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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롤 사이온 룬 카운터 스킬트리 템트리 스펠

by EDMBLACKBOX 2021.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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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온 포지션, 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죽어서도 폭주할 수 있는 최강의 탱커, 사이온

탑, 미드, 정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온은 5 티어에 위치해 있습니다. 무한히 증가하는 최대 체력을 통한 성장성과 잠재력이 높은 유틸리티형 스킬 셋을 앞 세운 탱커 챔피언입니다. 카운터 챔피언으로는 마오카이, 렝가, 리븐이 있으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으로는 갱플랭크, 비에고, 라이즈 등이 있습니다. 주 포지션은 탑에서 플레이를 하지만 특유의 유틸리티와 훌륭한 라인전 클리어 능력 덕분에 미드나 서포터, 정글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어느 챔피언 조합에나 잘 어울리는 평가를 받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느린 동작을 자주 연출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하는 사람만 하는 챔피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이온 스킬 설명

사이온 패시브 스킬 1
사이온 패시브 스킬 2

패시브 - 영광스러운 죽음(Glory in Death)

사이온은 죽은 후에 되살아나 이동하고 공격할 수 있지만, 체력이 급속히 떨어집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가 100% 증가하고, 매우 빠르게 공격하며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죽은 후에 Q, W, E 스킬을 사용하면 사이온의 이동 속도가 50% 증가했다가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오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이온 Q 스킬

Q - 대량 학살 강타(Decimating Smash)

충전 시작 시 : 사이온이 최대 2초 동안 강력한 일격을 충전합니다.

발사 시 : 사이온이 도끼를 내리쳐 적들을 잠시 둔화시키고 충전 시간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소 1초 이상 충전했다면 적들을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1.25~2.25초 기절시킵니다.(정글 몬스터에게는 150%의 피해, 미니언에게는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이온 W 스킬 1
사이온 W 스킬 2

W - 영혼의 용광고(Soul Furnace)

기본 지속 효과 : 사이온은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최대 체력이 4 증가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대형 미니언 또는 대형 몬스터 처치 시 최대 체력이 15 증가합니다.

사용 시 : 사이온이 6초간 보호막을 얻습니다.

3초 후에 보호막이 지속 중이라면 스킬을 재사용하여 보호막을 폭발시키고 대상 최대 체력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미니언과 몬스터에게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이온 E 스킬

E - 학살자의 포효(Roar of the Slayer)

사이온이 충격파를 발사해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간 적들을 둔화시키며, 2.5초간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이 공격에 적중당하면 뒤로 밀려납니다. 뒤로 밀려난 유닛에게 부딪힌 적들에게는 동일한 피해와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이온 R 스킬 1
사이온 R 스킬 2

R - 멈출 수 없는 맹공(Unstoppable Onslaught)

사이온이 8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되어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사이온이 적 챔피언이나 벽과 충돌하거나 스킬을 재사용하면 멈춥니다.

돌진이 끝나면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이온 주변에 있는 적들은 이동 거리에 비례해 0.75~1.75초간 기절합니다. 더 넓은 범위에 있는 적들은 3초간 둔화됩니다.

 

 

사이온 스펠

사이온 추천 소환사 주문(스펠)

위의 추천 소환사 주문은 '탑 사이온' 스펠입니다. 점멸과 텔레포트 혹은 점멸을 듭니다. 정글은 점멸과 강타, 서폿은 점멸과 점화 스펠을 사용합니다.

 

 

사이온 스킬 트리

사이온 스킬트리

사이온을 사용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Q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Q 스킬을 꾹 누르면 차지 상태가 되고, 보다 더 강력한 대미지 + 스턴 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Q 스킬을 선 마스터 한 이후 E 스킬과 W 스킬을 마스터해줍니다.

 

 

사이온 템트리

사이온 추천 템트리

사이온 템트리입니다. 시작 아이템으로는 부패 물약 혹은 도란의 방패 + 체력 물약을 구매합니다. 중후반 아이템으로는 덤불 조끼, 서리불꽃 건틀릿, 가시 갑옷, 가고일 돌 갑옷을 상황에 맞게 구매합니다. 사이온은 딜을 넣는 능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탱커로 많이 갑니다. 그러므로 팀을 지원해줄 수 있는 서리불꽃 건틀릿이나 란두인의 예언 등의 튼튼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사이온은 서포터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팀원을 돕는 탱커'의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R 스킬을 사용하여 이니시를 열어준 후 장착하고 있는 가시 갑옷과 서리불꽃 건틀릿은 한타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사용하는 장화로는 판금 장화, 헤르메스의 발걸음,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등이 있습니다. 탱커로써의 본분을 다하고 싶다면 판금 장화를 구매하시고 상대 적 중 AP 챔피언과 CC기 사용 챔피언이 많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매합니다.

 

 

사이온 룬

사이온 룬 추천

사이온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추천 룬은 바로 '착취의 손아귀'입니다. 착취의 손아귀는 전투 중 4초마다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 시 자신 최대 체력의 4%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와 2%에 해당하는 체력 회복 + 영구적으로 체력 5 증가 능력이 있습니다. 사이온의 W 스킬은 기본 지속 효과가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최대 체력이 4 증가합니다. 착취의 손아귀와 함께 W 고유 효과도 받고 더불어 '과잉성장' 룬까지 장착한다면 아주 튼튼한 체력 괴물 사이온이 완성됩니다.

 

보조 룬으로는 영감을 가기도 하는데 정밀 룬을 가셔도 좋습니다. 영감 룬을 사용한다면 '비스킷 배달'과 '시간 왜곡 물약'을 지정하여 부족한 체력과 마나를 보충하고 정밀 룬을 사용한다면 '승전보'와 '전설 : 강인함'을 선택합니다. 승전보를 장착한 후 죽어서 상대방을 처치하면 체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더 많은 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사이온 공략

사이온은 대량 학살 강타(Q)를 통한 광역 군중 제어 능력을 지녔으며, 영혼의 용광로(W)의 기본 지속 효과 덕분에 성장성이 뛰어나서 중반 한타 기여도와 포텐셜이 무척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또한 맵 전체 이동기(?)인 멈출 수 없는 맹공(R) 궁극기가 있기 때문에 주도적인 이니시 에이팅은 기본이고, 탱커답지 않게 적극적인 사이드 운영 및 합류 전을 펼치는 것이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중반 영향력과 성장성을 대가로 초반 기대치가 아주 낮은 편이긴 하지만, 누구를 만나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압도할 만큼 우수한 라인전 수행 능력까지 갖추었습니다.

 

사이온 단점

사이온은 앞서 말했듯이 초반에 아주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영혼의 용광로(W)의 기본 지속 효과에 대한 페널티로, 사이온의 자체 방어 능력치는 지나치게 낮은 수준입니다. 기본 체력과 성장 체력은 마법사나 원거리 딜러와 비교해도 현저히 밀리며 유틸형 서폿인 유미, 나미와 견줄 수준입니다. 이러한 페널티를 만회하고 탱커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라인전에서 착실하게 CS를 수급하여 추가 체력을 확보해야만 하는데, 그러기 위해 라인전 구간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넘기고 파밍에 열중해야 합니다. 사이온이 라인전에서 소극적이고 졸렬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그런 것입니다. 취약한 극초반 구간을 무사히 넘기지 못하거나 상성상 불리하여 초반에 손해를 본다면 시작부터 떠안은 페널티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탱커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사이온이 후반을 대비하는 챔피언이라고 하지만 아주 극 후반에는 오히려 힘이 빠집니다. 사이온은 탱커들 중에서는 라인전이 강한 편에 속하지만, 동시에 탱커들에 비해 후반에 활약할 여지가 부족합니다. 후반에도 딜러 라인을 보호하기 좋은 마오카이나 쉔, 다른 팀원들의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는 오른, 확실한 이니시가 가능한 자크나 말파이트 등 다른 탱커들에 비해 사이온은 스킬 구성상 후반까지 유효한 영향력을 보이기 어렵습니다. 주력인 Q스킬은 제대로 된 대미지와 에어본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기술이기에 각종 CC 기나 이동기, 액티브 아이템에 무력화되며, E는 너프의 누적으로 대미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여 슬로를 제외하면 그다지 위협적이지는 못합니다. 무엇보다 사이온의 궁극기는 주로 로밍, 받아치기용, 혹은 2차 이니시 용도로 사용되기에 다른 탱커들에 비해 이니시가 좋다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후반에는 고기 방패밖에 되지 못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이온 장점

사이온은 영혼의 용광로(W)의 기본 지속 효과는 적 유닛을 처치할 시, 사이온의 최대 체력이 영구적으로 증가하게끔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으로 성장한 사이온의 최대 체력, 나아가 자체 탱킹 기대치는 굉장히 우수해지며, 증가하는 체력은 제한이 없이 무한하게 늘어나므로 게임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 존재감은 더욱 높아집니다. 이런 무한한 성장성은 영혼의 용광로의 액티브와도 시너지를 내어 실제 수치보다도 훨씬 튼튼한 보호막을 만들어 내며, 사이온이 방어력이나 마법 저항력과 같은 다른 능력치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더라도 체력이 부족함이 없게 해 줍니다. 사이온의 단점과 모순된 이야기이지만 상대방의 템트리와 상황 등에 따라 매우 달라진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사이온은 어그로 그 자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온의 스킬들은 적중만 한다면 그 위력이 어마어마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로 스킬이 최대 성능을 뽑아내기 위한 조건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그러므로 혼자 있는 사이온은 무력한 고기 방패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지만, 팀 파이트에서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보통 일반적인 게임에서 다대다 전투에서는 딜의 원천이 되는 딜러가 딜링 기댓값이 낮은 탱커보다 우선 목표가 되기 마련이지만, 사이온은 탱커 주제에 스킬들의 이론상 기댓값이 엄청나기 때문에 상대는 사이온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몇 초마다 CC 기를 꽂아 넣지 않으면 어느새 차징 된 Q 스킬로 광역 에어본을 먹이고 W 스킬을 사용할 때 제때 보호막을 깨뜨리지 않으면 광역으로 체력 비례 피해를 입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죽어서도 방해가 없다면 매 공격마다 최대 체력의 10%를 1.75의 공속으로 깎아내리니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사이온 하나 때문에 교전 설계가 제대로 꼬여버리고 딜러의 프리 딜에 쓸려나가느냐, 아니면 사이온의 스킬을 얻어맞느냐 하는 악랄한 이지선다를 강요받게 됩니다.

 

부실한 초반을 무사히 넘길 수 있게끔 해주는 우수한 라인전은 어디까지나 특유의 졸렬하다고 평가받는 라인전 수행 능력을 기반으로 한 것뿐이지, 상대와 정직하게 맞딜을 할 수는 없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부터 지속 교전을 회피하는 상황을 조성하고, 성장 후에는 자신의 유틸리티를 다방면에서 활용할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고 난이도 챔피언입니다. 그래서인지 리워크 이후부터 현재까지 높은 승률과 그에 반비례하는 낮은 픽률을 지닌 장인형 챔피언으로 굳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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