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고등어의 효능과 영양성분, 특징

by EDMBLACKBOX 2021. 4. 10.
반응형

고등어 효능, 영양성분, 특징

고등어란?
고등어 또는 참 고등어(Scomber japonicus)는 고등어과에 속하는 바다 물고기입니다. [자산어보]에는 고등어로 기록되어 있으며, [재물보]에는 고도어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린 개체는 고도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태평양 고등어(Pacific Mackerel), 일본 고등어(Japanese Mackerel), 처브 고등어(Chub Mackerel)라고도 합니다. 등빛이 시퍼렇고 무늬가 선명한 대서양고등어(Scomber Scombrus)와 다르게 무늬가 비교적 흐릿하며 등에 약간의 녹색빛이 보입니다.

고등어의 생김새와 삶
몸길이는 40cm가 넘으며 몸빛깔은 대체적으로 푸른색입니다. 등 쪽은 녹색과 검은색의 물결무늬가 옆줄까지 분포되어 있고, 아랫배 쪽은 은백색에 가깝습니다. 수온이 10~20도인 맑은 물에서 살며, 바다의 표층과 중층에 머물러 삽니다. 보통 봄과 여름에는 얕은 곳으로, 가을에는 깊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산란기는 5~7월경이며, 가을에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난지 만 1년이면 어느 정도 자라고 2년이면 성숙합니다. 한 번에 10만~30만 개의 알을 품으며, 알의 지름은 약 1mm입니다. 한반도에는 2~3월경에 제주도 성산포 근해에 몰려와 차차 북으로 올라가는데 그중 한 무리는 동해로, 다른 한 무리는 서해로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9월~1월 사이 다시 남으로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고등어의 먹이
고등어는 주로 정어리나 망둥어, 전갱이 등의 어류 외에 멍게, 새우, 갯가재, 오징어 등의 무척추동물을 먹습니다. 어린 고등어는 주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자랍니다. 고등어의 천적은 가다랑어, 황새치, 상어 등이 있습니다.

푸른 등빛깔과 동그란 눈알의 고등어 생김새

고등어 보관법
고등어 내장에는 효소가 많기 때문에 바다에서 잡아 올리면 부패가 빨리 진행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장과 아가미를 제거해 보관해야 하는데 적절한 손질이 필요합니다. 고등어를 소금에 절인 간고등어는 저장성을 높이므로 고등어 손질 후 소금을 묻혀 한번 조리할 분량만큼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일본에서는 된장에 절여 보관하기도 합니다.

고등어 요리 종류
고등어는 보통 대부분 구워서 먹습니다. 하지만 구워 먹는 방법 말고도 회로 먹는 고등어회, 조려서 먹는 고등어 무조림, 양념으로 먹는 고등어 양념구이, 찌개로 먹는 고등어 김치찌개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터키 에게 해 연안에는 고등어구이를 에크멕(Ekmek)이라는 터키 전통 빵에 넣어서 먹는 터키 음식 '발륵 에크멕'이라는 음식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고등어 케밥이라고도 하지만, 현지에서는 쓰이지 않는 말입니다.
영국의 대서양 연안 지역이나 스코틀랜드 등에서는 훈제나 파테를 해서 먹거나, 갈릭 소스 등을 발라 구워 먹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구운 감자를 많이 곁들여 생선과의 조합을 맞춥니다.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도 고등어를 먹는데, 이들 나라에서는 식자재 자체가 빠르게 부패하는 현지의 기후 특성 때문에 불에 구워 먹거나 기름에 튀겨 바로 먹는 것이 주류입니다. 인도의 경우에는 그냥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하지만, 워낙 카레로 유명한 나라답게 여러 가지 카레 향신료들을 버무리거나 뿌려서 조리해 먹기도 합니다.

고등어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1. 식초나 쌀뜨물에 30분 이상 담가놓습니다.
2. 고등어조림을 할 때, 무를 깔고 조리하시면 무의 매운맛 성분이 비린내를 잡고 단맛을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황기를 사용하면 살이 부드러워지고 비린내가 사라집니다.

고등어의 뼈
전어만큼 뼈가 많은 생선은 아닌데, 뼈가 작고 연해 취식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인 전어와 달리 고등어의 등뼈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크고 딱딱하며 잔뼈도 식감을 방해할 정도로 큰 편이며, 지느러미나 배 등 곳곳에 잔뼈들이 있어서 생선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은 한 입씩 먹을 때마다 뼈를 씹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등어의 영양성분

고등어의 영양성분,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고등어의 효능
1. 두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 지방산 EPA와 DHA가 풍부한 고등어를 섭취하면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기능을 강화해줍니다. 기억력 향상은 물론, 두뇌발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고등어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뿐만 아니라 필수 미네랄인 셀레늄 함량도 높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체내에 발생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고등어에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뼈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성장기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의 골다공증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빈혈 예방해줍니다.
고등어에는 비타민B12와 철분 성분이 많아 혈액을 생성하고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을 활성화시켜주어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 눈 건강
고등어에 오메가 3 지방산이 있기 때문에 눈을 맑게 해 주고 안구건조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조함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 있다면 고등어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정리 - 고등어는 비타민 B2와 철 함유량이 높으며, 참치 같은 등 푸른 생선이나 견과류와 들기름에 많은 오메가 3 지방산 또한 풍부합니다. 오메가 3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므로 기억능력을 향상할 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ADHD 등)와 같은 정신 질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고등어의 지질에는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 강하, 혈중 지방 저하 등의 작용을 하는 EPA와 DHA 등과 같은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건뇌나 치매,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예방에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을 과도하게 희석시켜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고, 면역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