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BOX - Lucid Dream
루시드 드림(자각몽)이란?
1913년 네덜란드의 내과의사 'Frederik van Eeden'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인 '루시드 드림(Lucid Dream)'이란 수면자가 스스로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자각한 상태에서 꿈을 꾸는 것을 말합니다. 이 음악 앨범에서는 루시드 드림의 그 자체와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말로 설명하지 못할 추상적인 현상을 활기차게 표현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블랙박스 본인 또한 수많은 루시드 드림 현상을 겪어봤기 때문에 재미있는 주제라고 생각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잠에서 깨어나도 꿈의 내용을 뚜렷하게 기억할 수 있는 루시드 드림처럼 이 음악도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생생하게 기억되기를 바라면서 만들었습니다.
루시드 드림 세부 설명
루시드 드림이란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꿈을 꾸는 것입니다. 자각몽(Lucid Dream)이라는 용어는 1822년 데르베 드 생드니 후작 마리 장 레옹(Marie-Jean-Léon, Marquis d'Hervey de Saint Denys)이라는 이름의 프랑스 중국문화학자가 처음 이름을 붙였습니다. 꿈을 꾸는 중에 이것이 꿈이라는 것을 깨닫거나, 처음부터 꿈이라고 알고 있는 꿈을 꾸거나, 인위적으로 유발하는 등의 상태에 따라 세부적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꿈이므로 당연히 REM 수면 도중 일어납니다.
자각몽은 높은 인지능력을 갖춘 사람이 자각몽을 꿀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자각몽이 인셉션 등의 작품으로 현대에 들어서 인지도가 높아지긴 했지만 자각몽이라는 것 자체는 몇몇 음모론자들을 제외하면 꽤나 예전부터 존재했던 개념입니다. 자각몽에 대한 과학적 연구도 꽤나 많이 진행되었으며 '꿈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조종할 수 있다'라는 것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자각몽의 존재에 대해서 부정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렘수면 중 자각몽을 꿀 시 의도적인 의사소통의 증명 논문 중 일부 실제로 자각몽을 경험하는 사람이 매우 많으며, 그들의 말에 의하면 꿈 내부에서 배경을 바꾸거나 원하는 인물을 소환하고 초능력을 쓰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원하는 감각을 느끼는 게 가능해서 특정한 쾌감을 다시 느끼고 싶어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자각몽의 경험담과 수많은 사례가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자각몽의 존재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자각몽인데도 꿈을 컨트롤하지 못해 악몽으로 변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꿈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공포스러운 것이 나온다면 무의식 중에 그것을 더 구체적이고 혐오스럽게 변화시켜 버려서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끔찍한 악몽을 꾸게 되어 더 괴롭습니다. 물론 꿈임을 자각하고 내용을 의도적으로 바꿔버리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불길한 느낌이 들면 해당 상황을 임의로 지워버린다거나 바꾸는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꿈을 꾸고 있을 때는 정신이 몽롱하지만 루시드 드림은 정신이 매우 또렷합니다. 꿈이 얼마나 현실적으로 느껴지는지, 시각적인 선명도 등에서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제대로 자각을 했다면 잠을 깬 상태보다 더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되는데, 왜냐하면 꿈은 외부의 자극을 거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바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꿈이 흐릿한 것은 자각을 하지 못했거나 꿈의 안정도가 좋지 않을 경우, 또는 자각을 했으나 점차 꿈에 휩쓸려 자신이 자각을 했다는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루시드 드림에 대한 대표적인 서적으로는 스티븐 라버지의 '루시드 드림 :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스러운 꿈꾸기(Lucid Dreaming)' 및 로버트 왜거너의 '자각몽 : 꿈속에서 꿈을 깨다(Lucid dreaming : gateway to the inner self)'. 이 존재합니다. 또한, 스페인 영화 "오픈 유어 아이즈"의 할리우드판 리메이크작 "바닐라 스카이"에서 주인공 데이비드(톰 크루즈 분)가 중간에 Tech Support를 외쳐 불러냈을 때에 기술자가 "당신이 선택한 옵션이었다"라며 말하는 상품 Lucid Dream(즉, 영화의 스토리가 생긴 원인이 된 그 기능체 및 오류체)으로도 언급됩니다.
앨범 크레딧
작곡(Composed) - BLACK BOX
편곡(Arranged) - BLACK BOX
프로듀싱(Produced) - BLACK BOX
믹스, 마스터링(Mix&Mastering) - BLACK BOX
앨범 아트(Album Art) - BLACK BOX
음원 구매로 블랙박스 뮤지션을 응원해주세요. ↓
무료 다운로드(Free Download) ↓
'자작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작곡] BLACK BOX - Legend (0) | 2021.12.16 |
---|---|
[자작곡] BLACK BOX - Ai (0) | 2021.12.15 |
[자작곡] BLACK BOX - EDM Genre Travel (0) | 2021.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