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롤 정보

롤 애쉬 템트리, 룬, 스킬, 스펠 정리

by EDMBLACKBOX 2021. 2. 20.
반응형

애쉬의 주 포지션은 원딜러이지만 간혹 서포터 역할군을 맡기도 합니다. 상대방을 둔화시키는 패시브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회피기, 도주기가 하나도 없는 뚜벅이 챔피언이라서 5 티어에 속해있습니다.

애쉬의 카운터 챔피언은 미스 포츈, 세라핀, 케이틀린이 있으며 애쉬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사미라, 아펠리오스, 베인 등이 있습니다.

 

애쉬의 스킬 설명입니다.

애쉬 패시브 스킬

패시브 - 서리 화살(Frost Shot)

애쉬의 공격을 받은 대상이 느려지며, 이 대상에 대한 애쉬의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대상에게 더 강력한 둔화를 적용합니다.

애쉬 Q 스킬

Q - 궁사의 집중(Ranger's Focus)

기본 지속 효과 : 애쉬가 기본 공격 시 4초 동안 유지되는 중첩이 1회 쌓입니다. 4회 중첩 시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 4초 동안 애쉬의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 기본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애쉬 W 스킬

W - 일제 사격(Volley)

애쉬가 화살을 일제히 쏴 각각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들은 일제 사격의 여러 화살을 맞을 수 있지만 그중 첫 번째 화살에만 피해를 입습니다.

애쉬 E 스킬

E - 매 날리기(Hawkshot)

애쉬가 매를 맵 어느 위치든 날려 보내 5초 동안 시야를 확보합니다. 매는 날아가는 동안 주변 지역을 보여줍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 가능합니다.

애쉬 R 스킬

R - 마법의 수정 화살(Enchanted Crystal Arrow)

얼음 수정 화살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 챔피언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킵니다. 화살이 날아가는 거리에 비례하여 기절 지속 시간이 증가하여,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주변의 적들도 절반의 피해와 둔화 효과가 적용됩니다.

 

애쉬의 추천 소환사 주문입니다.

점멸과 회복을 주로 들고 가며 상황에 따라 점멸 + 정화, 점멸 + 유체화 스펠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애쉬는 도망가기 좋은 스킬이 없기 때문에 유체화를 이용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위기를 모면하거나 정화 스펠을 사용하여 목숨을 건질 수 있습니다.

유일한 회피기는 점멸 스펠이 전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쉬의 스킬 빌드 순서입니다.

애쉬의 생명과 같은 일제 사격(W) 스킬을 선 마스터한 후 궁사의 집중(Q) 스킬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매 날리기(E) 스킬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제일 나중에 찍어주는 추세입니다.

 

애쉬의 주 템트리입니다.

패시브 스킬에 상대방을 둔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보니 루난의 허리케인은 필수적으로 들고 가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아이템을 구입하면 패시브 스킬이 광역으로 적용되다 보니 이보다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템은 없기 때문입니다.
광적인 극딜 템으로 가고 싶은 분이라면 크라켄 학살자를 1 코어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궁사의 집중(Q) 중첩이 쌓이고 크라켄 학살자의 세 번째 강력한 공격으로 적들을 순식간에 휩쓸어 버릴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면 피바라기 + 불멸의 철갑궁으로 튼튼한 원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신발은 광전사의 군화를 많이 가지만 상황에 따라 스킬의 쿨타임(궁극기) 시간을 줄여주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거나 방어력을 올려주는 판금 장화를 구매하여 벨런스를 맞춰줍니다.

 

애쉬의 룬입니다.

애쉬는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입니다. W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몇 번 쓰고 나면 마나가 0에 가깝게 됩니다. 그런 단점을 보충해주기 위해 정밀 - 침착 룬을 착용해주는 소환사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둔화 데미지를 이용하여 극딜을 유지하기 위해 공격 속도도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치명적 속도와 전설 : 민첩함 룬을 자주 들고 갑니다.

보조 빌드는 영감 룬을 많이 간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마법 룬을 들어서 마나 순환 팔찌와 깨달음 효과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후반에 갈수록 지속적인 피해를 줌과 동시에 스킬의 쿨타임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마법 보조 룬이 적합할지도 모릅니다.

 

바텀(원딜) 애쉬의 승률입니다. 중상위권을 유지하다가 11월 4일 날에 17위로 급락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딜 애쉬의 픽률입니다. 

2020년 10월 15일부터 11월 4일까지 쭉 떨어지는 그래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애쉬 픽률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하게 밴률도 내려가고 있습니다.

 

애쉬의 게임 길이별 승률입니다. 후반에 갈수록 그나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쉬는 공격 속도를 극대화해야 되는 챔피언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상대방을 둔화시키고 적절한 상황에서 적을 끊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먼 거리에서 R(궁극기) 스킬을 사용하여 전략적이면서 고도화된 게임 스타일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뚜벅이라는 챔피언 특성상 적의 암살자나 극 딜러에게 물리면 죽음을 각오해야 됩니다.

애쉬 최고의 단점인 회피기가 없는 것을 감안하고 이를 보안하고 싶다면 불멸의 철갑궁과 돌풍 템트리를 가시면 됩니다.

매 날리기(E) 스킬은 정말 중요한 스킬이지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정말 드뭅니다.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면 그건 바로 라인을 밀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라인을 강하게 밀고 적 포탑 근처에서 상대방 혹은 타워와 대치할 때 정글 쪽에 E 스킬을 사용한다면 최고의 전략 플레이를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애쉬의 궁극기 스킬에 관한 추가 설명입니다. 날아가는 거리에 비례하여 기절 시간을 늘려줍니다. 소환사분들은 이를 이용하여 라인전 도중에 미드 혹은 탑에 궁을 발사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맞추기는 정말 힘들고 맞지 않는다면 바텀 라인전에서 불리하게 싸움을 해야 하므로 되도록이면 바텀 라인전에서 중요한 상황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굳이 장거리 궁을 발사하고 싶다면 라인을 하나 밀거나, 밀렸을 경우 미드 라인에 합류할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