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뉴스

주식 기초용어 총정리

by EDMBLACKBOX 2020. 11. 28.
반응형

주식 기초용어 총정리

요즘 주식에 대한 열풍이 뜨겁습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테슬라(티커 : TSLA), 매번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애플(티커 : AAPL), 세계 최대의 쇼핑몰 그 이상을 추구하는 아마존(티커 : AMZN) 등 사고 싶은 주식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일까요?

하지만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둬야할 기초적인 용어들이 있습니다. 훌륭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기본적인 지식, 단어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매 :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행위를 매매라고 합니다.

매수와 매도 :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뜻하며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을 뜻합니다.

익절 : 주식을 매수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서 '이익을 보고' 전량 매도하는 것을 뜻합니다.

손절매 : 주가가 당분간 상승할 가능성이 없거나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손해를 보더라도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수했던 가격보다 싸게 파는 것을 말합니다.

순환매 : 어떤 주식의 주가가 상승할 때 관련된 종목의 주가 역시 함께 상승하여 순환적으로 매수하려는 분위기를 뜻합니다.

분할 매수 : 같은 주식을 일정 기간, 혹은 시간을 두고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주로 이미 매수한 주식의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춰 안정성을 높이거나, 주식의 큰 상승이 예상될 때 수익을 더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주식을 보다 안전하게 운용하고 싶다면 항상 분할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 외 매매 : 정규 장(국내)이 열리는 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 이전과 이후 일정 시간 동안 매매가 가능하도록 만든 '제도' 입니다.

뇌동 매매 : 주식을 매수, 매도할 때 본인의 분석, 판단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근거 없는 정보 혹은 느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여 매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사주 매입 : 회사가 자기 자금으로 자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보편적으로 자기 회사 주식이 저평가받거나 경영권 보호 및 주가의 안정성 유지를 위한 행위입니다.

 예수금 : 현재 본인의 계좌에 있는 현금(자산)을 뜻합니다.

거래량 : 장중에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 양을 말합니다.

시가총액 : 각 종목(주식)마다 상장주식수에서 시가를 곱해 이를 합계한 것을 뜻합니다.

공매도 :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매도 주문을 하는 것입니다. 즉 '가지고 있지 않은 물건을 팔아 나중에 갚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장점이 있지만 시장 질서에 혼란을 주거나 불공정한 거래 수단으로 악용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당금 : 회사에서 발생한 이익 일부를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게 분배해 주는 것입니다. 국내 주식에서는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 주며 해외주식 중 미국은 보통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합니다. 또한 배당은 지급해야 되는 의무가 아닌 선택사항입니다.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 : Home Trading System) : 개인 투자자가 컴퓨터나 모바일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시스템을 말합니다.

사모 주식 투자 펀드(PEF : Private Equity Fund) : 소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끌어모아 주식 혹은 채권 등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펀드매니저 : 투자회사 등에서 자산 운영을 업으로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하한가 : 주식 시장의 장 중 하루에 내릴 수 있는 가격의 하한선까지 내린 주가를 뜻합니다. 미국, 뉴질랜드, 독일, 영국, 홍콩 등의 국가에서는 하한선이 없습니다.(국내 주식의 하루 최대 하락폭은 30%입니다.)

상한가 : 하한가와 반대되는 말입니다. 주식 시장의 장 중 하루에 오를 수 있는 가격의 상한선까지 오른 주가를 뜻합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뉴질랜드, 독일, 영국, 홍콩 등의 국가에서는 상한선이 없습니다.(국내 주식의 하루 최대 상승폭은 30%입니다.)

장 마감 : 오전 9시에 시작한 주식시장이 오후 3시 30분에 종료되는 것을 장 마감이라고 합니다.(미국 주식의 거래시간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입니다.)

동시호가 : 주식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동시에 부르는 가격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개장 5분 전의 가격을 말합니다.

호가 : 팔거나 사는 사람이 원하는 가격을 뜻합니다.

종가 : 장이 끝나면서 정해진 주식의 가격을 뜻합니다. 즉 장이 마감 종을 쳤을 때가 바로 종가가 되는 것입니다.

시가 : 주식시장이 열릴 때 형성되는 가격을 뜻합니다. 즉 장이 시작할 때 정해지는 가격을 말합니다.

주도주 :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를 견인하고 전망이 있는 '인기주'를 뜻합니다.

가치주 : 기업의 실적이나 자산에 비해서 시장에서 저평가되고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성장주 : 주식의 시장 가격이 장기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우량 주식으로, 매출액과 이익 성장률이 일반 경제 동향이나 동일 업계에 비해 급속하게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뜻합니다.

보통주 : 투자자가 일반적으로 거래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우선주 : 주식의 재산 배분이나 배당에 있어서 보통주보다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우선주에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이익배당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테마주 : 시장에서 새로운 현상이나 사건이 발생하여 주목을 받게 되는 종목(주식)을 말합니다.

세력주 : 시장에서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세력이 장을 주도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작전주 : 자금력을 이용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려 투자자들을 현혹한다거나, 거짓 정보를 흘려 타인을 속이는 등의 불공정 거래를 유도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경기방어주 : 주가가 경제상황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튼튼한 종목을 뜻합니다.

대형주 : 자본금 혹은 자산이 많은 회사의 주식을 뜻합니다.

중형주 : 자본금 혹은 자산이 중간 정도인 회사의 주식을 뜻합니다.

소형주 : 자본금 혹은 자산이 작은 회사의 주식을 뜻합니다.

동전주 : 동전으로도 살 수 있는 값싼 주식을 뜻합니다. 천 원 미만의 주식들을 보통 동전주라고 부릅니다.

턴어라운드주 : 기업이 적자 상태에 있다가 실적이 개선되어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을 뜻합니다. 기업, 구조조정, 적자사업 매각, 기업 분할 등을 통한 실적 호전도 포함됩니다. 흑자 폭이 클수록 주가상승률도 높습니다.

상장폐지 : 상장 주식이 유가 증권 매매 거래 대상으로서 적정성이 결여되었을 때, 증권거래소에서 기준에 따라 자격을 빼앗는 것을 뜻합니다. 거래소가 정한 일정 기준에 미달하거나 계약을 위반하였을 때 또는 공익을 위하여 상장을 폐지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주당순이익(EPS) :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의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EPS가 높다는 것은 기업의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투자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 수익비율(PER) : 주가를 EPS로 나눈 수치입니다. 주가가 주당순이익과 비교해 몇 배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판단함으로써 다소 비싼 가격인지 아니면 저평가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당순자산가치(BPS) :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습니다. 이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PBR의 배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성장력과 수익성이 좋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PBR이 기업의 수익성과 주가를 평가하는 지표라면 PBR은 기업의 재무 상태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자기 자본 이익률(ROE) :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투입한 자기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코스피(KOSPI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한 총합인 시가총액을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나타낸 지표입니다.

코스닥 : 벤처 기업 혹은 중소기업에 안정적인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우리나라의 주식 장외 시장을 뜻합니다. 1996년에 처음 개장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