이 적용되면 유닛이 뒤로 밀려난 후 폭발합니다.)

 

 

트리스타나 추천 스펠

트리스타나 추천 스펠

원딜 트리스타나는 점멸 + 회복, 점화 혹은 정화 스펠을 사용합니다. 해로운 효과와 이동 불과 효과들을 제거하는 정화는 트리스타나의 뛰어난 기동력에 시너지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트리스타나 스킬 트리

트리스타나 스킬트리

트리스타나가 가장 먼저 마스터하는 스킬은 E 스킬입니다. 적이나 포탑에 부착할 수 있는 폭탄의 위력뿐만 아니라 기본 공격으로 적을 처치하면 주변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는 기본 지속 효과도 아주 훌륭하기 때문일까요 두 번째는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Q 스킬, 마지막으로는 멀리 도약하는 로켓 점프 W스킬입니다.

 

 

트리스타나 템트리

트리스타나 템트리

트리스타나 시작 아이템은 도란의 검 + 물약 혹은 충전형 물약으로 스타트합니다.

이후 가장 먼저 크라켄 학살자를 구매하여 공격 속도와 치명타, 강력한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두 번째로는 유령 무희 아이템을 구매하여 유체화 상태를 이용한 라인전을 벌이고 세 번째 아이템으로 무한의 대검 템트리로 가면서 강력한 한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치명적인 트리스타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인수의 격노검 아이템까지 마련할 수 있다면 막강한 트리스타나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체력이 너무 약할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초시계 아이템을 구매하여 위험한 상황이 생길 때 재빠르게 회피하시기 바랍니다.

 

장화는 공격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광전사의 군화를 구매합니다. 그나마 생존력을 높이고 싶다면 불멸의 철갑궁 + 판금 장화 조합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트리스타나 추천 룬

트리스타나 룬

트리스타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뛰어난 기동력과 공격 속도입니다. 그러므로 지배 룬에서 칼날 비를 장착하고 피의 맛, 굶주린 사냥꾼으로 체력을 보충합니다. 보조 룬으로는 정밀 룬을 사용하는데, 전설:민첩함 룬을 장착하여 공격 속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려주고, 자신의 부족한 체력을 역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체력 차 극복' 룬을 사용하면 효율적일 겁니다.

 

 

트리스타나 공략

 

[장점]

 

압도적인 초반 풀콤보

트리스타나의 부 역할군이 암살자인 이유입니다. 트리스타나는 평타 기반 정통 치명타 원딜이면서 스킬 4개 중 3개가 누킹 타입이라는 특이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발 화약(E)은 스택형이지만 고작 4 중첩이면 최대 피해로 터지므로 로켓 점프(W)와 R평캔을 다 넣으면 점프를 하고 평타를 딱 한 방만 쳐도 됩니다. 또한 로켓 점프와 대구경 탄환(R)은 기본 대미지도 높고 마법 피해라서 초반에 대미지가 물리 피해보다 세게 박힙니다. 심지어 로켓 점프는 폭발 화약 풀 스택이 터지면 쿨이 초기화되어서 2대씩 박을 수도 있습니다. 트리스타나가 선 2 레벨을 찍고 W-E-평-평-평-W를 박는다고 할 때 딜은 평타를 제외하고도 344를 넘고, 6 레벨에 W-E-Q-평-R-평-W 풀콤보는 E선마에 노템 기준 939(+ 2.2 추가 공격력) (+2.1 주문력)인데 이쯤 되면 원딜이 아니라 누커입니다. 방마저에 깎이는 딜을 계산해도 반피는 그냥 깎습니다. 라인전이 약하다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순간 버스트 딜로 악명 높은 루시안조차도 뛰어넘기 때문에 앞 점프를 박을 수 있는 조건에서는 오히려 라인전 깡패가 될 수도 있습니다. 통계상 라인 킬 확률은 원딜 챔피언을 상대로는 거의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준수한 라인 클리어와 초고속 포탑 철거

트리스타나는 한 타 외적으로는 철거 메타에 굉장히 잘 어울리는 것이 고유한 장점입니다. 라인을 미는 속도와 포탑을 깨는 속도가 모두 징크스와 함께 원딜 중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며 징크스와 비교하더라도 나은 점이 더러 있습니다. 징크스는 로켓 런처를 들고는 포탑을 빨리 깨지 못하고 미니건으로는 사거리 때문에 상대가 근처에 있으면 포탑을 두드리기 어려운 반면, 트리스타나는 늘 사거리가 길어서 언제 어디서든 포탑을 공략할 수 있으며 포탑을 깨야만 안정적으로 도주할 수 있는 징크스와 달리 도주기 사용이 훨씬 자유롭습니다. 다른 역할군 챔피언을 포함해도 마스터 이나 잭스, 직스, 요릭, 나서스 등 소문난 스플릿 특화 철거꾼 레벨이 되어야 트리스타나와 견줄 수 있는데, 그중에서 원거리 평타로 포탑을 안전하고 빠르게 철거할 수 있는 건 트리스타나가 유일합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은 조작

운영 난이도적인 면에서는 어렵지만 조작 난이도에서만 봤을 때는 미스 포츈이나 진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그렇게 어려운 축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기본 콤보라고 해봤자 E 타겟팅 표식 + Q 공속 강화 + 평타 딜을 박아두는 선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여기에 로켓 점프와 타겟팅 궁극기인 대구경 탄환의 사용 각을 계산하는 정도만 추가하면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단점]

 

하자가 많은 바텀 라인전

트리스타나는 폭딜은 살벌하지만 그것 말고는 장점이 없고 오히려 문제가 많습니다. 초반에는 사거리가 짧고 능동적인 견제 수단이 거의 없기 때문에 견제에 취약합니다. 또한 트리스타나가 자랑하는 폭딜은 앞 점프를 갖다 박아야 되는데 점프의 모션이 아주 크기 때문에 카운터를 당하기 쉽습니다. 점프를 헛치기만 해도 특히 궁극기가 없는 초반에는 오히려 역관광을 당하기 십상이고 궁극기를 찍은 다음에도 딜량이 종종 모자랍니다. 그런데 날아가다가 CC기에 걸려서 붙들리기라도 하면 딜은 비고 포지션은 상대의 눈앞이니까 그냥 완전히 망한다고 보면 됩니다. 즉 극단적인 하이 리스크를 짊어진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조합에 따라서는 생존기로서의 로켓 점프의 가치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견제력이 좋은 상대에게 계속 압박당하거나 딜 교환이 훨씬 편한 챔피언에게는 일방적으로 얻어맞고 체력 손실을 입기 쉽습니다. 그런데 트리스타나는 폭발 화약의 패시브 때문에 라인을 싫어도 밀게 되며, 심지어 라인전이 불리한데도 CS만 먹는데 웨이브가 밀려버리고 포탑을 끼고 CS를 먹을 때도 폭발 대미지 때문에 포탑에게 미니언을 헌납합니다. 불리할 때 라인을 당기고 CS만 따라가면서 버티는 게 구조적으로 안 되는 챔피언이라서 트리스타나는 대부분 라인전을 터뜨리거나 터지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대치전에 취약함

트리스타나의 스킬 중 하나는 자가 공속 버프이고 두 개는 평타와 사거리가 완전히 동일하며 하나는 이동기입니다. 포킹 능력도 없고 자력으로 이니시 에이팅도 불가능하기에 대치 상황에서는 할 게 없습니다. 빠른 라인 클리어와 포탑 철거 속도를 제외하면 트리스타나가 교전 외의 상황에서 활약할 구석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나마 후반에 긴 사거리를 토대로 평타 견제를 넣는 정도는 가능하나, E와 Q를 모두 붙이고 지속 딜을 해야 화력이 나오는 스킬 구성상 사거리가 긴 다른 원딜 챔피언들에 비해 이러한 플레이의 파괴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상대가 한타를 피하고 운영 싸움을 할 때 아군이 이니시 에이팅을 하지 못하면 트리스타나가 아무리 잘 커도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대치나 운영 면에서도 도움이 안 되는데 한타에서조차 무력하여 게임 내에서 존재감이 그대로 증발하게 됩니다.

 

탱커 처리 문제와 높은 스킬 의존도

트리스타나는 기본적으로 사거리와 생존기를 모두 갖춘 원딜이라서 후반에는 포지셔닝이 편하고 딜링을 어느 정도 보장받지만 화력 면에서는 캐리형 원딜 치고는 다소 부실합니다. 기본 공속이 낮고 Q와 E가 모두 쿨이 길어 한 번의 교전에서 두 번 이상 쓰기가 힘들며, 트리스타나가 E와 Q를 박고 프리 딜을 하더라도 5초 내에 한타를 정리해 버릴 정도로 화력이 강한 것도 아닙니다. E와 Q를 모두 소모한 다음 트리스타나의 지속 딜량은 시비르보다도 낮아집니다. 하드 탱커를 잡아야 할 때 추천할 원딜은 아닌 셈... 징크스나 트위치처럼 탱커를 우회해서 뒷라인에 딜을 넣기도 힘듭니다. 이런 점에서는 케이틀린과 비슷한 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케이틀린은 스킬 하나 없이도 일정하게 딜을 뽑고 탱커의 이니시 각을 덫으로 제약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트리스타나가 탱커를 더 녹이기 부적합하다고 보는 것이 합당합니다. 아이템을 잘 갖춘 뒤에는 형편이 좀 되지만 그래도 비슷한 아이템을 두른 다른 원딜에 비해 딜량이 떨어지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