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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롤 이블린 공략 정글 룬 콤보 스킬 템트리 추천 정리

by EDMBLACKBOX 2022.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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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의 은둔 암살자 이블린 카운터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고통스러운 포옹을 즐기는 이블린(Evelynn)

보통 정글에서 활약하는 이블린은 그다지 좋지 못한 능력 덕분에 5 티어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블린의 대부분 스탯이 초반에는 뛰어나지만 성장성이 낮아서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은신이라는 사기적인 능력을 영구적으로 부여하는 만큼 후반의 스펙을 덜어낸 롤 개발자의 철학이 담긴 챔피언입니다. 이동 속도는 암살자치고는 약간 낮은 편이고, 기본 공격 속도는 높은 편이지만 성장 공격 속도가 하위권이라 만렙 공격 속도는 최하위권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패시브에 체력 재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력 재생 수치가 상당히 높다는 점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블린의 카운터 챔피언으로는 람머스, 뽀비, 피들스틱 등이 있으며 이블린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잭스, 니달리, 자르반 등이 있습니다.

 

 

이블린 스킬 설명 정리

이블린 패시브 스킬

패시브 - 악의 장막(Demon shade)

4초 동안 공격 또는 스킬 사용을 하지 않으면 이블린이 악의 장막으로 자신을 감쌉니다.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일 때 악의 장막이 활성화되면 초당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6 레벨부터는 위장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으로부터 피해를 입으면 1.5초 동안 악의 장막이 비활성화됩니다. 위장 상태일 때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이블린 Q 스킬
이블린 Q 재사용 스킬

Q - 증오의 가시(Hate Spike)

이블린이 가시를 발사해 처음 적중한 유닛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후 동일 대상에게 가하는 이블린의 다음 세 번의 기본 공격 또는 스킬이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증오의 가시는 첫 사용 후 최대 세 번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 이블린이 발사한 가시가 가장 가까운 적을 통과하고 적중한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가시는 이블린이 현재 공격하는 적을 먼저 공격합니다.

이블린 W 스킬

W - 황홀한 저주(Allure)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표식이 사라지며 소모했던 마나가 회복되고 0.75초 동안 대상을 65% 둔화시킵니다. 표식이 2.5초 이상 지속된 후 공격하면 다음 효과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 적 챔피언: 일정 시간 동안 대상을 매혹하고 4초 동안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킵니다.

- 정글 몬스터: 일정 시간 동안 대상을 매혹하고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사용해도 '악의 장막' 효과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블린 E 스킬
이블린 E 활성화 스킬

E - 채찍 유린(Whiplash) / 채찍 유린 강화(Empowered Whiplash)

이블린이 채찍으로 적을 가격하여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이블린이 2초 동안 3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대상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악의 장막이 활성화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강화됩니다. 강화된 스킬을 사용하면 이블린이 대상에게 돌진하며, 대상 및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블린 R 스킬

R - 최후의 포옹(Last Caress)

이블린이 악마의 기운을 방출해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게 되며, 마법 피해를 입힌 다음 뒤로 이동합니다. 체력이 30% 이하인 적에게는 피해량이 240%까지 증가합니다.(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은 이미 적중당한 상태가 아닌 한 적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블린 추천 소환사 주문(스펠)

이블린의 주요 스펠

이블린은 추천 스펠입니다. 점멸과 점화 조합, 그리고 점멸과 텔레포트 조합을 들어줍니다. 이블린이 텔레포트를 챙긴다는 것에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챔피언 자체의 은신, 암살 능력과 동시에 돌발 일격 룬의 조화로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는 주문입니다.

 

 

이블린 추천 스킬 트리

이블린 스킬 찍는 순서

이블린은 Q 스킬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증오의 가시 스킬을 가장 빨리 마스터해주고 그다음 순서는 E, W 순입니다.

 

 

이블린 템트리(구매 아이템)

이블린 템트리 추천

정글 이블린의 템트리는 빗발 칼날과 충전형 물약으로 시작합니다. 첫 코어 템은 대부분 마법 공학 로켓 벨트로 가는 편입니다. 암살에 최적화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물몸인 이블린의 구세주가 되어 줄 것입니다. 게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면 다음 아이템으로는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조금 후달릴 것 같으면 리치베인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이후 적 챔피언의 스타일과 능력에 맞춰 공허의 지팡이, 라바돈의 죽음 모자, 모렐로노미콘 등의 아이템을 가져갑니다. 신발은 마법사의 신발을 가지만 적팀이 강력한 CC 기나 AP 챔피언이 3명 이상일 경우 헤르메스의 발걸음 장화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블린 추천 룬

이블린 룬 추천

이블린의 추천 룬으로는 지배자를 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마어마한 암살 능력을 드러내기 위해선 지배 룬을 선택해서 감전, 돌발 일격, 사냥의 증표, 끈질긴 사냥꾼 룬 조합을 맞추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보조 룬으로는 부족한 마나를 수급하기 위한 침착, 공격 속도에 활력을 더해줄 전설 : 민첩함을 찍어줍니다. 게임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보조 룬 세팅을 마법 룬으로 가시고 절대 집중과 폭풍의 결집 룬을 선택합니다.

 


이블린 장점

1. 무시할 수 없는 막강한 순간 딜링 능력 : 증오의 가시는 5 레벨 기준 피해량, 최후의 포옹의 증폭된 피해량 등 모든 스킬들을 한 번에 쏟아부으면 어마 무시한 대미지를 선보일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황홀한 저주의 마법 저항력 감소와 채찍 유린의 리치베인, 밤의 수확자와 감전의 추가 딜까지 고려하면 대표적인 후반 왕귀형 마법사 챔피언인 베이가도 울고 가게 만드는 가히 공포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최대 딜링이 이만큼 강력한 챔피언은 많지만 대부분은 조건부 딜링이라 실질적인 기댓값은 이론보다 훨씬 낮은데, 이블린은 실질적인 딜링 기댓값이 저런 챔피언들의 이론상의 딜링 기댓값과 비등하니 폭딜 누커 중에서도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고유의 은신 능력으로 다채로우면서 예상할 수 없는 갱 루트와 이로 인한 심리적 두려움 : 이블린은 은신이 있기 때문에 와드를 무시하고 그 때문에 갱킹과 암살을 미리 알고 대처하기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직선 갱, 옆, 뒤 등 갱 루트도 다양하게 짤 수 있어서 갱킹에 한 번 실패해도 다시 은신하고 들어가면 그만이라 상대도 경계의 끈을 놓을 수 없습니다. 라인전이 끝난 이후에도 상대 물몸 딜러들은 이블린을 항상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이블린이 잘 컸다면 상대방과의 심리전에서 절반 이상은 먹고 간다는 것입니다.

 

3. 암살(처치) 후 도망치기의 달인 : 이블린은 항상 적의 반격을 신경 써야 하는 여타 암살자 챔피언들과는 달리 매혹이라는 고급 CC기가 있어서 일단 매혹시키기만 하면 적의 반격에 신경을 곤두세우지 않아도 됩니다. 순간적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고 대상 비지정 상태로 순간이동을 하기에 이블린은 암살 대상을 마무리지으면서 도주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그 이후 이어지는 추노에서도 이블린은 패시브로 은신하고 체력까지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블린 배경화면

이블린 단점

1. 과연 잘 클 수 있을까... 마의 6 레벨 이전 구간 : 이블린의 최악의 단점이자 이블린이 6 레벨 전 합류 싸움에서 이득을 보기 힘든 이유입니다. 이블린은 계수는 매우 높지만 스킬의 자체적인 딜량은 그리 높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6 레벨부터 은신이 활성화되어서 6 레벨 전의 갱킹력은 많이 약합니다. 황홀한 저주는 자체적인 딜이 없는 스킬이며, 상대가 뻔히 보는 앞에서 저주를 걸고 매혹을 위해 2.5초 동안 걸어 다닌다면 적은 충분히 대처할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암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최후의 포옹이 찍히는 6 레벨 이전의 이블린은 킬 결정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최후의 포옹과 은신을 기반으로 한 이블린의 스킬 셋은 모두 적을 극단적으로 급습하기에만 특화된 구성인데 급습을 해도 상대를 죽일 수 없는 이블린의 초반 교전에서는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궁극기가 없을 때 카정을 온 상대와 느닷없이 지근거리에서 부딪힌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싸우거나 죽어야 하는데 주문력이 갖춰지지 않은 이블린의 스킬은 약합니다. 황홀한 저주의 매혹은 시간이 지나야 발동시킬 수 있고, 채찍 유린은 기본 피해량이 매우 낮은 데다가 최대 체력 비례 피해라서 서로의 레벨이 올라야 힘을 발휘하기에 증오의 가시 하나만 믿고 싸워야 하는데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이블린의 초반 전투력은 매우 낮습니다.

 

2. 빈약한 스플릿 운영 능력 : 많은 암살자 챔피언들은 힘이 빠지는 후반이 되면 불리한 정면 한타를 열지 않고 보통 스플릿 운영 쪽으로 눈을 돌리는데, 이블린의 기동성은 억지로 스플릿 운영을 한다고 해도 결코 좋은 편이 아닌지라 빠른 합류가 힘들고 결정적으로 사이드를 밀고 있는 이블린은 은신이 아니라 선공권을 뺏깁니다. 적의 선공을 받아치는 데에 유리한 챔피언이 아니다 보니 아무리 대단한 폭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혼자 라인을 밀다가는 적의 선제공격에 무기력하게 죽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궁극기 의존도가 아주 높다 : 이블린은 기본 스킬이 워낙 강력해서 암살 자체만 놓고 보면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편이 아니지만 팀 파이트가 펼쳐지는 난전 속에서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스킬 셋 특성상 순간적으로 적에게 달라붙고 스킬을 쏟아부어 암살해야 하는 이블린에게 대규모 한타 속 딜러진 암살을 위해서 최후의 포옹은 거의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최후의 포옹은 막타를 치는 역할도 하지만 별다른 생존기가 없는 이블린에게 대상 지정 불가+순간이동 판정을 주는 유일한 생존기이기도 하다. 이는 게임 수준(특히 팀원 간 소통)이 높아질수록 더욱 부각되는 단점 중 하나로, 솔랭 또는 하위 티어에서는 상황이 조금 나은 편입니다.

 

 

이블린 콤보

스킬 콤보는 누구나 알다시피 매혹(w) 건 상태에서 2.5초 대기후 상대가 원거리라면 Q 스킬, 근거리라면 E 스킬을 날린 다음 QQQ 마무리 R 콤보가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으로는 한타시 '매혹'은 몸이 비교적 약한 챔피언들에게 우선적으로 걸어주면 되고, 굳이 궁극기를 막타용으로 쓰기보단 W 스킬을 먼저 걸어주고 E 스킬로 접근 후 Q 스킬 한 번에 궁으로 광역 딜 및 탈출기로 쓰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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