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뉴스

[주식, 증권 용어]베어마켓, 불마켓, 베타 계수, 벤처기업, 병합 상장, 보장형 수익증권

by EDMBLACKBOX 2021. 6. 23.
반응형

베어마켓 불마켓 베타 계수 벤처기업 병합 상장 보장형 수익증권 뜻

베어마켓(Bear Market) : 곰을 비유하여 주식 시장의 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거나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세장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즉, 베어마켓은 곰처럼 매우 느린 '거래가 부진한 약세 시장'을 의미합니다. '베어(Bear)'는 환시세나 시장에서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고 판단하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행동하는 투자자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불마켓(Bull Market) : 황소를 비유하여 주가가 장기간에 걸쳐 상승하는 강세장을 의미합니다. '불(Bull)'은 전반적인 시장보다는 특정한 주식과 관련하여 그 주식의 가격 및 시장에서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행동하는 투자자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증시에 황소와 곰이 등장하게 된 기원에 관해선 여러 설들이 분분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것은 황소와 곰이 서로 싸우도록 부추기는 미국의 전통 스포츠에서 유래했다는 설입니다. 황소는 뿔을 밑에서 위로 치받으며 공격해서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 마치 주가가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강세장의 모습을 연상시키고, 반대로 곰은 공격할 때 자신의 앞발을 위에서 아래로 내리쳐 주가가 위에서 아래로 곤두박질치는 약세장을 떠올리게 한다는 것입니다.

 

 

베타계수(Beta Coefficient) : 개별증권(또는 포트폴리오)의 수익이 증권시장 전체의 움직임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동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에 자주 이용됩니다.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델에서는 개별증권의 초과이익과 시장 전체의 평균 초과이익의 관계는 일차식으로 표현됩니다. 여기서 증권의 초과이익을 종축으로 하고 시장 전체의 평균 초과이익을 횡축으로 해서 표를 그릴 경우 양자의 관계는 우상향 직선으로 나타나는데, 이 직선의 기울기가 베타계수입니다.

 

시장 포트폴리오의 베타를 1이라고 할 때 베타가 1보다 커지면 시장 평균보다 그 증권의 위험 및 기대수익률이 크고, 반대로 베타가 1보다 작으면 위험과 기대수익률도 작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상승장에서 베타계수가 높은 종목이 투자수익률이 높습니다. 베타계수가 높은 종목은 다른 종목보다 주가의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상승국면에서 주가의 상승폭이 크고 하락국면에서 주가의 하락폭이 크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국면에 있을 때는 베타계수가 높은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준이 되는 변수에 대한 특정 변수의 민감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타는 최근 3년 동안의 주별 수정주가수익률을 이용하여 산출합니다. 시장수익률 대용치로 상장업체의 경우는 KOSPI 주별 수익률을, 코스닥 등록업체의 경우는 KOSDAQ지수 주별 수익률을 각각 사용합니다. 고 베타 상위 업종으로는 전기전자, 금융, 의료정밀 등이 있고, 저 베타 상위 업종으로는 화학, 의약품, 비금속광물, 음식료 등 경기에 둔감한 방어주들이 대부분입니다.

 

 

벤처기업(Venture Business) : 고도의 기술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장래성은 있어 보이지만 경제적 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 기관으로부터 자금차입이 어려운 비교적 소규모의 창조적 모험기업을 의미합니다. 벤처기업협회는 '개인 또는 소수의 창업인이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독자적인 기반 위에서 사업화하려는 신생 중소기업'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주요 특성을 요약해 보면 첫째, 소수의 기술 창업인이 기술혁신의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기 위해 설립한 신생기업입니다. 둘째, 높은 위험부담이 있으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이익이 예상됩니다. 셋째, 모험적 사업에 도전하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가에 의해 주도됩니다. 원칙적으로 독립된 사업체나 기업을 뜻하지만 최근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대기업이 참여하고 다양한 종류의 자본투자가 이루어져 합작 벤처·내부 벤처 등 여러 형태의 벤처기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병합 상장(Consolidated Listing) : 시장에 나온 신주는 결산일 다음날부터는 구주와 같아지게 되는데, 이와 같이 신주의 권리내용이 구주와 같아지는 것을 신주가 구주에 병합된다고 말합니다. 상장회사는 신주와 구주의 권리내용이 같아지는 회사의 첫 결산일 다음날 이를 병합하여한 종목으로 상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장형 수익증권 : 주가가 떨어져도 연 10%의 이자율을 보장하고, 반면 주식 등에 투자하여 수익이 났을 때는 이익을 매입자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을 뜻합니다. 1990년 9월 증시의 장기 하락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개발된 3년 만기 금융상품으로 투자신탁회사들만 취급토록 되어 있습니다. 투신사들은 이 수익증권을 팔아 모은 돈(보장형 펀드)으로 주식 등에 투자해 운용실적이 공금리(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 복리수익률)에 못 미칠 때는 자기 돈을 헐어서라도 고객들에게는 공금리선까지의 수익을 보장해주며 공금리보다 많이 남았을 때는 운용 실적대로 배당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