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워드

워드 들여쓰기/내어쓰기와 단락 여백

by EDMBLACKBOX 2021. 4. 9.
반응형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그리고 단락 여백

단락에 설정된 여백이나 탭은 '눈금자'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보기] 탭 - [표시] - [눈금자]를 꼭 선택해 두고 작업해야 합니다. 가로 눈금자의 왼쪽 부분에는 '들여 쓰기', '내어 쓰기'와 '왼쪽 여백'에 관한 표식이 있습니다. 이 표식을 조정하면 [단락] 대화 상자의 '첫 줄'과 '왼쪽 여백'('왼쪽')의 설정 값이 변경됩니다.

단락 살펴보기

1. 들여 쓰기(위 세모) : 단락 '첫 줄'의 '들여 쓰기'를 말합니다. '내어 쓰기'가 있는 단락에서는 '왼쪽 여백'을 표시합니다.

2. 내어 쓰기(가운데 세모, 단축키 : Ctrl + T) : 단락 '첫 줄의 '내어 쓰기'(둘째 줄 이후 내어 쓰기)를 말합니다. '내어 쓰기' 표식은 '왼쪽 여백' 표식과 항상 붙어서 조절됩니다. Ctrl + T 키로 내어 쓰기를 설정하면 탭의 위치로 맞춰지는데, 기본 탭(네 글자) 값을 다시 지정하려면 [단락] - [탭]의 '기본 탭'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3. 단락 왼쪽 여백(네모 표식, 단축키 : Ctrl + M) : '왼쪽 여백'은 '들여 쓰기'와 '내어 쓰기'의 기준 위치가 됩니다. '들여 쓰기'와 '내어 쓰기'는 동시에 지정할 수 없고, '왼쪽 여백'과 '들여 쓰기' 또는 '왼쪽 여백'과 '내어 쓰기'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들여쓰기

워드 들여 쓰기

1. 들여 쓰기 할 단락을 드래그합니다. Ctrl 키를 누른 채 선택하면 떨어진 단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눈금자의 위 세모를 마우스로 끌어 조정합니다. 좌우 거리를 확인하면서 세밀하게 조정하려면 Alt 키를 누르며 조절합니다. 정확한 값으로 입력하려면 [단락] 대화 상자를 열어서 '첫 줄'을 선택하고 값을 단위와 함께 입력합니다.('1글자', 10pt' 등)

3. 들여 쓰기를 해제하려면 Ctrl + Q 키를 눌러서 단락 서식을 제거합니다.

 

내어쓰기

워드 내어 쓰기

1. 내어 쓰기 할 단락을 블록 지정합니다.

2. 눈금자 가운데 세모 표식을 마우스로 끌어 조정합니다. [단락] 대화 상자를 열어 지정하려면 '첫 줄'의 '둘째 줄 이하'(내어 쓰기)를 선택하고 값을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약 내어 쓰기 값을 주었더니 단락 전체가 용지 여백(-값)으로 튀어나가 버렸다면, 단락 여백을 '왼쪽'과 '첫 줄' 모두 없앤 다음 다시 지정합니다. 약간의 '첫 줄' 값이 있는 상태에서 '둘째 줄 이하' 값을 주어서 '첫 줄' 값이 '왼쪽' 여백으로 제대로 전환되지 못해서 생기는 오류입니다.

* 내어 쓰기가 된 단락의 첫 줄에서 Tab 키를 누르면 내어 쓰기 위치에 맞추어 자동 탭이 띄어집니다.

 

레이아웃을 이용한 왼쪽 여백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왼쪽 여백 만들기

'들여 쓰기'란 왼쪽 여백 값을 직접 입력합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영문 한 글자인 '0.5글자' 단위로 지정됩니다. Ctrl + M 키를 누르면 4 글자씩 띄어집니다.

* 눈금자를 이용하려면 왼쪽 표식 중 맨 아래의 '네모 표식'을 이동시킵니다.

 

[홈] 탭을 이용한 왼쪽 여백

[홈] 탭을 이용하여 왼쪽 여백 만들기

[들여 쓰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한 글자씩 조정됩니다. 취소하려면 [내어 쓰기]를 클릭합니다.

* 워드에서 본문 안쪽으로 들여 쓰는 여백을 모두 '들여 쓰기'(Indent)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홈] 탭 - [단락] - [내어 쓰기]와 [들여 쓰기]는 실제로는 '왼쪽 여백 취소'(Decrease Indent)와 '왼쪽 여백'(Increase Indent)을 뜻합니다.

 

자동 고침

자동 고침의 들여 쓰기/내어 쓰기

워드에서는 기본적으로 첫 줄에 관한 자동 고침 옵션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첫 줄이나 둘째 줄 맨 앞에서 Spacebar 또는 Tab 키를 누르면 공백이 아니라 '첫 줄 들여 쓰기' 또는 '둘째 줄 이하 내어 쓰기'가 적용됩니다.

728x90
반응형

'소프트웨어 > 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드 줄 간격과 단락 간격  (0) 2021.04.10
워드 단락 맞춤 기능 알아보기  (1) 2021.03.28
워드 단락 서식과 단락 기호  (1) 2021.03.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