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뉴스

[주식, 증권 용어] 발행가격, 발행시장, 대발회, 배당기산일, 배당락

by EDMBLACKBOX 2021. 5. 22.
반응형

발행가격, 발행시장, 대발회, 배당기산일, 배당락 뜻

발행 가격(Issue Price) : 일반적으로 주식의 액면가를 말하며 발행가액이라고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증시는 과거 액면가 발행이 많았기 때문이나 최근에는 시가발행에 따른 공모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부 시가발행이나 특별한 경우 액면가 이하의 발행도 있습니다. 주식의 액면가가 5,000원이라고 가정할 때 일반적으로 유상증자의 발행 가격은 이보다 높은 수준에서 시세를 감안하여 결정됩니다.

 

 

발행시장(Issue Price) : 기업이나 정부가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증권을 발행하여 일반투자자들에게 매출하는 시장으로 새로운 증권이 처음으로 발행된다는 의미에서 제1차 시장이라고도 합니다. 다시 말해 자금이 필요한 기업(발행자)이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 공급자인 투자자에게 제공하면서 자금을 조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발행 시장이라고 합니다. 발행시장은 실제의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인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행시장은 주식발행시장과 채권 발행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식발행시장은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이 기업을 공개하거나 이미 주식이 증권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기업(상장기업)이 유상증자의 방법을 통하여 자본금을 조달하는 시장을 뜻합니다. 채권 발행시장은 발행주체를 기준으로 국공채, 특수채 및 회사채 시장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대발회(First Session Of The Year) : 증권거래소에서 1년 중 최초의 입회일입니다. 증권거래소에서 주식매매가 이루어지는 기간을 입회라고 하는데, 연초에 입회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1월 4일에 입회를 하는데, 휴일인 경우에는 다음 날이 됩니다. 이에 대하여 그 해의 마지막 입회일을 대납회라고 합니다. 대발회와 비슷한 발회는 매월 최초의 입회일입니다.

 

 

배당기산일(Record Date Of Dividend Payout) : 각 주식에 대하여 배당금이 계산되는 최초의 일자를 말합니다. 구주의 경우에는 회계연도 개시일이 배당기산일이 되나, 회계연도의 중간에 신주발행이 있는 경우에는 주금납입일이 배당기산일이 됩니다. 배당기산일은 주로 회계연도 개시일이라고도 합니다. 회계연도가 통일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월 1일입니다.

 

 

배당락(Ex-Dividend) : 배당락은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데, 첫 째는 배당기준일이 경과하여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둘째는 주식배당으로 주식수가 늘어난 것을 감안하여 시가총액을 배당락 전과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회사에서는 매 영업연도 종료 후 결산 확정과 잉여금 처분을 위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이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과 배당 수령권을 확정하기 위하여 권리 확정일을 매 영업연도 최종일로 하고 그 익일부터 주주총회 종료일까지 주주명부를 폐쇄하고 주식의 명의개서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때 명의개서 정지개시일인 영업연도 종료일 다음날부터 주식을 매수하는 자는 전 영업연도 결산에 대한 이익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게 되므로 증권거래소는 이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배당기준일 다음날의 주가는 전일보다 배당 상당분만큼 하락하여 결정되는데 이를 배당락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