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워드

워드 단락 맞춤 기능 알아보기

by EDMBLACKBOX 2021. 3. 28.
반응형

워드 단락 조절

단락 맞춤

'단락 맞춤'에는 '왼쪽 맞춤'/'가운데 맞춤'/'오른쪽 맞춤'/'양쪽 맞춤'/'균등 분할'이 있습니다. '균등 분할'의 경우 텍스트만 선택하면 '텍스트 자동 맞춤'으로 사용됩니다. 또, 마우스 포인터가 이동하는 위치에 따라 모양이 변경되며 더블클릭하여 바로 단락 맞춤을 결정할 수 있는 편리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워드 고급 설정 창에서 [클릭한 곳에 입력 가능] 박스 체크

클릭한 곳에 입력 가능

[파일] 탭 - [옵션] - [고급]에서 '클릭한 곳에 입력 가능' 옵션이 선택되어 있으면, 페이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락 기호와 탭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으로는 단락 맞춤도 가능합니다.(설정된 곳에 입력하지 않고 다시 클릭하면 설정이 해제됩니다.)

 

단락 맞춤

[홈] 탭 - [단락] - [단락 맞춤]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락] 대화 상자(Alt + O, P)를 표시하고 '맞춤'에서 원하는 맞춤을 선택합니다. 리본 메뉴의 아이콘을 클릭했을 경우 다시 한번 클릭하면 해제되므로 매크로 등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왼쪽 맞춤

왼쪽 맞춤(단축키 : Ctrl + L)

단락을 콘텐츠 왼쪽 여백에 정렬합니다. 공백 크기가 동일합니다.

왼쪽 맞춤은 본문에 자주 사용되며, 문서를 읽기 편하게 표시합니다.

 

가운데 맞춤

가운데 맞춤(단축키 : Ctrl + E)

단락을 가운데로 정렬합니다.

가운데 맞춤은 공식적인 문서에서 많이 쓰이며 주로 표지, 인용 및 보고서 제목에서도 사용됩니다.

 

오른쪽 맞춤

오른쪽 맞춤(단축키 : Ctrl + R)

단락을 오른쪽으로 정렬합니다.

오른쪽 맞춤은 머리글이나 바닥글의 텍스트처럼 작은 구역에 사용됩니다.

 

양쪽 맞춤

양쪽 맞춤(단축키 : Ctrl + J)

단락을 양쪽 여백에 맞춥니다. 양쪽을 맞추기 때문에 일부 공백은 넓어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표현하려면 '한글 입력 체계'의 '한글 단어 잘림 허용'(글자 단위 줄 나눔)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영문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 단어를 강제로 나누려면 [레이아웃] 탭 - [페이지 설정] - [하이픈]이나 [기호]에서 '보이지 않는 나누기 기호'를 사용합니다.

 

균등 분할

균등 분할(단축키 : Ctrl + Shift + J)

텍스트를 왼쪽과 오른쪽 여백 사이에 균일하게 배분하여 문서의 가장자리를 깨끗하게 정돈합니다.

문자와 단어 사이에 공백이 추가됩니다. 마지막 줄이 짧은 경우, 단락 너비와 일치하도록 문자 사이에 여분의 공백이 추가됩니다.

 

텍스트 자동 맞춤

텍스트 자동 맞춤(단축키 : Ctrl + Shift + J)

단락 기호를 포함하지 않은 글자만 선택한 후 [균등 분할]을 클릭하면 '텍스트 자동 맞춤'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텍스트 너비를 특정 글자 수만큼 늘리거나 줄여서 맞출 수 있습니다. 줄어들 경우 자간이 아닌 장평이 줄어듭니다.

'텍스트 자동 맞춤'이 적용된 곳은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형광색 밑줄이 표시됩니다. 해제하려면 맞춤이 적용된 부분을 선택한 다음 [균등 분할]을 클릭하고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기능은 표의 셀 옵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