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게임은 2006년에 출시한 엘더스크롤 시리즈의 4번째 작품입니다. 탐리엘 대륙의 중심부인 시로딜과 오블리비언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작중 시간으로 3기 433년 8월 27일에 이야기가 시작되며, 이 작품의 핵심 퀘스트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3기 시대가 막을 내립니다. 엘더스크롤 시리즈 1~3편은 모두 3기, 그것도 유리엘 셉팀 7세 시절에 일어난 일임을 생각해 보면 오블리비언은 한 시대에 작별을 고하는, 또한 시리즈에 한 획을 긋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소 매니악한 감이 있던 엘더스크롤 게임을 세계적인 판매량을 자랑하는 게임으로 끌어올렸으며, 비평면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명작입니다. 확장팩으로는 '쉬버링 아일즈'와 '나이츠 오브 나인' 등이 있습니다.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치트키 사용하는 방법
'~(물결 표시)' 모양을 누르면 게임 내에서 콘솔 창이 활성화됩니다. 커서로 효과를 부여할 대상을 선택하는 타입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타입이 있습니다. 토글식 치트키는 기능을 활성 혹은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엘더스크롤 오블리비언 치트키 정리
- 비 지정 방식 치트키 -
cls : 콘솔 창에 출력된 텍스트를 전부 지웁니다.
tdt : 디버그 텍스트 표시를 켜거나 끕니다.
tg : 풀 표시를 켜거나 끕니다. 게임 내 프레임 저하가 심할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tt : 나무 표시 ON/OFF
tlv : 잎사귀 표시 ON/OFF
ts : 하늘 표시 ON/OFF
twf : 와이어 프레임 ON/OFF
tmm : 맵 마커 표시 ON/OFF
tfc : 프리 카메라 기능 ON/OFF
tm : 메뉴 표시 ON/OFF 스크린숏 촬영 시 tfc와 연계로 이용됩니다.
tgm : 무적 모드 ON/OFF
tcl : 지형 무시 ON/OFF. 벽을 통과하거나 하늘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psb : 플레이어 캐릭터가 모든 스펠을 배웁니다.
swdp : 누군가가 플레이어 캐릭터를 주시하는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qqq : 게임을 빠르게 종료할 때 사용합니다.
ShowRaceMenu : 캐릭터 성형 창을 엽니다. 도중에 헤어스타일이나 외형을 변경할 때 쓰이지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성형 후 완료(DONE)를 클릭하면 모든 능력치가 초기화됩니다. 콘솔 창을 연 상태에서 esc키로 메인 메뉴를 연 다음 세이브 후 로드하면 변경된 외형이 적용됩니다.
showclassmenu : 직업 설정창을 엽니다.
showbirthsignmenu : 별자리 설정창을 엽니다.
showenchantment : 인챈트 화면을 엽니다.
showspellmaking : 스펠 메이킹 화면을 엽니다.
advlevel : 레벨업 화면을 엽니다.
olmp : 현재 위치한 로컬 맵을 표시 합니다.
modpcs :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킬을 증가시킵니다. (modpcs 스킬 명칭 숫자)
modpca : 플레이어 캐릭터의 능력치를 증가시킵니다. (modpca 능력치 명칭 숫자)
save : 세이브 파일에 명칭을 넣고 저장할 때 쓰입니다. (save 아무 글자나 입력)
set timescale to : 게임 내 시간의 흐르는 속도를 변경할 때 쓰입니다. 바닐라 기본값은 30. (set timescale to 숫자)
SetPCFame : 플레이어 캐릭터의 명성 수치를 변경합니다. (setpcfame 숫자)
SetPCInfamy : 플레이어 캐릭터의 악명 수치를 변경합니다. (setpcinfamy 숫자)
sqt : 현재 활성화된 퀘스트 ID와 진행상황을 표시합니다.
SetStage : 지정한 퀘스트를 수치의 상태만큼 진행시킵니다. 버그 등으로 퀘스트가 꼬여 완료가 되지 않을 경우 사용됩니다. (setstage 퀘스트 ID 숫자)
caqs : 모든 퀘스트를 완료시킵니다.
GetGameSetting IHoursToRespawnCell : 현재 설정되어있는 리스폰 속도를 확인합니다.
SetGameSetting IHoursToRespawnCell : 리스폰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바닐라 기본값은 72입니다. 게임 재실행 시 리셋되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SetGameSetting IHoursToRespawnCell 숫자)
fw : 즉시 날씨를 변경합니다. (fw 해당 날씨 ID)
sw : 자연스럽게 날씨를 변경합니다. (sw 해당 날씨 ID)
- 날씨 ID -
38EEC - 구름,
38EED - 눈,
38EEE - 맑음,
38EEF - 안개,
38EF0 - 구름,
38EF1 - 비+천둥,
38EF2 - 비,
836D5 - 오블리비언 하늘,
0000015E - 기본값
movetoqt : 현재 활성화된 퀘스트의 목표로 텔레포트합니다.
coc : 지정된 장소로 텔레포트합니다. (coc 장소 ID)
Player.placeAtMe : 플레이어 캐릭터 근처에 해당 ID의 크리처나 NPC를 원하는 수만큼 소환합니다. (Player.placeAtMe 해당 ID 숫자)
- 지정 방식 치트키 -
* 플레이어 캐릭터를 대상으로 할 경우 명령어 앞에 [payer.]를 붙이면 됩니다.
additem : 대상에게 해당 ID의 아이템을 숫자만큼 넣습니다. (additem 아이템 ID 숫자)
- 모드로 추가한 아이템을 불러올 경우 다소 복잡합니다. 일단 cs를 열어 해당 아이템의 ID 8글자를 확인한 후 obmm의 모드 리스트에서 해당 모드의 FormID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FormID의 숫자를 해당 아이템의 ID 8글자 중 앞의 두 글자와 바꿔 입력하면 됩니다. (ex : 해당 아이템의 ID가 01000FFF이고 FormID가 13이라면 13000FFF가 됩니다.)
removeitem : 대상에게서 해당 ID의 아이템을 숫자만큼 뺍니다.
disable : 커서로 선택한 대상을 지웁니다. 오브젝트 정보는 보존되며, 지울 수 없는 물건이나 NPC 등도 있습니다.
enable : 커서로 선택한 대상을 출현시킵니다. 위의 disable로 엉뚱한 것을 지웠을 때 id가 남아있다면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setquestobject : 해당 ID의 아이템에 퀘스트 아이템 속성을 부여하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1 : ON, 0 : OFF (setquestobject 아이템 ID 수치)
setav : 대상의 능력치를 수치만큼 설정합니다. (setav 능력치명칭 숫자)
setlevel : 대상의 레벨을 수치만큼 설정합니다. (setlevel 숫자)
setUnconscious 1 or 0 : 대상을 기절 상태로 만들거나 해제합니다. 1 : ON, 0 : OFF
setRestrained 1 or 0 : 대상을 움직일 수 없게 하거나 해제합니다. 1 : ON, 0 : OFF
setCrimeGold : 대상의 현상금을 수치만큼 설정합니다. (setCrimeGold 숫자)
payfine : 현상금이 지불되어 가드가 대상을 공격하는 걸 그만둡니다. 벌금을 지불함과 동시에 훔친 아이템도 몰수당합니다.
setownership : 클릭한 물건(화면 중앙 위쪽에 표시된 ID)의 소유권을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이동시킵니다.
resurrect : 클릭한 NPC나 크리처를 부활시킵니다. 사망한 NPC는 부활시켜봐야 사망 취급됩니다. resurrect 1로 입력할 경우 현재 상태를 유지한 채로 NPC가 부활합니다. 즉 장비를 몽땅 털은 NPC라면 그 장비가 없는 채 부활하게 되는 것입니다.
kill : 선택한 크리처나 NPC를 즉사시킵니다.
createfullactorcopy : 대상의 클론을 만듭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클론을 생성할 수도 있지만, 길드에 속해있을 경우에 클론을 살해하면 길드원 살해로 취급되어 추방당합니다.
deletefullactorcopy : 대상의 클론을 삭제합니다.
sexchange : 대상의 성별을 전환시킵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unlock : 선택한 문 등의 자물쇠를 해제합니다.
lock : 선택한 문 등의 자물쇠를 잠급니다. 1~100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sifh 1 or 0 : 1일 경우 대상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을 무시합니다.
addspell : 대상이 해당 ID의 스펠을 배웁니다.
removespell : 대상이 해당 ID의 스펠을 잃습니다.
SetName : 대상의 명칭을 바꿉니다.
CloseCurrentOblivionGate : 플레이어 캐릭터가 위치한 오블리비언 게이트를 닫아 리셋시킵니다. 시질스톤을 뽑았음에도 안 닫히는 경우에 쓰이나 해당 시질스톤은 입수할 수 없습니다.
GetDeadCount : 해당 ID의 NPC의 사망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치트키 내용 혹은 아이템 코드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주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종합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더스크롤 스카이림 치트키 치트코드 총정리 (0) | 2021.07.30 |
---|---|
폴아웃4 치트키 총정리 (1) | 2021.07.02 |
폴아웃3 치트키 코드 총정리 (0) | 2021.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