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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우리나라 문화유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20회 해설, 정답 (11~20문제)

by EDMBLACKBOX 2020.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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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 대나마, 제11관등, 나마 - 국학의 특징입니다.)

1. 문헌공도로 불리기도 하였다. - 고려시대 사학인 12도 중 하나로 최충이 세운 기관이 인재를 배출하여 그의 시호를 따서 칭호를 붙였습니다.

2. 중앙에서 교수나 훈도가 파견되었다. - 향교에 관한 설명입니다.

3. 지방 관리와 서민의 자제를 교육하였다. - 마찬가지로 향교에 대한 설명입니다.

4. 국자학, 태학, 사문학의 유학부가 있었다. - 고려시대의 국자감에 있는 기관들입니다.

5. 박사와 조교를 두고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 국학의 가르침을 담당하는 직책과 목적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도덕경, 무릇 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고, 멈출 줄 알면 위태롭지 않습니다, 무위 - 도교의 수용과 관련된 문화유산입니다.)

1. 금관총 금관 - 최초로 발견된 신라의 금관으로 약 5세기쯤 사용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 금동미륵보살 반가사유상 - 백제와 일본의 불교 교류를 보여주는 유물입니다.

3. 발해 석등 - 고구려의 양식을 계승한 증거로 활용되는 유물입니다.

4. 호우명 그릇 - 광개토대왕의 시기 신라에 침입한 왜구 정벌 및 신라 간섭을 알 수 있는 유물입니다.

5. 강서대묘 사신도 - 고구려 평양에 있는 대표적인 그림으로 도교의 수용을 보여줍니다. 보기에 제시된 그림은 사신 중에 현무를 다루고 있습니다. - 정답

 

정답 : 5번

(회화아비, 쌍화점, 공녀 - 원 간섭기의 사회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문중을 중심으로 서원과 사우가 세워졌다. - 조선 후기의 상황으로 신분제도의 문란으로 양반의 구별이 어렵자 같은 성씨의 양반끼리 모여 사는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2. 만적을 비롯한 천민들이 신분 해방을 도모하였다. - 고려 중기 무신정권 시기에 발생한 민란입니다.

3. 변발, 몽골식 복장 등이 지배층 사이에 유행하였다. - 원 간섭기의 사회상입니다. - 정답

4. 망이, 망소이가 가혹한 수탈에 저항하여 봉기하였다. - 고려 중기 무신정권 시기에 발생한 민란입니다.

5. 아들이 없을 때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 조선 후기의 사회상입니다.

 

정답 : 3번

(충청남도 논산시, 규모가 장대하고 투박하면서 개성이 넘치는 독특한 모습 -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에 관한 설명입니다.)

1.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 - 정답

2. 영주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 고려시대 불상 중 통일신라의 양식을 계승한 특징이 있습니다.

3. 광주 춘궁리 하남 하사청리 철불 - 고려시대 초기 대표적인 철불입니다.

4. 경주 석굴암 본존불 - 통일신라 시기의 불상 제작의 예술성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5. 파주 용미리 이불 입상 - 조건은 부합하나, 해당 위치가 맞지 않습니다.

 

정답 : 1번

(예성강, 개경, 송, 아라비아 상인 교역로 - 고려의 경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상평통보가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 조선 후기 숙종대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2. 경강상인이 포구를 근거지로 활동하였다. - 조선 후기 운송업 및 다양한 상업활동을 하는 상인이었습니다.

3. 서적점, 다점 등의 관영 상점이 설치되었다. - 벽란도에 있는 대표적인 상점입니다. - 정답

4. 책문에서 후시가 열려 사무역이 이뤄졌다. - 조선 후기 시행된 일종의 밀무역입니다.

5.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로 신라방이 만들어졌다. - 통일신라 시기 산둥 지방에 있는 일종의 신라인 기숙사입니다.

 

정답 : 3번

(지식이 개명하는 것은 교육이 잘 된 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부에 지시하여 학교를 널리 세우고 인재를 양성하며, 신민이 학식으로 나라를 중흥시키는 큰 공로 - 한성 사범 학교의 특징입니다.)

1. 동문학 - 정부에 의해 지어진 외국어 교육기관으로 정부 주도는 맞으나 1883년에 지어진 것으로 문제에서 제시된 조서의 반포 시기보다 먼저 만들어졌습니다.

2. 원산 학사 - 1번 보기와 동년에 만들어진 원산 주민들의 주도로 설립된 민간 학교입니다.

3. 배재 학당 - 외국인 선교사 아펜젤러가 지은 서양식 학교입니다.

4. 신흥 무관 학교 - 신민회가 국외에 지은 실력양성 운동으로서의 학교입니다.

5. 한성 사범 학교 - 정답

 

정답 : 5번

(지난 다섯 왕, 시국 대책 28개 조항 - 고려 성종의 업적입니다.)

1.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여 왕권을 강화하였다. - 고려 광종의 업적입니다.

2. 향리제를 마련하여 지방 세력을 통제하였다. - 지방관의 파견(12목 설치)과 연계되는 성종의 대표적인 업적입니다. - 정답

3. 5도와 양계를 설치하여 지방 행정을 정비하였다. - 고려 현종의 업적입니다.

4. 정계와 계백료서를 지어 관리의 규범을 제시하였다. - 고려 태조의 업적입니다.

5. 국학을 성균관으로 개칭하여 유교 교육을 강화하였다. - 고려 충선왕의 업적입니다.

 

정답 : 2번

(신라본기, 연표, 지, 열전, 김유신 상- 삼국사기의 특징입니다.)

1.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2.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을 반영하였다. - 이 서적의 저자인 김부식의 역사인식의 특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 정답

3. 자주적 입장에서 편년체로 저술하였다. - 삼국사기는 기전체로 저술하였습니다.

4.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정리하였다. - 동국통감에 대한 설명입니다.

5. 사초, 시정기 등을 바탕으로 실록청에서 편찬하였다. -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설명입니다.

 

정답 : 2번

(수신전, 휼양전을 폐지 - 직전법의 특징입니다.)

1. 생산량의 10분의 1을 조세로 거두었다. - 본래 과전법의 시행 방식이었습니다.

2. 풍흉에 상관없이 4두의 조세를 거두었다. - 영정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3. 관리가 퇴직하면 토지를 반납하게 하였다. - 본래 과전법의 시행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식으로 나름의 꼼수를 써서 세습을 하니 이를 막아서 본래 의도대로 시행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 정답

4. 현직 관리에게만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였다. - 현직 관리라는 보기로 오해할 수 있으나, 전지와 시지를 지급한 것을 보아 경정 전시과에 해당합니다.

5. 관리에게 녹봉을 지급하고 수조권을 폐지하였다. - 녹봉은 본래 수조권이 있기 때문에 이 지문 자체가 모순입니다.

 

정답 : 3번

(숙빈 최 씨, 탕평 정치를 추구하겠다는 의도 - 영조의 업적입니다.)

1. 민생 안정을 위해 균역법을 실시하였다. - 영조의 대표적인 조세개혁입니다. - 정답

2. 왕의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 정조의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3. 왕권 강화를 위해 6조 직계제를 시행하였다. - 태종과 세조가 시행하였습니다.

4. 국방력을 강화하고 북벌 운동을 추진하였다. - 효종의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5. 국정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경신환국을 주도하였다. - 숙종대의 사실입니다.

 

정답 :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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