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 원래 AOS 장르의 게임에서는 '게임을 이끄는 역할'을 뜻했으나,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에서는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것을 말합니다. (예 : 제가 캐리 하겠습니다.)
캐리라는 단어에 유래하여 후반 싸움에서 캐리 하기 쉬운 챔피언을 '캐리형 챔피언'이라고 부릅니다. 반면 캐리를 막기 쉬운 챔피언을 안티 캐리라고 부르며, 비슷한 개념으로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적으로 힘이 빠지는 캐릭터를 유통기한 챔피언이라고도 합니다.
AD : AD란 Attack Damage의 준말로 물리 공격을 뜻합니다. 모든 챔피언의 평타(일반 공격)는 AD입니다.
AP : AP란 Ability Power의 준말로 마법공격을 뜻합니다. 보통 마법사(메이지) 챔피언의 스킬은 AP입니다.
CS(Creep Score) : 챔피언을 제외한 협곡의 모든 개체(미니언, 바위게 등)들을 처치한 횟수를 뜻합니다.
CC(Crowd Control) : 주로 'CC기'라고 불리는 이것은 군중 제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C기로는 둔화, 침묵, 실명, 시야 차단 등으로 챔피언이 이상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탈주 : 게임을 하다고 도중에 랜선의 문제로 나가거나 고의적으로 게임을 나가는 경우를 뜻합니다.
잠수 : 말 그대로 많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잠수의 뜻입니다. 게임을 나가지 않고 잠수를 타서 게임을 망치는 행위입니다. 이것도 엄연히 리폿 대상입니다.
리폿(신고=Report) : 게임에서 욕설을 하거나 고의적으로 트롤 행위, 부정 행위를 한 유저를 게임이 끝난 후에 신고하는 것입니다.(예 : 가렌 리폿 좀요)
갱킹(Ganking) 혹은 로밍(Roaming) : 정글러의 라인 개입을 갱킹, 라이너가 다른 라인으로 개입하는 것은 로밍으로 부릅니다.
레인(Rane) : 크리쳐들이 다니는 길은 라인, 그것을 관리하는 포지션은 라이너라고 부릅니다. 라인은 탑, 미드, 바텀으로 총 3가지입니다.
스왑(Swap) : 보통 스왑 혹은 라인 스왑이라고 사용합니다. 스왑이란 예를 들어 내가 탑으로 정해진 상황에서 미드 라인이 나와 자리를 바꾸자 요청하고 내가 이를 수락하여 서로 자리를 교체하는 것을 뜻합니다. 스왑을 하는 이유는 상대 챔피언이 자신의 카운터 픽이면 불리한 경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사용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핵 또는 헬퍼(Hack, Helper) :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핵(불법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이 단어는 배틀 그라운드나 다른 게임에서도 똑같이 통용되는 단어입니다.
어뷰징(Abusion) : 온라인 게임 내에서 버그, 핵 등의 불법 프로그램, 타인 계정 도용 행위, 다중 계정 접속 등을 통하여 부당한 이득을 챙기는 행위를 뜻합니다.
피드/피딩(Feed/Feeding) : 영어의 단어 그대로 상대에게 킬을 먹인다는 뜻입니다. 주로 한국 롤에서는 "똥 싼다", "트롤 짓하다"로 사용됩니다.
포킹(Poking) : 상대에게 원거리 스킬 등 지속적으로 스킬을 날려 체력적 압박을 가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퍼스트 블러드(First Blood) 혹은 퍼블 : 게임 시작 후에 가장 처음으로 나온 킬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퍼블을 가져간 팀은 비약적으로 승리의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핑(Ping) : 보통 AOS 게임 장르에서 사용되는데 경고, 미아, 와드 등 아군과의 원할한 소통을 위한 시스템 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컨트롤 + 마우스 좌클릭으로 해당 맵의 부분을 클릭하면 핑이 표시 됩니다. 컨트롤 + 마우스 우클릭을 맵에다 대고 길게 누르면(상, 하, 좌, 우) 적 사라짐, 지원, 위험 등 다양한 메세지로 아군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운영 : 한타나 소규모 전투 외에 라인 관리 등의 행동으로 오브젝트적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탱커(Tank) : 근접전 위주로 구성된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원거리 전투 능력이 제한적인 역할군입니다. 탱커는 크게 딜탱, 일반 탱커, AP 딜탱으로 나눠집니다.
딜러(Range) : 주로 바텀, 미드, 정글 라인에서의 역할군을 뜻하는 원거리 딜러, 암살자, 마법사를 뜻합니다. 일부 전사 계열 챔피언들도 이쪽에 속하며 주로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딜러는 암살자, AD 캐스터(AD Caster), 마법사(AP), 누커(Nuker), 포킹(Poking), 원거리 딜러(AD Carry)로 약 6가지로 구분됩니다.
서포터(Supporter) : 버퍼, 디버퍼, 힐러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을 뜻합니다. 주로 원딜과 함께 바텀에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서포터 역할군은 성장 의존도가 낮고 아군 보조 능력이 뛰어난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탑(Turret) : 라인마다 3개씩 있는 구조물로 사정거리 안에 적들이 들어오면 공격하는 건물입니다. 적 챔피언이 근처에 있으면 사정거리가 더 넓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외곽에 있는 외곽 포탑, 안쪽에 있는 내부 포탑, 억제기를 지키는 억제기 포탑, 넥서스를 지키는 넥서스 포탑이 있습니다. 포탑이 부서지면 라인 관리와 시야 확보가 어려워져 게임을 승리로 이끌기 힘들어집니다.
크립(Creep), 미니언(Minion) : 아군 진영에서 끝없이 나와 적진에게 돌진하는 병사들을 뜻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마지막으로 타격을 가할 경우) 골드를 얻으며 이 미니언을 처치한 수치를 CS(Creep Score)라고 부릅니다.
넥서스(Nexus) : 기지 내부에 위치해 있는 거대한 건물을 뜻합니다. 이 넥서스가 미니언을 생성하며 넥서스가 파괴될 시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억제기(Inhibitor) : 각 진영의 끝자락에 있는 둥근 건물을 뜻합니다. 포탑처럼 공격하지 않고 미니언도 생성하지 않지만 우리 팀의 억제기가 파괴되면 적팀에서 슈퍼 미니언이 나옵니다. 슈퍼 미니언이 나오게 되면 게임에서 패배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5분 후에 다시 재생성되는 건물입니다.
우물(Spawning Pool) : 게임을 시작했을 때 챔피언들이 위치해 있는 곳을 뜻합니다. 우물에 있으면 체력과 마나를 폭발적으로 올려주며 귀환을 하거나 죽어서 부활을 하면 이 우물 안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적팀이 우리의 우물로 들어오면 초당 2,000의 어마어마한 순수 피해를 입힙니다. 아이템 상점도 이 우물 안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정글(Jungle) : 각 진영의 본진과 라인을 제외한 지역을 뜻합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는 미드 라인과 탑/바텀 라인, 강으로 둘러싸인 4개의 직각삼각형 모양의 정글 구역이 있습니다(이미지의 빨간 부분) 중립 몬스터가 서식하고 있으며 이곳을 중점으로 운영하는 포지션은 정글러입니다.
내셔 남작 혹은 바론(Baron Nashor) : 강력한 버프와 골드를 주는 에픽 몬스터입니다. 체력이 많고 공격력이 강하므로 챔피언을 강력하게 키운 후에 아군과 함께 처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드래곤 혹은 용(Drake) : 또 다른 에픽 몬스터입니다. 드래곤을 처치할 경우 특별한 버프를 제공합니다.
드래곤의 종류는 바람의 드래곤, 대지의 드래곤, 화염의 드래곤, 바다의 드래곤, 장로 드래곤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레드(Red Brambleback)와 블루(Blue Sentinel) : 맵(정글) 상하에 위치한 붉은 덩굴 정령(Red Brambleback)과 좌우에 위치한 푸른 파수꾼(Blue Sentinel)이 각각 둘씩 있습니다. 각각 처치했을 때 얻는 버프를 줄여서 레드, 블루라고 부릅니다. 레드는 원거리 딜러에게 유용한 효과를, 블루는 마법사에게 유용한 효과를 줍니다.
레드와 블루를 통해서 얻는 버프는 일정 시간 뒤에 사라지며 죽으면 죽인 사람에게 넘어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펠(Spell) :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챔피언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스킬들을 뜻합니다. 게임이 시작하기 전 준비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두 가지 종류의 소환사 주문(Spell)을 고를 수 있으며 해당 게임에서 선택한 주문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룬에 따라서 게임 중 소환사 주문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스펠은 정화, 탈진, 점멸, 유체화, 회복, 강타, 순간이동, 점화, 방어막으로 총 9가지가 있습니다.
룬(Rune) : 2018 시즌부터 변경된 시스템으로, 시즌 7까지 존재하던 룬과 특성을 대체하는 시스템입니다. 게임 내에서의 패시브 스킬을 추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소환사 주문이나 아이템과 관련된 룬도 있습니다. 룬에 관련된 모든 것은 무료입니다. 룬은 정밀, 지배, 마법, 결의, 영감으로 5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다양한 조합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지력 : 라인에서 체력이나 마나 등의 자원을 유지하며 전투 가능 상태가 좋은 챔피언을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이라고 평가합니다.
더티 파밍(Dirty Farming) : 라이너가 정글 몬스터를 먹으며 추가로 CS를 챙기는 전략을 뜻합니다. 라이너는 정글 몬스터를 빼앗아 먹은 만큼 강해지지만 정작 정글 몬스터를 먹어야 하는 정글러는 성장이 둔화됩니다.
오버 파밍(Proxy Farming) : 적팀 포탑 뒤로 넘어가 미니언을 몸으로 막아 세우면서 파밍 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상대가 파밍을 위해 강제로 포탑을 끼고 있는 동안 자신은 다른 전략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 진영에 대놓고 혼자서 진입하는 전략이므로 아군의 지원을 기대하기 힘든 전략입니다.
딜 교환, 딜교(Trade) : 라인전에서 딜(공격)을 주고받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동 속도나 사정거리가 높을수록 딜교 상태에서 우월한 활약을 펼칠 수 있습니다.
라인 푸시, 라인 클리어, 라인 프리징 : 영어의 의미 그대로 라인을 밀거나, 없애거나, 굳히는 것을 뜻합니다.
타워 허그(Tower Hug), 타워 다이브(Tower Dive) : 타워 허그는 타워를 끼고 싸우는 것을 뜻합니다. 타워의 용도는 방어 용도이므로 이 전략은 불리한 상황에서 최대한 방어적으로 행동하여 후반전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탑을 끼고 버티기 위해서는 포탑 아래에서도 미니언을 처치하는 능력이 우수해야 합니다.
타워 다이브는 상대의 포탑이 있는 상황에서 포탑을 맞으며 포탑 근처의 적 챔피언을 잡는 행위를 뜻합니다. 타워에게 공격 받으며 적 챔피언을 처치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체력 계산 능력과 거리 계산 능력이 뒷받침 되야 합니다.
정글링(Jungling) : 미니언을 잡으면서 성장하는 방식이 아닌, 정글에 있는 중립 몬스터들을 잡으면서 경험치와 자금을 모으는 방법입니다. 정글링으로 성장하는 정글러는 중립 몬스터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각종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 강타(Smite) 소환사 주문(Spell)을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리쉬(Leash) : 첫 정글링을 시작할 때, 정글러가 빠르게 몬스터를 잡을 수 있게 라이너가 해당 몬스터를 같이 공격하여 도와주는 것을 뜻합니다.
카운터 정글링(Counter Jungling) : 카정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상대편 정글 몬스터를 몰래 빼앗아 먹거나 적 정글러를 위협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카정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나며 정글러가 정글러를 킬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커버 플레이(Cover Play) : 라인전 단계에서 라이너가 체력이 부족하거나 아이템을 뽑아 와야 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잠시 라인을 비워야 하는데 적 챔피언의 푸시력이 좋아서 타워가 걱정될 경우, 정글러를 불러 타워를 지키게 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정글러가 포탑에 도착하면 라이너는 마음 편하게 라인을 비울 수 있고 정글러는 미니언과 경험치를 챙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깁니다.
강타 싸움 : 정글 몬스터의 막타를 건 양 정글러 간의 강타 심리전을 뜻합니다. 몬스터의 체력이 강타의 고정 피해량에 도달하였을 때 재빨리 강타를 사용해 막타를 취할 수 있는 순발력이 있어야 합니다.
인베(Invade) : 인베이드(Invade)의 준말로 '침공하다', '기습하다'라는 뜻으로 주로 게임 시작 직후 미니언이 생성되기 전 2분 동안 상대 정글 혹은 진영으로 진입하면서 벌어지는 한타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적진의 정글로 다 함께 쳐들어가 킬을 따내는 행위를 뜻합니다.
스플릿 푸시(Split Push) : 인원을 분배하여 동시에 복수 라인을 압박하는 플레이를 뜻합니다. 줄여서 스플릿이라고 불리는 전략입니다. 팀원 넷이 한 라인을 밀고, 챔피언 한 명만 따로 떨어져서 다른 라인을 미는 것이 보편적인 스플릿 푸시입니다. 스플릿 푸시와 백도어는 비슷하지만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플릿 푸시는 인원 분배를 통하여 여러 이득을 챙기는 것이 목적이고 백도어는 적 진영을 파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백도어(Backdoor) : 적 챔피언을 상대하지 않고, 적 건물 파괴를 목적으로 하는 전술을 뜻합니다. 최종 목표인 넥서스(Nexus)를 향해, 그 넥서스를 지키는 억제기, 그 억제기를 지키는 포탑을 미니언과 함께 부수러 가는 전략입니다. 게임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승리를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니시에이팅(Initiation) : 팀이 서로 싸우는 것을 개시하는 행위입니다. 줄임말로 이니시 또는 이니쉬라고도 합니다. 보통 강력한 원거리 스킬이나 돌진기로 적에게 접근해 강력한 CC 기를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타 때 제대로 이니시에이팅을 하면 아군이 유리한 위치에서 싸움을 가져갈 수 있으므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카이팅(Kiting) : 원거리 챔피언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논타겟 스킬을 피하고 적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상대방과의 적정거리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피해를 가하는 행위가 카이팅입니다.
닷지(Dodge) : 아군의 픽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기타 등의 기분 나쁜 이유로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나가버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렇게 되면 방도 폭파되며 시간을 버리는 행위지만 닷지는 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페이스체크(Facecheck) : 와드 혹은 시야 관련 스킬 같은 확인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수풀(Bush)에 단어 그대로 머리를 들이밀고 확인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운이 좋지 않을 경우 풀숲에 모여있는 적군에게 당할 수 있습니다.
던지다(Throwing) : 게임에서 던진다는 뜻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판단 착오나 멘탈 붕괴로 괴상한 플레이를 선보여 팀에게 손해를 끼치는 행위
2. 게임에서 고의적인 트롤링으로 패배를 유도하는 행위
스펠 체크(Spell Check) : 상위급 티어들이 주로 사용하는 단어로 상대의 강력한 기술이나 스펠이 대략 몇 분쯤에 재생성되는지 미리 적어두는 것을 뜻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 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그 오브 레전드 롤 스펠(소환사 주문) 종류, 추천, 기능 (0) | 2021.01.06 |
---|---|
리그 오브 레전드 롤 핵심 보조 룬 세팅/종류, 빌드 보너스 능력치 종류 (0) | 2020.12.31 |
리그 오브 레전드 롤 상점 아이템 종류 총정리(이미지 파일 포함) (0) | 2020.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