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두

리플의 승소로 인해 암호화폐 생태계가 부활할까?

by EDMBLACKBOX 2023. 7. 15.
반응형

리플(ripple) 로고

리플은 어떤 코인인가?

리플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6위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으며, 비채굴형 암호화폐 중에서는 시가총액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함께 암호화폐 시장의 3 대장으로 불리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플의 공식 명칭이 'XRP'로 변경되었으며, '리플'이라는 이름은 리플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와 경제 생태계의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여전히 '리플'이라는 이름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리플(XRP) 재평가와 법적 판결,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영향 예상

전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4곳이 2020년 말과 2021년에 미국에서 상장 폐지된 리플(XRP)의 재상장 또는 거래 재개를 검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코인베이스, 크라켄, 비트스탬프는 각각의 플랫폼에서 XRP를 복원할 계획을 밝히고, 제미니 거래소도 재상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트스탬프 USA의 CEO인 바비 자고 타는 성명을 통해 "비트스탬프는 XRP를 상장한 최초의 거래소 중 하나로서 세계적으로 자산의 유동성을 선도하는 곳입니다. 오늘 법원 판결에 따라 미국에서 XRP 거래를 즉시 재개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거래소들이 XRP를 재평가하는 것은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 사이의 진행 중인 소송과 관련한 목요일의 토레스 판사의 획기적인 판결에 기인합니다. 2020년 12월에 제기된 이 사건에서 SEC는 리플을 고소하며 "XRP가 증권이며 리플이 기관 투자자들에게 토큰을 판매하고 거래소에 상장하며 다른 방법으로 배포하는 것은 등록되지 않은 자산을 판매하는 것으로 연방법을 위반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SEC의 소송 제기 이후, 코인베이스와 다른 거래소들은 규제 기관과의 문제를 피하기 위해 XRP 상장을 중단했습니다. 그러나 리플은 소송을 저지르고 법적 분쟁 과정에서 2억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이 사건은 급성장하는 암호화폐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디지털 자산이 상품인지, 금이나 설탕과 유사한 것인지, 아니면 증권거래위원회의 규제 권한에 따라 분류되는지에 대한 문제는 암호화폐 기업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토레스 판사는 목요일에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리플의 초기 XRP 매각은 증권 제공이었지만 암호화폐 거래소와 같은 2차 시장에 대한 제공은 그렇지 않다"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XRP의 거래는 미등록 증권의 거래와는 유사하지 않았습니다.

 

판사의 결정이 공개되자 암호화폐 시장은 급등했습니다. 목요일 저녁에 XRP는 초반 시장 대비 75% 이상 상승하며, 코인베이스의 주가도 24% 이상 급등했습니다.

 

 

SEC 소송에서 리플 승소: 가상화폐 관련주 급등

암호화폐 리플이 증권이라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주장이 법원에 받아들여지지 않자 국내 가상화폐 관련주가 급등했습니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우리 기술투자는 전장보다 430원(11.20%) 상승한 427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우리 기술투자는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해 가상화폐 관련주로 꼽힙니다.

 

우리 기술투자와 함께 한화투자증권(7.38%·종가 2765원), 위지트(3.38%·856원) 등도 동반 상승했다. 한화투자증권도 두나무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위지트는 빗썸 관련주로 꼽힙니다. 이날 가상화폐 관련주의 상승은 암호화폐 리플의 발행사 리플랩스가 암호화폐의 증권성 여부를 두고 다투는 내용의 SEC와의 소송에서 일부 승소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미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리플랩스가 거래소에서 일반 투자자들에게 리플을 판매한 것은 연방 증권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라고 약식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리플의 시세가 70%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