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세계사

세계의 무대에서의 국가와 체제: 변화와 충돌의 1790년대

by EDMBLACKBOX 2023. 7. 6.
반응형

프랑스 혁명

세계사는 복잡한 국가와 문화, 사상들이 상호작용하며 전개되는 무대이며, 이 중 특정 시기는 역사의 흐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18세기에서 19세기 초기로 넘어가는 시기가 바로 그와 같은 때로, 이 시기는 프랑스 혁명, 아이티 독립, 러시아와 중국의 세력 확장, 그리고 영국의 해외진출 등으로 세계의 국제 정세가 크게 변화한 시점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시기를 중심으로 세계사의 주요 사건들과 그에 따른 국제적 영향을 다루겠습니다.

 

 

생도맹그 전투


1790년대에는 다양한 군사 체제가 서로 반목하면서 세계 전역에서 분쟁이 일어났습니다. 이 10년 동안 프랑스 혁명이 발발하고, 생도맹그에서 프랑스 통치에 반대하는 반란이 성공했습니다. 이는 1804년 아이티의 독립으로 이어져 아메리카 대륙 최초로 흑인 국가가 설립됩니다. 또한 러시아가 폴란드의 독립 운동을 억압했고, 중국에서는 백련교의 난이 발생했으며, 영국은 마이소르를 정복했습니다. 마라타인들과 혁명 체제, 나폴레옹의 프랑스처럼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체제들조차 1820년 붕괴하고 맙니다. 중국 은 1860년경 자신들의 체제에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지만, 1800년에는 이런 생각이 무르익지 않았습니다.

 

1700년경 영국과 러시아는 분명 강대국이었고 1800년까지는 대단한 위세를 떨쳤습니다. 이 두 나라와 중국은 18세기를 대표하는 군사 대국이었습니다.

 

중국과 서바 국가들과 달리 튀르크제국, 무굴제국, 남아시아의 사파비드를 계승한 국가들과 이란은 제도 정치의 기반이 미비해 안정적 통치체제를 수립하지 못했습니다. 튀르크제국의 예에서 보듯, 지역의 관료까지 기꺼이 반란에 참여했다는 사실은 팽창을 이끌었던 체제의 강점이 더 이상 유지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