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게임

리니지라이크란 무엇이고, 사람들이 왜 싫어하는가?

by EDMBLACKBOX 2023. 4. 18.
반응형

NC소프트의  대표게임, 리니지(Lineage)

리니지라이크 뜻

리니지라이크란, 30~50대 남성 들을 표적으로 삼아 소수의 대형 과금 유저와 소과금 유저들을 형성하여 이들의 경쟁을 부추겨 매출 상위권에 드는 리니지 시리즈의 특징과 시스템을 그대로 모방하여 게임사들이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들을 이르는 신조어입니다. 2021년 5월에 출시된 트릭스터 M이 전체적인 외형만 바꾼 리니지 시스템으로 출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트릭스터 M으로 시작하여 블레이드 앤 소울 2, 오딘, 데카론 M, V4, 아키에이지워 등 본격적으로 리니지라이크라는 장르가 탄생하게 되면서 많은 유사 게임들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리니지라이크 게임의 특징

리니지라이크 장르의 게임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리니지라이크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일부 지역에서 플레이어(Game User)와 몬스터를 모두 죽일 수 있기 때문에 무한한 경쟁이 가능하고, 실제 현금을 투자하면 컨트롤이 부족하더라도 계속해서 강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RPG류 게임들이 PVP(Player Versus Player)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PVP 경쟁에서 밀리거나 아예 참여하지 않아도 수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유저들에게 재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니지라이크 과금 방식을 채택한 게임의 경우는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양이 정해져 있으며, 현실세계에서 돈이 많은 유저가 직접적으로 다른 유저를 괴롭히거나, 죽이면서 성장을 방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게임 장르 중 하나입니다.

 

리니지라이크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적인 게이머들에게는 과금 유도가 매우 심하고 과금을 하지 않으면 매우 약하며, 과금해야 할 액수가 지나치게 많다고 생각되는 게임을 말하지만, 단순히 과금 유도가 매우 심하다고 해서 '리니지라이크'라고 불리지는 않습니다.

 

과금유도가 심한 게임들은 많지만 이들을 모두 리니지라이크라고 칭하지 않습니다. Pay to Win이라는 게임 요소에서 'Win'의 종류는 다양하겠지만, 리니지라이크에서의 'Win'의 개념은 약자들이 많은 공간에서 과금에서 나오는 힘으로 그들을 직접 억압하고 권력을 행사하여 통제하거나 재화를 갈취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들은 PK 요소가 적거나, 과금만으로 다른 경쟁자를 압도하는 것이 불가능한 게임으로 잘 넘어오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측부터 리니지와 아키에이지 워

리니지라이크, 부정적 인식 속에 왜 계속 출시될까?

리니지라이크를 요소로 한 양산형 게임들이 많은 욕을 먹는 와중에도 계속해서 제작되고 있는 이유는 정말 간단합니다. 리니지라이크의 모델은 출시하자마자 돈이 되기 때문인데, 실제로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을 즐겨하는 유저들의 충성심은 강한 편입니다. 나이가 많아 조작에 어려움을 겪지만 재정적으로는 여유가 있는 사람, 혹은 부업으로 용돈벌이를 하기 위해 게임에 접속하여 게임에 빠진 사람, 게임사와 계약을 맺고 지원받은 돈을 투자하여 홍보해 주는 BJ, 스트리머 등 다양한데 이 사람들이 리니지라이크의 주요 고객층입니다. 이런 상황을 확인하면 모바일 게임판이 양산형 게임과 리니지라이크로 범벅이 된 이유는 리니지라이크를 즐기는 유저층의 여유로운 자금과 비교적 개발이 쉬운 모바일 MMORPG의 특성이 만났기 때문입니다.

 

 

리니지라이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리니지라이크류의 매출은 항상 상위권에 있었지만, 매출조작 의혹과 게임 유저 세대 변화 등 다양한 악재가 있기 때문에 리니지라이크 장르는 굉장히 어둡다고 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봐도 비즈니스모델(BM) 자체의 태생적 한계 때문에 꾸준히 유저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되며, 꾸준하게 광고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신규 유저 유입이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길게 게임을 운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 리니지라이크 계열의 주류 유저인 60~80년대 베이비붐 세대가 지나고, 2000년대 후반에서 2010년대 초반 세대들은 애초에 P2W(Pay To Win) 베이스의 PVP 게임을 거의 선호하지 않게 된 것도 하나의 추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면에서도 게임 유지력이 상당히 빈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게임업계의 미래를 책임질 젊은 층 게이머가 리니지라이크류 게임, 그리고 자신이 하던 게임의 일부라도 강력한 P2W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을 기피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는 결국 신규 유저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범람하는 리니지라이크... 근데 아키에이지워는 좀 심하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