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한국사

고구려 신라 백제 삼국의 경제와 사회상

by EDMBLACKBOX 2021. 3. 22.
반응형

고구려 신라 백제 삼국의 경제와 사회상

삼국의 경제생활 특징

삼국은 초기에 주변 소국을 정복하여 특산물로 공물을 징수하거나 전쟁 포로를 잡아 노비로 삼고 공을 세운 이에게는 노비를 나눠주거나 토지와 농민을 식읍으로 지급하였습니다. 이후 수취 제도는 조세, 공물, 역으로 정비되었습니다. 조세는 재산 정도에 따라 호를 나누어 곡물과 포를 거두었고 지역 특산물을 공물로 수취하였습니다.

또한 나라에 노동력으로 동원되는 역은 15세 이상의 남자를 대상으로 부과하였습니다. 삼국의 귀족들은 화려한 생활을 하였고, 고리대 등을 통해 부를 축적하였습니다. 귀족의 경제 기반은 사유지와 국가로부터 받은 녹읍(국가에서 관료 귀족에게 지급한 일정 지역의 토지로, 조세 수취뿐만 아니라 그 토지에 딸린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었음)이나 식읍(국가에서 왕족, 공신 등에게 준 토지로 조세를 수취하고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었음), 노비 등이었습니다. 농민들은 자기 소유의 땅을 소유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 귀족의 땅을 빌려 경작하였습니다.

4~5세기경에 철기가 보급되어 철제 농기구가 널리 사용되었고, 지증왕 때 우경이 처음 실시되었습니다. 국가에서는 국가 재정의 근간이 되는 농민들의 경제적 몰락을 방지하기 위해 농민 생활의 안정을 추구하여 진대법 등을 시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수공업과 상업 및 무역 활동은 주로 왕실과 귀족의 필요 물품 조달을 위해 이루어졌으며 상업 활동은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
(진대법 : 흉년이 들거나 수확한 양식이 바닥날 때 농민에게 좋은 곡류를 대여하는 고구려의 사회 보장 제도)

5세기 말 신라의 금성(현재의 경주)에 시장이 열렸고, 6세기 초 지증왕 때에는 동시를 감독하는 관청인 동시전이 설치되었습니다. 삼국의 국제 무역은 4세기 이후 크게 발달하여 중국의 남북조 및 북방 유목 민족, 왜, 서역 등과 교류하였습니다. 변한에서 출발한 가야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 등에 수출하였습니다.

농민을 위한 진대법, 출처 YTN

 

삼국의 신분제도와 사회 모습상

삼국 시대의 신분은 귀족, 평민, 천민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귀족은 정치·사회·경제적 특권을 누렸고, 개인의 능력보다는 출신 가문의 사회적 지위가 중시되었습니다. 평민은 국가에 조세, 공물, 역을 부담하였습니다. 천민의 대부분인 노비는 왕실이나 귀족, 관청에 예속되어 자유로운 몸이 아니었습니다.

고구려의 지배층은 왕족인 계루부 고씨와 5부 출신의 귀족이었습니다. 법률이 엄격하여 반역자나 전쟁에서 패한 자는 사형에 처하였고, 도둑질한 자는 12배를 물게 하였습니다. 즉 1 책 12 법을 시행한 것입니다. 고국천왕 때에는 빈민 구제를 위한 진대법이 실시되었고, 풍습으로는 형사 취수제와 서옥제가 있었습니다.

형사 취수제 : 남자의 경우 형이 죽은 뒤 동생이 형을 대신하여 형수와 조카들을 가족으로 편입시켜 돌보는 유목민의 혼인 풍습
서옥제 : 고구려의 혼인 제도로 여성의 집에 서옥을 짓고 이곳에 시위를 머물게 하는 혼인 풍습

백제의 지배층은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이었습니다. 백제의 언어, 풍습, 의복은 고구려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신라는 귀족 회의인 화백 회의에서 국가 중대사를 결정하였고, 고유의 신분제인 골품제가 있어 혈연에 따라 개인의 정치·사회 활동이 엄격하게 제한되었습니다. 골품은 관등 승진의 상한선뿐만 아니라 가옥의 규모 등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 신라에는 화랑도라는 청소년 수양 단체가 있어 인재를 양성하고 계층 간의 대립과 갈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화랑도는 진흥왕 때 국가 차원에서 그 활동을 장려하여 조직이 확대되었습니다.

화랑도의 우두머리인 화랑은 진골 귀족이 맡았고, 구성원인 낭도는 진골 귀족뿐만 아니라 하급 귀족과 일반 평민의 자제가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화랑도는 원광법사가 지은 세속 5계를 행동 지침으로 삼았습니다.

골품제 : 혈통에 따라 신분에 일부 제한을 두었던 폐쇄적인 신분 제도로 신라가 고대국가로 발돋움한 이래 멸망할 때까지 약 1000여 년간 신라 사회의 기본 패러다임이었으며, 이웃인 고대 일본의 성씨 제도에까지 영향을 끼쳤습니다.
화랑도 : '꽃처럼 아름다운 남성의 무리'라는 뜻으로 신라 시대 화랑을 우두머리로 한 청소년 수련 단체입니다.

신라의 골품제라는 신분제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