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운영 체제 종류와 특징들

by EDMBLACKBOX 2021. 2. 21.
반응형

범용 운영 체제(General Purpose OS)는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컴퓨터 운영 체제로는 윈도우(Windows), 맥 OS(Mac OS), 리눅스(Linux), 유닉스(Unix) 등이 있습니다. 각 운영 체제의 특징과 역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닉스(Unix) 체제

유닉스는 1969년 미굴 벨(Bell) 연구소의 켄 톰슨(Ken Thompson)에 의해 PDP-7 시스템의 운영 체제로 처음 개발되었고, 지금까지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에 이식되어 기업과 대학, 연구 기관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닉스는 처음에 프로그램의 소규모 모임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소규모 내장 컨트롤러에서 메인 프레임 컴퓨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개방형 표준 운영 체제로 발전했습니다.

좌측부터 켄 톰슨과 PDP-7 시스템 사진

유닉스의 특징

1. 타 기종으로의 우수한 이식성 : 유닉스는 95% 이상이 고급 언어인 C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 종속된 부분만 수정하면 새로운 시스템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계층적 파일 시스템 : 파일 시스템이 계층적인 트리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특정 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파일과 디렉터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대화형 시스템 :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시스템이 해당 명령어를 실행한 후 결과를 제공합니다.

4. 다중 작업과 다중 사용자 지원 :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사용자는 한 번에 하나 이상의 직업(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유닉스 로고

 

리눅스(Linux) 체제

리눅스는 1991년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학생 리누스 토발즈(Linus Tovals)에 의해 유닉스 호환 운영 체제로 개발되었습니다. 리눅스는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자유롭게 이용하자는 오픈 소스(Open Source) 정책을 따릅니다.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개발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 이식되어 사용됩니다.

한편 1983년 리차드 스톨만(Richard Stallman)이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 : Free Software Foundation)을 설립하여 GNU(Gnu's Not Unix)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됐습니다. 리눅스를 종종 GNU/Linux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리눅스 커널이 GNU GPL(General Public License)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눅스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 GNU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개발자 리누스 토발즈와 우분투 리눅스 화면

리눅스의 특징

1. 공개형 오픈 소스 운영 체제 : 운영 체제의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소스를 변경하고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2. 다중 사용자 지원 :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서 서버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다중 작업 및 가상 터미널 환경 지원 : 다수의 가상 작업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나 이상의 직업(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뛰어난 신뢰성 : 시스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타 운영 체제에 비해 낮은 시스템 사양에서도 잘 작동하며 우수한 안정성을 발휘합니다.

5. 강력한 네트워크 운영 체제 : 타 운영 체제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서버(웹 서버, 네임 서버, FTP 서버, 텔넷 서버, 프린트 서버 등)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배포판의 존재 : 배포판은 리눅스 커널, 시스템 유틸리티, 다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들로 구성된 묶음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300여 종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는 레드햇(RedHat), 우분투(Ubuntu), 데비안(Debian), 수세(SuSe), 젠투(Gentoo) 등이 있습니다.

리눅스 로고

 

윈도우(Windows) 체제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이 애플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운영 체제인 맥 OS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한 운영 체제로, 자사의 MS-DOS에 다중 작업 기능과 GUI 환경을 추가했습니다. 초기에 마이크로소프트 사는 윈도우를 개인용과 전문용(Windows NT)으로 구분하여 개발했으나, 윈도우 XP부터는 두 가지를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좌측부터 빌게이츠와 윈도우10 화면

윈도우의 특징

2009년 10월에 출시된 윈도우 7은 이전 버전에 비해 부팅과 종료 시간, 문서 로딩 시간 등 많은 부분에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태스크 버튼과 빠른 실행 툴바가 합쳐진 작업 표시줄, 자주 사용하는 작업의 빠른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점프 목록(Jump List) 등 여러 가지 개선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7의 후속작인 윈도우 8이 2012년 출시, 윈도우 8에는 파일 접근 기능을 개선시키고 처음으로 128비트 아키텍처를 적용하였습니다.
2015년 7월 29일에 윈도우 10 출시, 호환성과 운영 체제 자체의 통합을 노린 윈도우 10은 꾸준한 업데이트로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의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 10의 로고

 

맥 OS(Mac OS) 체제

맥 OS는 애플의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된 GUI 운영 체제입니다. 처음에는 특별한 이름을 부여하지 않고 시스템이라고 불렀지만, 1997년 맥 OS 7.6을 출시하면서 맥 OS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좌측부터 스티브 잡스와 맥 OS 체제 화면

맥 OS의 특징

1. 레지스트리가 없음 : 맥 OS는 시스템의 전체 설정을 담는 레지스트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트리가 꼬여서 시스템이 망가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보안 : 윈도우에 비해 권한 체계가 엄격하며 멀웨어의 숫자도 적기 때문에 훨씬 안전하다고 평가받습니다.

3. 신뢰할 수 있는 앱스토어 : 맥 OS에는 IOS의 그것처럼 맥 앱스토어가 있습니다. IOS랑 마찬가지로 여기 올라오는 프로그램은 애플의 심사를 거치며 신뢰할 수 있습니다.

4. 무료 업그레이드 : OS X Mavericks부터 업데이트가 완전히 무료가 되었습니다. 보통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는 돈을 받고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애플은 완전히 무료로 풀어버렸습니다.

5. 일괄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 윈도우는 애플리케이션별로 자신들의 디자인을 고수하며 디자인의 통일성이 없지만 맥 OS는 애플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앱들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맥 OS의 로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