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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롤 시비르 룬 카운터 공략 템 콤보

by EDMBLACKBOX 2021.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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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비르 포지션, 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강력한 광역 딜과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원거리 챔피언, 시비르(Sivir)

시비르는 주로 바텀에 포지션을 잡고 있지만 간혹 미드에서 시비르를 사용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챔피언 티어는 4 티어에 위치해 있으며 카운터 챔피언으로는 드레이븐, 베인, 진이 있으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으로는 칼리스타, 자야, 세나 등이 있습니다. 사용 난이도와는 별개로 케이틀린과 함께 원거리 딜러 입문자가 기본기를 다지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케이틀린이 사거리를 이용하는 원딜의 기본기를 배우기 좋다면, 시비르는 자기 바로 코앞까지 밀어닥치는 브루저형 챔피언들에게 어느 정도 맞아줘야 하고 그것을 흡혈로 상쇄해가며 평타 카이팅을 하는 인파이팅적인 기본기를 다지기 좋습니다.

 

원거리 딜러 입문자는 너무 안전한 포지션만 잡으며 생존기에만 의존하다가 생존기가 빠지고 물리면 당황하며 대처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 코앞까지 밀려들어오는 근접들을 무빙과 흡혈로 상대하는 요령과 물려도 당황하지 않는 담력을 기르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탈론, 제드, 혹은 잭스 같은 원거리 딜러 킬러들에게 물려서 체력이 순식간에 바닥나 있으면 머릿속이 하얘지면서 당황한다면 시비르로 원거리 딜러의 인파이팅을 연습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비르 스킬 설명

시비르 패시브 스킬

패시브 - 재빠른 발놀림(Fleet of Foot)

시비르가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시비르 Q 스킬

Q - 부메랑 검(Boomerang Blade)

시비르가 십자 날 검을 던져서 관통하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돌아오며 두 번째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적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15%씩 감소하며 최소 40%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십자 날 검이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는 초기화됩니다.)

 

시비르 W 스킬

W - 튕기는 부메랑(Ricochet)

시비르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주변 대상에게 튕기며 첫 번째 대상에게는 100%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그다음 대상에게는 각각 감소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첫 번째 대상에게 치명타로 적중 시 튕긴 대상에게도 치명타로 적중됩니다.
(튕기는 부메랑 스킬은 같은 대상을 한 번 이상 맞힐 수 없습니다.)

 

시비르 E 스킬

E - 주문 방어막(Spell Shield)

시비르가 1.5초간 주문 방어막을 만들어 적의 스킬을 막아냅니다. 적의 스킬을 방어하는 데 성공하면 시비르가 마나를 회복합니다.
(이 보호막은 챔피언과 아이템 스킬을 모두 방어합니다.)

 

시비르 R 스킬

R - 사냥 개시(On The Hunt)

기본 지속 효과: 튕기는 부메랑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시비르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사용 시: 시비르가 8초 동안 아군을 규합하여, 주변 모든 아군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몇 초에 걸쳐 점점 약해집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몇 초 후에 최소치로 감소합니다.)

 

 

시비르 소환사 주문

시비르 추천 스펠

시비르의 추천 스펠은 점멸과 회복, 정화가 있습니다. 시비르가 정화를 사용하는 이유는 상대가 많은 CC 기를 가졌을 경우 대처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E스킬과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비르에게 정화는 좋은 스펠이 될 수 있습니다.

 

 

시비르 스킬 트리

시비르 스킬트리

시비르의 주력 스킬인 Q 스킬(부메랑 검)을 먼저 마스터한 이후 한타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W 스킬(튕기는 부메랑)을 마스터해줍니다. E 스킬은 맨 마지막에 마스터해주는 추세입니다.

 

 

시비르 추천 템트리

시비르 템트리

시비르는 대부분 바텀으로 가기 때문에 시작 아이템으로는 도란의 검 + 체력 물약 혹은 여신의 눈물 + 체력 물약으로 갑니다. 여신의 눈물이 필요한 이유는 MP 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시비르는 Q 스킬을 몇 번 쓰다 보면 MP가 바닥나 있기 때문에 MP 관리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중후반 아이템으로는 여신의 눈물을 업그레이드시켜 마나무네를 구입하고 이후 드락사르의 황혼 검, 세릴다의 원한 등의 아이템을 갑니다. 극딜과 순간적으로 강력한 포킹을 넣고 싶다면 징수의 총을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마나무네를 가고도 정수 약탈자를 먼저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시비르는 뭘 해도 MP 수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MP와 관련된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장화로는 Q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픽률이 가장 높으며 두 번째로는 공속을 올려주는 광전화의 군화, 그다음으로는 방어력을 올려주는 판금 장화가 있겠습니다.

 

 

시비르 추천 룬

시비르 룬

시비르의 주요 룬은 어둠의 수확을 갑니다. 어둠의 수확 능력으로는 체력이 50%보다 낮은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적응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해당 챔피언의 영혼을 수확해 어둠의 수확 효과의 피해량이 영구적으로 5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Q 스킬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어둠의 수확으로 그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가끔 칼날비로 가기도 하는데 칼날비는 초반 라인전에서 아주 우세하지만 중후반에 가면서 칼날비 효율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보조 룬은 마나 순환 팔찌(마나 수급)와 깨달음(스킬 가속)을 이용하여 빠른 딜링 사이클을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시비르 공략

시비르는 원거리 딜러뿐만 아니라 라이너로서의 판단력을 기르기도 좋은 챔피언입니다. 시비르는 다른 챔피언들에 비해 라인 관리에 더 크게 힘이 실어져 있어서 그걸 바탕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챔피언인데, 라인 관리를 하려면 맵 리딩 역시 필연적이기 때문에 시비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맵 리딩을 하는 습관이 길러지게 됩니다. 그렇게 맵 리딩 습관이 길러지면 라인을 팍팍 밀어놓고 압박 또는 교전 합류를 할지, 라인은 밀어놓되 지나치게 앞으로 나가지 않고 사리고 있을지, 아니면 상대의 갱에 대비하거나 아군의 갱에 호응하기 위해 잠시 라인을 당길지에 대한 판단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즉 시비르는 피지컬을 키우기에도 뇌지컬을 키우기에도 좋은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쉬운 챔피언은 아니기에 차츰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바루스 같이 다재다능한 원거리 딜러 챔피언들을 함께 병행하여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비르 장점

시비르는 '푸시비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무지막지한 푸시력을 자랑하며, 잘 큰 시비르의 라인 클리어 속도는 W만으로도 엄청난 속도를 보여줍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푸시력은 게임 전반에 걸쳐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 라인전에서는 라인을 밀어 넣어 견제와 포탑 관리, 합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고 라인전이 종료된 다음에는 라인을 압박하거나 반대로 압박을 풀어내기 위해 밀려오는 웨이브를 빠르게 처리하거나 유리한 라인 상황을 조성하기 위해 라인 푸시력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포킹, 끊어먹기, 이니시에이팅 등 수많은 변수들은 시야에서 시작되고, 그 시야를 장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좋은 라인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튕기는 부메랑 하나만으로도 압도적인 푸시력을 가진 시비르는 게임 내내 주도권을 잡기 쉽고, 불리한 상황에서는 수성 시 상대가 미니언 웨이브를 몰고 전진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성 시 시비르의 강점은 대회에서 기록에 남은 장기전들 중 대부분에 시비르가 등장했다는 점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대회 역사상 최장기전 경기에서도 시비르의 라인 클리어 능력의 영향이 컸는데, 거기서 CS가 무려 1465개였습니다.

 

하지만 시비르는 직접 이니시에이팅을 걸 수 있는 것도, 공성 능력이 좋은 것도, 오브젝트를 잘 잡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라인 푸시력과 광역 이동 속도 버프기라는 두 장의 카드를 보유한 덕분에 운영 능력은 대단히 뛰어납니다. 일단 라인 푸시력은 독보적이라 언제나 원거리 딜러 간의 라인 관리 싸움에서 우위에 서기 때문에 상대보다 한 발 먼저 합류하거나 밀려오는 미니언 웨이브를 순식간에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유리한 라인이 형성된 상황에서 아군이 수적으로 우세한 상황에서는 사냥 개시를 통해 이니시에이팅을 유도하거나 적을 쫓아낼 수 있고, 반대로 상대가 이니시에이팅을 시도할 때는 주문 방어막으로 막아내고 사냥 개시(R)로 적을 따돌릴 수 있습니다. 유리한 상황에서 더 큰 이득을 창출하기에도, 불리한 상황에서 적의 공세를 막아내고 시간을 벌기에도 좋은 원거리 딜러 챔피언입니다.

 

 

시비르 단점

시비르는 스킬 구성이 1:1 전투에 특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튕기는 부메랑은 단일 대상 상대 시에는 추가 피해도 없는 평캔 1회와 약간의 공속 버프만 제공할 뿐인 심심한 스킬이고, 부메랑 검은 피하기도 쉽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DPS에 큰 도움을 준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기본 능력치마저 높지 않고 사거리도 500으로 원거리 딜러 챔피언 중 최하위권인데 이동기나 안정적인 장거리 공격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선공권도 갖지 못합니다. 이러니 시비르는 당연히 1:1 상황을 꺼리게 될 수밖에 없으며 1:1로 적 원딜과 싸우거나 튕기는 부메랑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하드 탱커를 때려잡아야 할 때 등에는 상당히 고전하게 됩니다. 극 후반에 풀템이 뜰 때쯤에는 원딜끼리 1:1에서 부메랑 검을 동반한 순간 누킹을 활용할 수는 있으나 사거리가 짧아서 점멸 없이는 선공권이 없고 부메랑 검이 빗나가기라도 하면 역으로 당하기 쉬워서 그리 나아지지는 않습니다. 애초에 평타에 투자하지 않는 관통력 빌드는 더욱 심해서 후반으로 갈수록 탱커 처리는 포기하고 딜러만 노려서 부메랑을 던져야 합니다.

 

불리할 때는 라인을 밀면 안 되므로 게임이 불리하게 돌아가면 시비르의 장점 중 하나가 봉쇄되는데, 이것은 시비르뿐만 아니라 다른 원거리 딜러 챔피언들도 마찬가지로 갖는 문제점이지만, 시비르가 유독 이러한 점이 부각되는 이유는 라인 푸시를 할 때 빛을 발하는 구조적 특성 때문입니다. 시비르는 사거리가 원거리 딜러 챔피언 중 최하위이고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슬로우를 비롯한 CC기가 단 1개도 없습니다.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이나 베인과 같은 전형적인 평타 기반의 카운터 챔피언들이 많기 때문에 라인을 열심히 밀어서 상대가 몰려오는 미니언을 먹느라 시비르에게 신경을 쓰지 못하도록 만들고 Q로 얼마나 견제를 잘하느냐가 라인전을 유리하게 푸는 유일한 길입니다. 그렇기에 라인을 적극적으로 밀 수 없을 때는 당연히 힘이 빠지며, 주문 방어막이 있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뚜벅이 챔피언인 탓에 라인 주도권을 내주고 몰리기 시작하면 생존 자체를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즉 푸시를 하지 않으면 라인 주도권을 가져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메타에 따라서 뛰어난 라인 클리어 능력으로 다이브 각을 아예 봉쇄하는 능력은 좋지만 라인이 푸시당하면 라인 주도권을 잃고 손해가 큰 챔피언입니다. 이는 정석 치명타 시비르가 라인전 약체라는 평가를 받는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시비르 콤보

시비르 평캔 : 평타 - W
점멸 후 Q 스킬

사실상 시비르의 콤보는 평타 - W가 전부라고 할 수 있겠네요.

굳이 덧붙이자면 평타 - W - 평타 - Q가 있습니다.

평타 후 W 스킬을 사용할 때 타이밍을 빠르게 잘 맞추어야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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