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우리나라 문화유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2회 중급 해설, 정답 (11~20문제)

by EDMBLACKBOX 2021. 1. 17.
반응형

(충청북도 청주시 용두사지 철당간, 광덕에 이어 사용한 준풍 연호 - 고려 광종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교정도감을 설치하였다. - 최충헌 무신정권 시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2. 팔만대장경을 제작하였다. - 고려 고종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3.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였다. - 고려 광종 시기에 억울하게 노비가 된 사람들을 양인으로 해방시켰습니다. - 정답

4. 전시과 제도를 마련하였다. - 경종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5. 12목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성종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정답 : 3번

(5도 안찰사, 문하시중 - 고려의 사회 정책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상평창에서 물가를 조절하였다. - 고려의 물가 조절 기구입니다.

2. 의창을 통해 백성을 구휼하였다. - 고려 태조(왕건)가 설치한 빈민 구제 기관입니다.

3. 제위보를 통해 빈민을 구제하였다. - 고려 시기의 빈민 구제기구입니다.

4. 혜민국에서 병자들에게 약을 지급하였다. - 고려 시기의 의료기구입니다.

5. 신문고를 통해 백성의 고충을 들어주었다. - 조선시대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1. (가) - 황룡사 9층 목탑이 소실되었다. - (마)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2. (나) - 삼별초가 최후의 항쟁을 전개하였다. - 제주도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3. (다) - 노비가 중심이 되어 몽골군을 물리쳤다. - 5차 전투 당시에 노군과 잡류 등이 몽골군을 막았습니다. - 정답

4. (라) - 김윤후 부대가 살리타를 사살하였다. - (나)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5. (마) - 몽골과의 항쟁기에 수도가 되었다. - 강화도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정답 : 3번

(이자겸의 사촌인 이자덕은 경시서승에 임명되었다. - 음서의 특징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쌍기의 건의로 처음 실시되었다. - 과거 제도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2. 원칙적으로 3년마다 시행되었다. - 식년시와 관련된 설명으로 이는 조선시대부터 본격화되었습니다.

3. 합격자를 생원 또는 진사라 불렀다. - 소과 합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4. 초시, 복시, 전시의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 조선시대의 문과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5. 5품 이상 관료의 자손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 조선시대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문종에 태어나 의종에 사망하였다, 묘청 일파가 서경에서 봉기하자 원수로 임명되어 군대를 이끌고 난을 진압 - 김부식 인물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9재 학당을 세워 후진을 양성하였다. - 최충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2. 유교적 관점에서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 김부식 인물이 편찬한 대표적인 역사서입니다. - 정답

3. 만권당에서 원의 유학자들과 교류하였다. - 이제현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4. 불씨잡변을 통해 불교 교리를 비판하였다. - 정도전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5. 시무 28조를 올려 유교 진흥을 건의하였다. - 최승로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정답 : 2번

(주인님 분부로 옆 동네에 심부름을 가는 길, 신공을 바치러 가는 길 - 노비 신분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신량역천으로 분류되었다. - 양인의 신분입니다.

2. 조세, 공납, 역의 의무가 있었다. - 양인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3. 매매, 증여, 상속의 대상이 되었다. - 노비 신분은 일종의 재산으로 취급되기도 하였습니다. - 정답

4. 법적으로 과거에 응시할 수 있었다. - 양인 이상의 신분만이 가능했습니다.

5. 직역의 대가로 국가로부터 토지를 지급받았다. - 양반 관료층을 중심으로 지급되었습니다.

 

정답 : 3번

1. (가) - 공자와 여러 성현들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 (라)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2. (나) - 정조 때 학술 연구 기관이었던 규장각이 있다. - (다)의 주합루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3. (다) - 르네상스 양식의 석조전이 있다. - 덕수궁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4. (라) - 토지와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 곳이다. - (가)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5. (마) - 조선 시대 역대 국왕과 왕비의 신주가 모셔져 있다. - 역대 왕과 왕비의 이름과 사망 날짜 등을 기록한 나무 판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반원 자주 정책 내용, 왕권 강화 정책 내용 - 공민왕의 개혁 정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1. 별무반 조직 - 윤관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2. 강동 6주 획득 - 서희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3. 동북 9성 개척 - 윤관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4. 천리장성 축조 - 강감찬의 건의로 덕종대부터 축조하였습니다.

5. 쌍성총관부 공격 - 몽골에게 빼앗긴 영토를 수복한 반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직전의 세는 관에서 거두어 관에서 주면 이런 폐단이 없을 것, 성종실록 - 관수관급제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1. 권문세족의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 농장(대토지 등)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2. 전지와 시지를 차등 있게 나누어 주었다. - 전시과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3. 관리의 인품을 고려하여 토지를 지급하였다. - 시정전시과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4. 시행 결과 국가의 토지 지배권이 강화되었다. - 이 토지제도가 기존의 직전법을 시행한 시기에 관료들이 은퇴 직전 세금을 무리하게 걷는 폐단을 방지하려고 국가가 직접 조세 제도를 담당하는 점에서 일치합니다. - 정답

5. 전·현직 관리 모두에게 수조권을 지급하였다. - 과전법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정답 : 4번

(칠정산내편, 천체 운동을 계산한 역법서 - 조선시대 초기에 편찬된 문화유산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ㄱ. 지전설이 소개되어 있다. - 홍대용의 의산문답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 오답

ㄴ. 정약용에 의해 편찬되었다. - 칠정산내편을 편찬한 대표적인 인물은 정인지, 정초, 정흠지가 있습니다. - 오답

ㄷ. 조선 세종 대에 간행되었다. - 칠정산내편의 편찬 시기입니다. - 정답

ㄹ. 수시력을 참고하여 제작되었다. - 중국의 원나라부터 명나라 시기까지 사용한 역법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