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롤 모르가나 룬, 템트리, 스킬 등 기본 정보

by EDMBLACKBOX 2021. 4. 18.
반응형

모르가나 공략
모르가나의 카운터 챔피언

모르가나의 주 포지션은 정글과 서포터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서포터 비중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정글 모르가나를 많이 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모르가나의 챔피언 티어는 1 티어입니다. 강력하고 긴 속박 시간을 가진 스킬과 부가적인 스킬 또한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1 티어로 판정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의 존재 이유, 어둠의 속박 스킬 한 대만 맞으면 시간에 갇힌 지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카운터는 카직스, 신 짜오, 다이애나 등이 있으며 모르가나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으로는 그웬, 릴리아, 제드 등이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스킬 설명

모르가나 패시브 스킬

패시브 - 영혼 흡수(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모르가나 Q 스킬

Q - 어둠의 속박(Dark Binding)

별의 화염이 깃든 에너지를 발사하여 첫 번째로 명중한 대상을 일정 시간 동안 속박하고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모르가나 W 스킬

W - 고통의 그림자(Tormented Shadow)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초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고통의 그림자 재사용 대기시간은 모르가나가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5%씩 감소합니다.

고통의 그림자는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모르가나 E 스킬

E - 칠흑의 방패(Black Shield)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이 보호막은 마법 피해를 흡수하며 아군은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모르가나 R 스킬

R - 영혼의 족쇄(Soul Shackles)

모르가나가 자신과 주변 적 챔피언을 사슬로 묶어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케일 스펠(소환사 주문)

모르가나의 스펠(소환사 주문)

맨 처음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모르가나는 최근 정글에서 많이 활동하는 챔피언입니다. 그래서인지 강타의 비중이 높네요. 점멸은 신속한 속박이나 도주기 등으로 들고 가며 텔레포트는 아군의 지원과 같은 상황이 생길 때 필요하기도 합니다.

 

모르가나 스킬 트리

모르가나 스킬트리

모르가나의 W 스킬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장판을 까는 스킬입니다. Q 스킬을 먼저 찍으면 속박 시간이 조금이나마 더 늘릴 수 있지만 효과적인 정글링과 파괴적인 갱킹을 위한다면 W 스킬을 먼저 선 마스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Q 스킬과 E 스킬을 찍어 마스터해줍니다. E스킬은 블리츠크랭크의 로켓손(Q 스킬)이나 노틸러스의 닻줄 견인(Q 스킬) 스킬을 무시해버리기 적절한 상황에서 생각하시고 무조건 사용하셔야 합니다.

 

케일 템트리

모르가나 템트리

정글 케일의 템트리입니다. 시작 아이템은 빗발 칼날과 충전형 물약을 챙겨줍니다.

중후반 아이템에서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아이템은 리안드리의 고뇌입니다. 추가 체력에 비례해 챔피언에게 최대 12%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탱커에게도 강력한 한방을 먹일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CC 기는 아주 강력하고 무섭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암살자나 원거리 딜러가 작정하고 모르가나를 노린다면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스킬 가속과 주문력을 올려주는 동시에 챔피언을 2초 동안 무적 경직시킬 수 있는 존야의 모래시계를 하나 뽑아줍니다. 분명 한타 때 연약한 모르가나를 공략할 것이 뻔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서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해줍니다.

다음 템은 악마의 포옹과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등이 있는데 악마의 포옹은 유지력 강한 데미지 피해를 위해서, 메자이는 중첩 피해를 위해서 구매합니다.

가장 많이 가는 신발은 마법사의 신발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동력의 장화를 추천합니다. 모르가나가 갑작스레 합류한 게릴라 전투는 정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모르가나 룬

모르가나의 추천 룬

모르가나의 룬입니다. 지배 룬을 맞추고 어둠의 수확을 많이 갑니다. Q 스킬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비열한 한 방을 추가로 가져갑니다. 보조 룬은 깨달음(스킬 가속 + 5)과 빛의 망토(스펠 사용 후 2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를 선택합니다. 이 방법 말고도 마나 순환 팔찌를 룬으로 마나 수급에 신경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르가나 총평

모르가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무서운 CC 기를 가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의 CC 기를 막는 능력도 가지고 있어서 다방면으로 좋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는 마법형, 유틸형 챔피언입니다. CC 기를 막는 칠흑의 방패(E 스킬)를 소유하고 있어 CC기에 의존하는 챔피언들의 카운터가 되기도 합니다.

근접적으로 진입하는 챔피언과 빈번한 CC기에 의존하는 챔피언에게는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이지만, 사거리가 긴 포킹 챔피언과 각종 유틸형 챔피언에게는 한없이 고운 소녀이기 때문에 상성이 매우 극단적입니다. 그러므로 아주 높은 밴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승률을 기록하는 챔피언입니다.

특성상 일부 라이너나 정글 챔피언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스킬 구성 때문에 서포터로만 나오는 지금 상황도 상대 바텀이 아닌 다른 라이너가 본인에게는 까다로운 모르가나를 밴하는 경우도 많은데, 정작 그런 챔피언들로 이루어진 조합에서도 유틸 서포터나 딜 서포터 한 명만 있으면 바텀에서 라인전부터 모르가나를 혼내주고 영혼까지 지울 수 있기에 아군의 전적 검색을 기본적으로 하는 솔랭 마스터 구간부터는 밴률이 낮아집니다.

모르가나의 최대 장점과 단점을 말하자면 유능함과 애매함입니다. 모르가나는 정글과 서포터의 역할을 둘 다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틸형 서포터 챔피언인 만큼 실드를 통하여 아군을 지켜주거나, 공격형 탱커 서포터 챔피언처럼 CC 기를 상대방에게 걸어 킬각을 잡아주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 다재다능함은 반대로 보면 애매하다고 판단 내릴 수 있습니다. 속박 스킬이 어마 무시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군 쪽으로 그랩 하는 것이 아닌 고정시키는 스킬이라 파괴력을 극대화하긴 힘듭니다. 또한 유틸형 서포터로서의 보호 능력도 CC기로부터의 보호 능력이 특별하지만 뛰어난 편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