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갑오징어 제철 효능 음식 영양성분 종류 특징

by EDMBLACKBOX 2021. 8. 17.
반응형

갑오징어(Sepia officinalis)

갑오징어의 특징

오징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의 총칭으로 오늘날에는 오징어를 흔히 갑오징어라고도 하며 여덟 개의 짧은 다리와 두 개의 긴 촉완이 있는데 이 다리들 가운데에 입이 있습니다. 각각의 다리와 촉완에는 딱딱하고 거친 빨판이 나 있습니다. 촉완은 눈 뒤에 있는 주머니 속으로 끌어 넣을 수가 있으며 다리는 물체에 몸을 부착시키거나 게나 물고기 같은 작은 동물을 잡는 데 쓰입니다. 몸에는 갈색의 가로줄무늬와 자주색 반점이 있습니다.

 

햇빛을 받으면 금속성 광택을 내고 자주 몸 색깔을 바꾸기도 합니다. 몸통은 달걀 모양이며 둘레에는 주름 장식처럼 아가미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해면질과 백악질로 되어 있는 갑오징어 뼈라는 내골격이 있는데, 칼슘 성분이 많아 카나리아·앵무새 등 애완용 조류의 먹이나 치약의 원료로 쓰입니다. 또는, 뼈를 갈아 상처에 바르는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뼈와 몸통 사이의 공간에 물을 빨아들이고 내뿜는 힘으로 이동합니다. 물을 내뿜어 모래 속에 숨어 있는 게를 드러내 놓기도 하고 적을 피해 숨기 위해서 먹물을 뿌려 물을 흐리게 하기도 합니다. 동의보감, 물 명고, 물보, 전어지, 규합총서 등의 옛 문헌에 따르면 우리말로 오중어·오증어·오儷어·오적이·오직어 등으로 불렸으며 한자어로는 오적어(烏賊魚)가 표준어였고 오즉(烏陝)·남어(纜魚)·묵어(墨魚)·흑어(黑魚)라고도 하였습니다. 아메리카 대륙 연안의 바다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 세계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갑오징어 제철은 언제?

갑오징어의 제철은 여름을 제외한 연중(가을~봄) 분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맛으로 따지는 갑오징어의 제철은 주로 산란철에 집중되어있으며, 이 산란철은 4월부터 6월까지입니다. 산란철을 제철로 뽑는 이유는 오징어의 살이 주는 맛 이외에도 알의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과, 살이 상대적으로 물러지는 시기인지라 질긴 씹는 맛 이외에도 달짝지근한 본 살의 향을 느끼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을철에 비해 4~6월의 갑오징어가 씨알이 굵습니다. 갑오징어는 알을 낳고 죽어버려 사실상 수명이 1년이므로 이때가 연중 가장 몸집이 큰 시기인 것입니다. 사람 입맛에 따라 반드시 제철이 맛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제철이 끝남에 따라 살이 점점 얇아져 두께감이 사라지므로 두툼하게 썰어내는 회를 좋아하는 경우라면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오징어의 효능에 대하여

갑오징어의 효능은 고단백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갑오징어에 함유되어 있는 카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관계 질환 예방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갑오징어에 들어있는 뼈가루를 섭취하면 위 점막의 손상이나 출혈, 속 쓰림을 완화하며 지혈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갑오징어의 먹물을 섭취 시 위액분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 및 강장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갑오징어의 효능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갑오징어는 몸에 쌓인 피로를 푸는데 효과가 있으며 간의 해독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어 과음이나 간의 기능이 저하됐을 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갑오징어는 물오징어 비해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칼슘 성분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갑오징어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

갑오징어 요리 종류

 

1. 갑오징어 볶음 : 갑오징어 볶음은 양념이 생명입니다. 고춧가루를 넉넉하게 넣고 볶아 주면 오징어와 야채에서 나오는 국물이 고춧가루 양념에 베어서 더욱 맛깔스러운 비주얼과 매콤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청양고추 두어 개 송송 썰어 넣어 주면 음식에 맛이 강렬해져서 젓가락을 놓을 수 없습니다. 화끈하게 매운 갑오징어 볶음 양념에 밥을 비벼 먹는 맛은 일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갑오징어 숙회(회) : 갑오징어는 주로 숙회, 회, 볶음, 무침, 튀김, 전, 버터구이, 냉채, 통찜 등으로 요리해 먹는데 이 중에서도 갑오징어의 참맛을 알려면 역시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갑오징어 숙회가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3. 갑오징어 버터구이 : 씹히는 맛이 일품인 갑오징어와 고소한 버터가 만난 갑오징어 버터구이는 아주 맛있습니다. 양파와 마늘을 더해 느끼한 맛은 잡아줘서 술안주로도 좋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정말 탁월한 선택입니다.

 

 

갑오징어 영양성분, 출처 : fatsecret

서빙 사이즈 100g
열량 293 kJ(70Kcal)
탄수화물 0.65g
단백질 14.37g
지방 0.69g
포화지방 0.138g
다불포화지방 0.136g
불포화지방 0.102g
콜레스테롤 92mg
나트륨 297mg
칼륨 302mg

 

 

오징어의 종류

오징어의 학명은 Todar odes Pacificus(steenstrup)이고, 영명은 squid, Commom squid, Squid fish이며, 일명은 Surumeika, Namaika입니다. 연체동물문 두족강 꼴두기아목 빨간오징어과 오징어과에 속합니다. 오징어, 문어를 포함하는 두족강은 헤엄치기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연체동물 중에서 가장 잘 발달한 무리입니다. 연체동물은 이름이 나타내는 바와 같이 몸이 부드러운 동물입니다. 좌우대칭이며, 뚜렷한 머리 부분에 달려 있는 발이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 가능하여 운동에 쓰이고, 개방혈관계를 가지는 동물군입니다. 이러한 연체동물문에는 단판강, 무판강, 복종강(고등류)등 7 개강이 있으며, 두족강은 머리에 발이 달려 있다는 데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낙지, 문어, 앵무조개, 오징어 등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약 650여 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산업적으로 특히 중요한 오징어는 살오징어와 갑오징어를 들 수 있는데 살오징어는 우리가 보통 접하는 마른오징어의 원료입니다. 우리나라 연근해의 살오징어 분포 범위는 남으로는 동중국해로부터 북으로는 오호츠크해에서 캄차카 남동 북위 50도 해역까지 공해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특히 우리나라 동해 측의 울릉도 부근은 극동에서 가장 중요한 살오징어 어장으로 손꼽히고 서식 수온은 4~27°C로 광온성이라 할 수 있으며 크기는 약 32cm까지 성장하고 수명은 1년이며 태어난 지 11개월이 지나면 20cm로 성장하여 알을 낳기 시작합니다.

 

어미 한 마리는 30만~50만 개의 알을 낳습니다. 오징어는 460여 종이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바다에 분포하고 있으며 잠재 자원량도 약 천만 톤으로 추정되고 있는 주요 수산자원의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서식하고 있는 오징어는 약 80여 종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중 어업에서 중요한 것은 8종으로 살오징어, 화살 오징어, 갑오징어, 반딧불 오징어, 쇠 오징어, 날개 꼴뚜기, 날오징어, 칼 오징어, 창 오징어가 여기에 해당된다. 우리가 그냥 오징어라고 하는 것은 살오징어를 말하고, 화살 오징어는 한치를 일컫는 말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