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우리나라 문화유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2회 고급 해설, 정답(41~50문제)

by EDMBLACKBOX 2021. 4. 3.
반응형

한국사 고급 22회 해설과 정답
41번 문제 토지조사사업

(경성부 관내, 임시 토지 조사국, '만일 제출하지 않는다면 후회가 없지 않을 것' - 토지조사사업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총독부의 지세 수입이 늘어났다. - 토지조사사업 이후 지세령을 선포하여 토지를 소유한 사람에게는 토지세를 더욱 많이 걷어갔습니다.

2. 소작농의 관습적 경작권이 부정되었다. - 당시 토지조사사업의 대상은 지주의 따만 인정해주었습니다.

3. 식량 사정이 악화되어 배급제가 실시되었다. - 1939년 식량배급계획요강이 시초로 2차 세계대전 이후 물자의 부족으로 인해 실시하였습니다. - 정답

4. 한국으로의 일본인 농업 이민이 촉진되었다. - 당시 토지조사사업으로 획득한 토지를 일본인들에게 싸게 팔아 많은 일본인이 당시 한국으로 이주하였습니다.

5. 동양 척식 주식회사 소유의 농지가 증가하였다. - 당시 토지조사사업으로 획득한 토지가 이 회사에 많이 넘어갔습니다.

 

정답 : 3번

42번 문제 노동운동

(혁명적 노동조합, 평양, 이미지에서 제시되는 1932년 - 1930년대의 노동운동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ㄱ. 회사령이 폐지되는데 영향을 주었다. - 회사령은 1920년에 폐지하였습니다. - 오답

ㄴ. 비합법적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 혁명적 노동조합 운동과 비슷합니다. 1930년대에 이를수록 더욱 적극적이고 많은 노동 운동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 정답

ㄷ. 일제를 타도하자는 정치 투쟁의 성격이 강화되었다. - 기존의 노동운동은 생존권 보장 및 일자리 개선 수준의 요구에서 거쳤다면 이 시기부터는 요구사항이 일본에 대한 불만 자체로 확장된 것입니다. - 정답

ㄹ. 전국적 조직인 조선 노동 총동맹의 결성으로 이어졌다. - 기존의 조선 노농 총동맹(1924)에서 조선 노동 총동맹으로 분리된 것입니다.(1927) - 오답

 

정답 : 3번

43번 문제 천도교

(좌측부터 개벽, 어린이, 신여성 작품입니다. - 천도교와 관련 있는 문제입니다.)

1. 만세보를 발간하여 민중 계몽에 힘썼다. - 천도교에서 만든 신문으로 지식을 계발할 뿐만 아니라 여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만든 것입니다. - 정답

2. 단군 숭배 사상을 통해 민족의식을 높였다. - 대종교에 대한 설명입니다.

3. 무장 항일 투쟁을 위해 의민단을 조직하였다. - 일제강점기 시기의 천주교가 조직했습니다.

4. 박중빈을 중심으로 새 생활 운동을 전개하였다. - 원불교에 대한 설명입니다.

5. 사찰령에 맞서 민족 불교의 자주성을 지키고자 하였다. - 대표적으로 한용운이 있습니다.

 

정답 : 1번

44번 문제 의열단

(김원봉, 식민 지배와 관련된 인물 및 시설물 파괴, 조선 총독부, 동양 척식 주식회사와 경찰서 등 - 의열단과 관련 있는 문제입니다.)

1. 민족 혁명당 결성에 참여하였다. - 한국독립당, 조선혁명당, 의열단 등 다섯 단체가 1936년에 연합하여 만든 것입니다.

2.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설립하였다. - 1932년에 설립된 이 학교는 의열단의 활동 역량을 키우기 위해 설립된 것입니다.

3. 신채호의 조선 혁명 선언을 활동 지침으로 삼았다. - 의열단은 민중에 의한 직접 혁명이라는 노선을 따랐습니다.(1923년 발표)

4. 단원 중 일부가 황푸 군관 학교에 입학해 군사 훈련을 받았다. - 의열단의 활동 역량을 넓이기 위한 방도로 1925년에 입학하였습니다.

5. 침체된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결성되었다. - 김구가 조직한 한인 애국단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 정답

 

정답 : 5번

45번 문제 김영삼 정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사적 의미, 명예 회복을 위한 방안, 문민정부 - 김영삼 정부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1. 개성 공업 단지가 조성되었다. - 김대중 정부 시기의 내용입니다.

2. 3저 호황으로 수출이 증가하였다. - 전두환 정부 시기의 내용입니다.

3. 원조 물자를 가공하는 삼백 산업이 발달하였다. - 이승만 정부 시기의 내용입니다.

4. 경공업 중심의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정책이 추진되었다. - 박정희 정부 초기의 내용입니다.

5. 경제 활동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 실명제가 실시되었다. - 김영삼 정부 시기의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46번 문제 여운형

(신한 청년당 결성, 조선 중앙일보 사장 취임, 조선 건국 동맹,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서울 혜화동에서 피살 - 여운형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한국 민주당 창당 - 광복 이후 송진우 및 김성수로 대표되는 보수 정당입니다.

2. 5·10 총선거에 참여 - 해당 총선거는 1948년에 실시되었으니 옳지 않습니다.

3. 정읍에서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 주장 - 이승만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4. 미군정의 지원으로 좌우 합작 위원회 조직 - 김규식과 함께 좌우의 대립을 줄여서 활동의 방향을 맞춰나갈 수 있도록 주도하였습니다. - 정답

5. 남북 제 정당 사회단체 지도자 협의회 참여 - 김구에 대한 설명으로 남한만의 단독 투표가 결정되자 북한과 협의하기 위해 남북협상을 제안한 활동의 일환입니다.

 

정답 : 4번

47번 문제 신간회

(민중 대회를 개최할 것, 광주 학생 사건의 정체를 알리자, 구금된 학생을 무조건 석방하자 - 광주학생 항일운동을 지원한 신간회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1. 105인 사건으로 해체되었다. - 신민회의 설명입니다.

2. 6·10 만세 운동을 계획하였다. - 오히려 반대입니다. 이 운동을 계기로 신간회가 창설된 것입니다.

3.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주도하였다. - 민립 대학 기성회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4. 행정 기능과 군사 조직을 갖추었다. - 참의부(1923 - 임정 직속), 정의부(1924 - 지청천, 양기탁), 신민부(1925년 - 김좌진)로 이들은 행정과 입법, 사법의 삼권 및 국내 침투 작전을 고려하는 등 두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였습니다.

5. 기회주의 배격과 민족 단결을 내세웠다. - 기회주의의 경우 일본이 허락해주는 내에서 활동을 추구하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한 것이고, 후자의 경우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융합을 표방합니다. - 정답

 

정답 : 5번

48번 문제 4.19 혁명

(3·15 마산 의거 및 4·18 고대 학생 시위, 4·25 교수단 시위 - 4·19 혁명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유신 체제가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다. - 1979년 10.26 의거에 의해 발생한 것입니다.

2. 한·일 간의 국교 정상화를 반대하였다. - 1964년 6.4 시위에 관련된 것입니다.

3. 대통령 직선제가 실시되는 결과를 낳았다. - 1979년 6월 민주항쟁과 관련된 것입니다.

4. 허정 과도 내각이 성립되는 배경이 되었다. - 이승만 정부 사퇴 이후 들어선 과도 정부입니다. - 정답

5. 신군부의 비상계엄 확대에 저항하여 일어났다. -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정답 : 4번

49번 문제 박정희 정부

(베트남 파병, 경부 고속도로 준공, 유신 헌법 공포, 수출 100억 불 달성, 부·마 민주 항쟁 - 박정희 정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1. 교복 자율화 정책에 기뻐하는 학생 - 전두환 정부 시기의 사실입니다.

2. 프로야구 개막식을 보러 가는 회사원 - 전두환 정부 시기의 내용입니다.

3. 새마을 운동으로 지붕을 개량하는 농민 - 1970년대의 농촌 개선 운동입니다. - 정답

4. 금강산 관광을 떠나는 남한 단체 여행객 - 김대중 정부 시기의 내용입니다.

5. 농지 개혁으로 지가 증권을 발급받는 지주 - 이승만 정부 시기의 내용입니다.

 

정답 : 3번

50번 문제 김대중 정부

(역사적인 방북 임무, 한반도에서 평화, 남북 간의 교류, 협력, 조국의 통일로 가는 첫걸음, 6월 15일에 발표한 남북 공동 선언서 키워드 - 김대중 정부의 1차 남북정상회담과 6·15 남북 공동선언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ㄱ. 남북 조절 위원회를 설치한다. - 1972년 7.4 남북 공동성명과 관련되었습니다. - 오답

ㄴ. 통일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한다. - 6.15 남북 공동선언의 1항에 제시되어있습니다. - 정답

ㄷ.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을 채택한다. - 1991년 남북 기본합의서와 함께 채택된 것입니다. - 오답

ㄹ. 연합 제안과 낮은 단계 연방제안의 공통성을 인정한다. - 6.15 남북 공동선언의 2항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 정답

 

정답 : 4번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