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해외 주식(ETF 포함)

미국 주식, 왜 시작해야 되는 것일까?

by EDMBLACKBOX 2022. 1. 2.
반응형

미국 주식 시작해도 되는 것일까?

주식투자는 도박인가? 주식투자는 사기인가?

해외주식 투자의 인기는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이라곤 관심도 없던 사람들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테슬라 주식을 샀다고 자랑하고, 주변 친구들 또한 매달 미국 기업들로부터 월세처럼 달러 배당금을 꼬박꼬박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주식투자'로 이야기를 꺼내면 '도박'이나 '사기'같은 부정적인 단어가 먼저 나오고, '주식 잘못하다 패가망신한다'라는 이야기도 빠지지 않습니다. 한편, 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지닌 지인들에게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려하면 어디서 들었다는 고급 정보나 급등주, 테마주에 대한 썰이 줄줄 나옵니다.

 

이런 우리나라에서도 해외주식, 특히 미국 주식 투자는 조금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 투자에 회의적이고 부정적이었던 사람들마저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0년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주가가 상승한 미국 주식 직접 투자에 대해선 '그래, 주식할 거면 세계 1등 기업들이 많고 막강한 경쟁력을 가진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게 낫지'라는 이야기를 할 정도입니다.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각 국가가 차지하는 비중

1위 미국(54.5%)

2위 일본(7.7%)

3위 영국(5.1%)

4위 중국(4.0%)

5위 프랑스(3.2%)

6위 스위스(2.7%)

7위 캐나다(2.7%)

8위 독일(2.6%)

9위 호주(2.2%)

그 외(15.3%)

2020년 1월 기준 출처 statista.com

 

 

S&P 500 차트 그래프

미국은 세계 최고의 패권국이자 기축통화국

전 세계 주식시장 시가 총액의 50% 이상, 채권 발행량의 4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 글로벌 GDP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산업별 글로벌 1위 기업이 가장 많은 나라, 기축통화인 달러를 발행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 주주들을 위한 경영과 주주 환원 정책이 제대로 자리 잡은 선진화된 자본주의 시스템을 갖춘 나라, 전 세계 최상위 수준의 전문 경영인들이 가장 많은 나라...

 

이 모든 수식어는 자본주의의 끝판왕이라 일컬어지는 미국을 표현하는 여러 수식어입니다. 미국에 뿌리를 두고 있는 기업들은 선진화된 자본주의 시스템 속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무대에서 타국 기업들과 경쟁할 때에도 글로벌 패권국의 기업이라는 점이 엄청난 우위가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 중 하나인 S&P 500 지수는 1990년 1월 329포인트였으나 32년이 지난 현재는 약 4,700 포인트 수준으로 14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경쟁력 높고 우량한 기업들은 최소 몇 배에서 많게는 몇백, 몇천 배까지 가치가 상승했으며, 이런 미국 기업들의 지분을 조금이라도 가진 투자자들은 흐뭇한 투자 성과를 얻었습니다.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는 한국의 박스피(코스피)

그럼 한국 주식은 하지 말라는 걸까?

한국 주식은 장기간 차트가 박스 안에 갇혀있는 느낌을 주었기 때문에 코스피를 '박스피'라고 부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8월 이후부터는 가파른 상승세와 해외 주식투자자들의 유입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모습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한국 주식투자는 단기투자에, 미국 주식투자는 중장기 투자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주식투자의 장점

1. 시장의 규모가 넘버원

미국의 뉴욕 지수, 나스닥 등의 주식거래소와 한국시장의 코스피, 코스닥을 비교해보면, 그 규모의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사람들은 이름 있는 기업과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성장하는 힘, 즉 주가가 오를 수 있는 원동력 자체가 다릅니다.

 

2. 정말 투명한 재무 정보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회계부정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계부정은 곧 회사의 신용도 추락으로 이어져서 그 회사를 시장에서 나락으로 보냅니다.

 

이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은 어닝 콜(실적 발표), 가이던스(실적 전망)를 함께 발표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 시장보다 더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할 때가 많습니다.

 

3. 배당 성장이 목표인 기업이 많다

한국 주식시장과 다르게 미국 기업들은 '배당금'에 중요한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 등등 배당금에 죽고 사는 기업이 많습니다.

 

한국 기업이 단순 회사의 가치와 주가를 올리는데 혈안이라면 미국 시장은 그와 더불어 투자자의 배당금까지 철저히 생각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상위 기업 2,500개에 투자하는 ETF, SCHB(Schwab U.S. Broad Market ETF)

SCHB(Schwab US Broad Market ETF) SCHB ETF는 미국의 상위 기업 중 2,500개에 대하여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SCHB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균형 잡힌 투자를 제공하는 펀드입니다. 해당 펀드는 다우존스 미국 종

edmblackbox.tistory.com

 

 

 

미국인보다 미국 주식 투자가 유리한 이유

미국 주식 투자를 하면서 그동안 느꼈던 장점들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1. 장기적 우상향의 표준 미국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과 같은 크고 훌륭한 기업들이 셀 수 없이 많다.

brunch.co.kr

 

 

 

당신이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