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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기록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 순위 총정리

by EDMBLACKBOX 2021.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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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포스팅에서 가장 긴 터널 순위를 다룹니다. 상수도, 지하철 터널을 제외한 철도 트윈 튜브(Railway Twin Tube)와 철도 단일 튜브(Railway Single Tube)가 순위 기준입니다.

 

다섯 번째로 긴 터널, 신관 자오 터널

5위 - 신관 자오 터널(New Guanjiao Tunnel)

신관 자오 터널의 총길이는 32.645km(20.285 마일)로 중국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입니다. 이 철도의 설계는 '중국철도제일조사디자인연구소(China Railway First Survey and Design Institute)'가 담당합니다. 신관 자오 터널은 최대 시속 160km(99 mph)의 속도로 2개의 병렬 단일 트랙 터널을 위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총 건설 기간은 5년으로 예상되으며, 터널은 해발 3300m(10,800ft)를 넘는 열악한 지질조건과 높은 고도에서 건축되었습니다. 공사는 2007년에 시작되어 결국 2014년 4월에 완공되었습니다. 2014년 12월 28일에 개통을 시작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긴 터널, 율현 터널

4위 - 율현 터널(Yulhyeon Tunnel)

율현 터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터널입니다. 경기도 평택시 지제역에서 시작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SRT 수서역까지 이어지는 터널로 깊이는 50m, 길이는 약 50.3km의 대한민국 최장 길이의 터널입니다. 율현 터널이 개통되므로 수서~부산 간을 2시간 3분에 주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터널 내에 동탄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상의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는데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2017년 12월 28일 비상탈출용 엘리베이터가 고장 난 채 방치되고, 탈출구 출입문이 찌그러져 있는 등 문제점이 확인되어 뉴스에 보도되기까지 했습니다. 2019년 4월 4일 수서역 기점 18km 부근에 선로 뒤틀림이 발생되었다고 보도된 적도 있으며 같은 해 10월 4일 비상유도 등과 소화 장구류 방치, 통신망 두절 등의 문제점이 뉴스에 보도되었습니다.

 

 

세 번째로 긴 터널, 채널 터널

3위 - 채널 터널(Channel Tunnel)

채널 터널은 연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해저 터널입니다. 'Channel Tunnel'을 합성하여 'Chunnel'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유로 터널(Euro Tunnel)로 불리기도 하지만 유로 터널은 터널을 관리하는 민간회사 이름입니다.(터널 외부벽에 유로 터널 회사 로고가 있어서 그런 듯) 유로터널 사는 1987년부터 55년간 이 터널의 관리를 위임받았고 2042년 양국에 소유권을 넘겨주게 됩니다. 영국 해협의 가장 좁은 부분인 도버 해협(Dover)의 지하를 통하여 영국의 포크스턴(Folkestone)과 프랑스의 칼레(Calais)를 연결하며 총 3개의 터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제베(TGV)에 기초한 초특급열차 유로스타가 이 터널을 통해 영국의 런던과 프랑스의 파리를 최단 2시간 15분 만에 이어줍니다.

 

 

두 번째로 긴 터널, 세이칸 터널

2위 - 세이칸 터널(Saikan Tunnel)

세이칸 터널은 일본의 혼슈와 홋카이도 사이의 쓰가루 해협을 관통하여 두 지역을 연결하는 해저 터널로, 아오모리현 히가시쓰가루군 이마베쓰정과 홋카이도 가미이소군 시리우치정을 잇습니다. 1961년 3월 23일에 공사가 개시되었고, 27년 만인 1988년 3월 13일에 개통되었습니다. 터널 개통 시는 가이쿄선(협궤)만이 지났으나, 2016년 3월 26일에 홋카이도 신칸센(표준궤)도 이 터널을 지날 수 있도록 궤도 1선을 추가해 3선 궤도로 개통하였습니다. 터널 중 일부는 'TBM 공법'이나 'NATM 공법'으로 시공된 곳도 있으나, 대부분이 재래식 공법으로 시공되었습니다. 터널의 총길이는 53.85km로 이 중 해저구간이 23.3 km이고, 최저 지점은 해발 -240m로 수심 140m인 해저보다 100m 아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었지만, 2016년 6월 1일에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이 개통되어 2위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

1위 -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Gotthard Base Tunnel)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은 스위스 우리주의 에르스트펠트(Erstfeld)와 티치노주의 보디오(Bodio)를 연결하는 57.09 km의 터널로,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입니다. 1996년부터 사전 작업을 시작하여 1999년 11월 4일에 착공하였고, 2010년 10월 15일에 동쪽 터널이 관통되고 2016년 6월 1일에 전구간이 개통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11일부터 철도 영업이 개시되었습니다. 총 120억 스위스프랑(유럽연합 108억 5천만 유로, 한화 14조 3천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철두철미한 계획이 담긴 터널이기도 합니다. 1996년 당시 알프스 산맥을 넘어 다니는 화물 트럭의 물동량이 많아지자, 스위스 교통부는 트럭이 내뿜는 매연(온실가스 등)과 소음이 알프스 산맥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여 이 터널을 착공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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