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리그 오브 레전드 롤 스펠(소환사 주문) 종류, 추천, 기능

by EDMBLACKBOX 2021. 1. 6.
반응형

롤 유체화 주문

유체화 : 소환사 레벨 1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튜토리얼

챔피언이 10초 동안 유닛과 충돌하지 않게 되며 챔피언 레벨에 따라 이동 속도가 24~48% 증가합니다. 처치 관여 시 유체화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10초

유체화와 비슷한 이동기인 점멸과 비교하면 벽도 넘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힐 수 없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주문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쿨타임이 짧고 사용 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는 주문입니다. 주로 다리우스처럼 끈질기게 적을 추적하거나 카이팅 하면서 딜을 넣어야 하는 챔피언, 혹은 헤카림처럼 추가 이동 속도가 중요한 챔피언들이 자주 애용하는 스펠입니다.

롤 회복 주문

회복 : 소환사 레벨 1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튜토리얼

자신과 대상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90~345만큼(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 회복시키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최근 소환사 주문 회복의 영향을 받은 유닛의 경우 치유량이 절반만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40초

일정 시간만 유지되는 보호막 스펠과 달리 풀피가 아닌 이상 언제나 유용하게 체력 회복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짧지만 유체화처럼 이동 속도도 순간적으로 증가시켜 전투는 물론 생존용으로도 아주 유용한 소환사 주문입니다. 회복 효과는 자신 외에도 아군 한 명까지 적용됩니다. 이 회복 스펠을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포지션은 주로 원거리 딜러입니다. 바텀 라인에서 낭비 없이 가장 잘 쓸 수 있고, 이동 속도 증가는 생존뿐만 아니라 카이팅에도 유용합니다. 그 외에는 점화를 쉽게 쓰지 못하는 포킹형 미드 챔피언 정도가 사용합니다.

롤 방어막 주문

방어막 : 소환사 레벨 4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2초 동안 방어막으로 감싸 피해를 115~455(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만큼 흡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80초

방어용 소환사 주문입니다. 라인전 스펠인 점화, 힐과 비교해 적용 값은 높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짧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점화의 고정 피해는 상쇄하고, 방어막이라 치유 감소 효과를 받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 시간이 2초로 그리 긴 편이 아니라서 점화의 지속시간 5초 중에 2초밖에 방어를 하지 못하며, 점화나 회복은 타이밍이 어긋나도 딜과 체력은 누적되지만 방어막은 그렇지 않습니다. 즉, 싸움을 하는 그 순간에만 유효하다는 뜻입니다.

롤 탈진 주문

탈진 : 소환사 레벨 4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적 챔피언을 지치게 만들어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느리게 하고 이 동안 가하는 피해량을 40% 낮춥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10초

주로 아군을 보호하는 서포터가 딜러를 노리고 덤벼드는 암살자나 브루저들을 무력화시킬 때 사용합니다 성장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한 탈진을 맞은 상태에서 암살을 성공하는 것은 힘듭니다. 단점은 직접적인 공격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약해졌을 때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스펠을 낭비하는 꼴이 됩니다. 타겟팅 슬로우를 활용해 공격적으로 쓸 수 있지만 점화로 순식간에 처리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므로 서포터들도 회복을 카운터 하기 위한 점화 선호도가 더 높고, 상대 조합을 보고 가끔씩 이용하는 정도입니다. 이외에 미드에서는 암살자가 자주 등장하는 만큼 미드 라이너가 가끔 쓰기도 하며, 탈진과 탈진 매치업이 나오는 상황도 생깁니다.

롤 총명 주문

총명 : 소환사 레벨 6

무작위 총력전

최대 마나량의 50%를 회복합니다. 주변 아군도 최대 마나량의 25%가 회복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40초

공격적인 타 스펠과 비교해 선호도가 매우 낮습니다. 마나 소모가 심하면 마나를 아껴 쓰면 그만이고, 그 마저도 여신의 눈물이나 마나 순환 팔찌가 완성되면 버틸만합니다. 그래도 사용하는 역할군은 주로 AP 딜러, 서포터들이 쓰는 편입니다. 저조한 픽률 때문에 5.22 패치 때 마나 수급이 쉽지 않은 칼바람 나락 전용 스펠이 되었습니다.

롤 표식 주문

표식 : 소환사 레벨 6

무작위 총력전

적을 향해 직선으로 눈덩이를 던집니다. 눈덩이가 적을 맞히면 표식이 남아 절대 시야가 생기고, 표식이 붙은 대상을 향해 챔피언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80초

전설의 포로왕 모드의 '포로 던지기' 스펠을 조정해서 일반 칼바람 나락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 소환사 주문입니다. 사용 효과는 리신의 음파(공명의 일격-Q)와 비슷합니다. 먼저 투사체를 던지고, 이 투사체에 맞은 적에게 약간의 고정 피해를 주고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그 상태에서 3초 내로 재시전 하면 대상 지정 불가 상태로 적에게 돌진하여 다시 약간의 고정 피해를 주고, 표식의 재사용 대기시간 25% 줄어듭니다.

롤 순간이동 주문

순간이동 : 소환사 레벨 7

클래식

4초 동안 정신을 집중한 다음, 챔피언이 지정한 아군 구조물, 미니언, 혹은 와드로 순간 이동하고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챔피언 레벨에 따라 420~240초입니다.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없지만, 아군 유닛(오브젝트)과 4초의 정신 집중이라는 2가지 조건만 만족시키면 맵 어디든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는 기동력을 가지고 있는 스펠입니다. 라인 복귀용, 교전 합류, 타워링, 도주, 백도어 등 다양하게 쓰이는 소환사 주문입니다.

롤 점멸 주문

점멸 : 소환사 레벨 7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커서 방향으로 챔피언이 짧은 거리를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300초

스펠 사용 시 지정된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사정거리가 짧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약 5분이지만 점멸의 이동 판정은 아주 훌륭한 편이고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이동기의 유무가 캐릭터의 성능을 어떻게 바꾸는지를 고려하면 이는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과거에는 쿨타임이 210초로 짧았지만 벨런스를 맞추기 위해 너프를 먹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점멸(플래시 혹은 플) 스펠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환사 주문 1순위입니다.

롤 강타 주문

강타 : 소환사 레벨 9

클래식

대상 에픽 및 대형/중형 몬스터, 혹은 적 미니언에게 390~1,000(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자신의 최대 체력에 비례해 체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미니언보다 훨씬 강한 정글 몬스터를 혼자 상대하는 정글러에게는 필수 스펠입니다. 중반부터는 굳이 강타를 쓰지 않고도 정글링이 가능하지만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과 에픽 몬스터의 스틸 방지를 위해 빠져서는 안 되는 정글러 스펠입니다. 정글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면 혹한의 강타와 승부의 강타로 나눠지고 챔피언에게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략을 바꾸기 위해 가끔 라이너가 들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강타를 들어야 살 수 있는 정글 아이템의 부가 효과를 노릴 수 있고, 더티 파밍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롤 점화 주문

점화 : 소환사 레벨 9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적 챔피언을 불태워 5초 동안 70~410의 고정 피해(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를 입히고 모습을 드러내며 치료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80초

점화 스펠의 피해량은 상당하며 경감할 수 없는 고정 피해를 가합니다. 치유 감소로 인해 포션이나 회복기 등의 저항도 반쯤 무력화시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킬을 따는데 아주 유용한 스펠입니다. 간신히 살아남은 적을 서서히 불태워 죽게 만드는 것이 점화의 특징이며 일명 아마테라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점화에 걸린 적은 위치가 드러나긴 하지만 은신이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여러 명이서 한 대상에게 점화를 사용할 경우 중첩되지 않고 가장 마지막에 건 점화 효과만 적용되므로 아군 팀에 점화가 많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롤 정화 주문

정화 : 소환사 레벨 9

무작위 총력전, 클래식

챔피언에 걸린 모든 이동 불가(제압 및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 제외)와 소환사 주문에 의한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고 새로 적용되는 이동 불가 효과들의 지속시간을 3초간 65%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10초

디버프와 CC 기를 해체하는 소환사 주문입니다. CC 기는 수은 장식 띠를 비롯한 아이템 효과나 일부 챔피언의 스킬로도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스펠은 아닙니다. 심지어 정화로는 제압과 에어본을 해체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후에 적용되는 CC기의 적용 시간을 크게 줄여주고, 상대의 소환사 주문의 해로운 효과 또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거할 수 있는 소환사 주문 효과는 점화의 고정 피해와 탈진 등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