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게임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치트키 코드 총정리

by EDMBLACKBOX 2021. 7. 3.
반응형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치트키(Elderscroll Oblivion Cheat Code)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게임은 2006년에 출시한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4번째 작품입니다. 탐리엘 대륙의 중심부인 시로딜과 오블리비언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작중 시간으로 3기 433년 8월 27일에 이야기가 시작되며, 이 작품의 핵심 퀘스트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3기 시대가 막을 내립니다. 엘더스크롤 시리즈 1~3편은 모두 3기, 그것도 유리엘 셉팀 7세 시절에 일어난 일임을 생각해 보면 오블리비언은 한 시대에 작별을 고하는, 또한 시리즈에 한 획을 긋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소 매니악한 감이 있던 엘더스크롤 게임을 세계적인 판매량을 자랑하는 게임으로 끌어올렸으며, 비평면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명작입니다. 확장팩으로는 '쉬버링 아일즈'와 '나이츠 오브 나인' 등이 있습니다.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치트키 사용하는 방법

'~(물결 표시)' 모양을 누르면 게임 내에서 콘솔 창이 활성화됩니다. 커서로 효과를 부여할 대상을 선택하는 타입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타입이 있습니다. 토글식 치트키는 기능을 활성 혹은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치트키 정리

- 비 지정 방식 치트키 -

cls : 콘솔 창에 출력된 텍스트를 전부 지웁니다.

tdt : 디버그 텍스트 표시를 켜거나 끕니다.

tg : 풀 표시를 켜거나 끕니다. 게임 내 프레임 저하가 심할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tt : 나무 표시 ON/OFF

tlv : 잎사귀 표시 ON/OFF

ts : 하늘 표시 ON/OFF

twf : 와이어 프레임 ON/OFF

tmm : 맵 마커 표시 ON/OFF

tfc : 프리 카메라 기능 ON/OFF

tm : 메뉴 표시 ON/OFF 스크린숏 촬영 시 tfc와 연계로 이용됩니다.

tgm : 무적 모드 ON/OFF

tcl : 지형 무시 ON/OFF. 벽을 통과하거나 하늘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psb : 플레이어 캐릭터가 모든 스펠을 배웁니다.

swdp : 누군가가 플레이어 캐릭터를 주시하는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qqq : 게임을 빠르게 종료할 때 사용합니다.

ShowRaceMenu : 캐릭터 성형 창을 엽니다. 도중에 헤어스타일이나 외형을 변경할 때 쓰이지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성형 후 완료(DONE)를 클릭하면 모든 능력치가 초기화됩니다. 콘솔 창을 연 상태에서 esc키로 메인 메뉴를 연 다음 세이브 후 로드하면 변경된 외형이 적용됩니다.

showclassmenu : 직업 설정창을 엽니다.

showbirthsignmenu : 별자리 설정창을 엽니다.

showenchantment : 인챈트 화면을 엽니다.

showspellmaking : 스펠 메이킹 화면을 엽니다.

advlevel : 레벨업 화면을 엽니다.

olmp : 현재 위치한 로컬 맵을 표시 합니다.

modpcs :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킬을 증가시킵니다. (modpcs 스킬 명칭 숫자)

modpca : 플레이어 캐릭터의 능력치를 증가시킵니다. (modpca 능력치 명칭 숫자)

save : 세이브 파일에 명칭을 넣고 저장할 때 쓰입니다. (save 아무 글자나 입력)

set timescale to : 게임 내 시간의 흐르는 속도를 변경할 때 쓰입니다. 바닐라 기본값은 30. (set timescale to 숫자)

SetPCFame : 플레이어 캐릭터의 명성 수치를 변경합니다. (setpcfame 숫자)

SetPCInfamy : 플레이어 캐릭터의 악명 수치를 변경합니다. (setpcinfamy 숫자)

sqt : 현재 활성화된 퀘스트 ID와 진행상황을 표시합니다.

SetStage : 지정한 퀘스트를 수치의 상태만큼 진행시킵니다. 버그 등으로 퀘스트가 꼬여 완료가 되지 않을 경우 사용됩니다. (setstage 퀘스트 ID 숫자)

caqs : 모든 퀘스트를 완료시킵니다.

GetGameSetting IHoursToRespawnCell : 현재 설정되어있는 리스폰 속도를 확인합니다.

SetGameSetting IHoursToRespawnCell : 리스폰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바닐라 기본값은 72입니다. 게임 재실행 시 리셋되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SetGameSetting IHoursToRespawnCell 숫자)

fw : 즉시 날씨를 변경합니다. (fw 해당 날씨 ID)

sw : 자연스럽게 날씨를 변경합니다. (sw 해당 날씨 ID)

 

- 날씨 ID -

38EEC - 구름,

38EED - 눈,

38EEE - 맑음,

38EEF - 안개,

38EF0 - 구름,

38EF1 - 비+천둥,

38EF2 - 비,

836D5 - 오블리비언 하늘,

0000015E - 기본값

 

movetoqt : 현재 활성화된 퀘스트의 목표로 텔레포트합니다.

coc : 지정된 장소로 텔레포트합니다. (coc 장소 ID)

Player.placeAtMe : 플레이어 캐릭터 근처에 해당 ID의 크리처나 NPC를 원하는 수만큼 소환합니다. (Player.placeAtMe 해당 ID 숫자)

 

- 지정 방식 치트키 - 

* 플레이어 캐릭터를 대상으로 할 경우 명령어 앞에 [payer.]를 붙이면 됩니다.

additem : 대상에게 해당 ID의 아이템을 숫자만큼 넣습니다. (additem 아이템 ID 숫자)

- 모드로 추가한 아이템을 불러올 경우 다소 복잡합니다. 일단 cs를 열어 해당 아이템의 ID 8글자를 확인한 후 obmm의 모드 리스트에서 해당 모드의 FormID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FormID의 숫자를 해당 아이템의 ID 8글자 중 앞의 두 글자와 바꿔 입력하면 됩니다. (ex : 해당 아이템의 ID가 01000FFF이고 FormID가 13이라면 13000FFF가 됩니다.)

removeitem : 대상에게서 해당 ID의 아이템을 숫자만큼 뺍니다.

disable : 커서로 선택한 대상을 지웁니다. 오브젝트 정보는 보존되며, 지울 수 없는 물건이나 NPC 등도 있습니다.

enable : 커서로 선택한 대상을 출현시킵니다. 위의 disable로 엉뚱한 것을 지웠을 때 id가 남아있다면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setquestobject : 해당 ID의 아이템에 퀘스트 아이템 속성을 부여하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1 : ON, 0 : OFF (setquestobject 아이템 ID 수치)

setav : 대상의 능력치를 수치만큼 설정합니다. (setav 능력치명칭 숫자)

setlevel : 대상의 레벨을 수치만큼 설정합니다. (setlevel 숫자)

setUnconscious 1 or 0 : 대상을 기절 상태로 만들거나 해제합니다. 1 : ON, 0 : OFF

setRestrained 1 or 0 : 대상을 움직일 수 없게 하거나 해제합니다. 1 : ON, 0 : OFF

setCrimeGold : 대상의 현상금을 수치만큼 설정합니다. (setCrimeGold 숫자)

payfine : 현상금이 지불되어 가드가 대상을 공격하는 걸 그만둡니다. 벌금을 지불함과 동시에 훔친 아이템도 몰수당합니다.

setownership : 클릭한 물건(화면 중앙 위쪽에 표시된 ID)의 소유권을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이동시킵니다.

resurrect : 클릭한 NPC나 크리처를 부활시킵니다. 사망한 NPC는 부활시켜봐야 사망 취급됩니다. resurrect 1로 입력할 경우 현재 상태를 유지한 채로 NPC가 부활합니다. 즉 장비를 몽땅 털은 NPC라면 그 장비가 없는 채 부활하게 되는 것입니다.

kill : 선택한 크리처나 NPC를 즉사시킵니다.

createfullactorcopy : 대상의 클론을 만듭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클론을 생성할 수도 있지만, 길드에 속해있을 경우에 클론을 살해하면 길드원 살해로 취급되어 추방당합니다.

deletefullactorcopy : 대상의 클론을 삭제합니다.

sexchange : 대상의 성별을 전환시킵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unlock : 선택한 문 등의 자물쇠를 해제합니다.

lock : 선택한 문 등의 자물쇠를 잠급니다. 1~100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sifh 1 or 0 : 1일 경우 대상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을 무시합니다.

addspell : 대상이 해당 ID의 스펠을 배웁니다.

removespell : 대상이 해당 ID의 스펠을 잃습니다.

SetName : 대상의 명칭을 바꿉니다.

CloseCurrentOblivionGate : 플레이어 캐릭터가 위치한 오블리비언 게이트를 닫아 리셋시킵니다. 시질스톤을 뽑았음에도 안 닫히는 경우에 쓰이나 해당 시질스톤은 입수할 수 없습니다.

GetDeadCount : 해당 ID의 NPC의 사망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치트키 내용 혹은 아이템 코드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주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 치트키 및 아이템코드

소소한 게임 리뷰

heumu.blogspot.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