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우리나라 문화유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1회 중급 해설, 정답 (41~50문제)

by EDMBLACKBOX 2020. 11. 24.
반응형

(1932년, 토산 장려 행진을 허가 - 물산장려운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보안회 결성에 영향을 주었다. - 보안회는 일제강점기 이전에 해산되었습니다.

2. 민족 산업의 육성을 내세웠다. - 물산장려운동의 주요 목적입니다. - 정답

3. 학생 단체의 주도로 시작되었다. - 광주학생 항일운동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4. 일제의 회사령 제정이 계기가 되었다. - 반대입니다. 오히려 이 법령이 폐지되면서 문제에 제시된 운동이 대두되기 시작하였습니다.

5. 광주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 광주학생항일운동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정답 : 2번

(손병희에 의해 재정비 된 종교, 한울님을 때리는 것이니라, 1920년대 초 어린이날을 제정하였다. - 천도교의 특징입니다.)

ㄱ. 나철이 창시하였다. - 대종교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 오답

ㄴ. 단군을 숭배하였다. - 마찬가지로 대종교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 오답

ㄷ. 인내천 사상을 강조하였다. - 천도교에서 강조하는 사상입니다. - 정답

ㄹ. 개벽, 신여성 등을 발행하였다. - 천도교에서 발행한 대표적인 잡지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1923년 9월 이 지역에서 발생한 대지진의 혼란 속에서 6,000여 명의 조선인이 학살되었다. - 일본 지역의 역사적 사실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청산리 전투가 벌어졌다. - 북간도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2. 자유시 참변이 발생하였다. - 연해주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3. 윤봉길 의거가 일어났다. - 하얼빈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4. 구미 위원부가 창설되었다. - 미주 지역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5. 2·8 독립 선언이 발표되었다. - 국내의 3.1 운동의 흐름에 맞춰 이 지역에서 유학생들의 주도로 독립 선언문을 발표한 것입니다. - 정답

 

정답 : 5번

(우리말 큰 사전 편찬 시도 - 조선어학회의 업적입니다.)

1. 안창호의 주도로 창립되었다. - 신민회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2. 최초의 한글 신문을 제작하였다. - 서재필의 독립신문과 관련된 설명입니다.

3.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제정하였다. - 조선어학회의 대표적인 활동입니다. - 정답

4. 민립 개학 설립 운동을 추진하였다. - 민립 대학 기성회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5. 서간도 신흥 강습소를 설립하였다. - 신민회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정답 : 3번

(조선 지방 2천 3백만의 주민이 국민 총력 조선 연맹을 조직, 황국 신민 서사를 제창, 내선일체의 진심을 보이고 충군애국의 뜻에 불타고 황국의 이상을 향해 전진한다. - 일본 천황에 대한 충성심을 강요한 시기의 문제입니다.)

1. 식량 배급제가 실시되었다. - 당시 2차 세계대전이라는 상황에 맞춰 식량에 제한을 걸었습니다. - 정답

2. 토지 조사 사업이 시행되었다. - 1910년대의 사회상입니다.

3. 국채 보상 운동이 전개되었다. - 국채 보상 운동은 일제강점기 이전에 발생하였습니다.(1907년)

4. 황국 중앙 총상회가 조직되었다. - 이 단체는 일제강점기 이전에 조직되었습니다.(1898년)

5. 동양 척식 주식회사가 설립되었다. - 이 회사는 일제강점기 이전에 설립되었습니다.(1908년)

 

정답 : 1번

(여운형과 김규식, 토지의 분배 - 좌우합작위원회(1946~1947)가 결성된 배경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1. 4.19 혁명이 일어났다. - 이 혁명은 3.15 부정선거가 배경이 되었습니다.

2. 3선 개헌이 추진되었다. - 문제의 시점보다 이후에 발생한 사건입니다.(1969년)

3.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다. - 이는 문제의 시점보다 이후에 수립되었습니다.(1948년)

4. 7·4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되었다. - 이는 문제의 시점보다 이후에 발표되었습니다.(1974년)

5. 좌익과 우익 간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 당시 양측 간의 정부 수립 및 다양한 정책 시행에 관한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여 이를 해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좌우합작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 정답

 

정답 : 5번

(최린은 비행기를 일본군에 헌납하고 매일신보에 대동아 전쟁에 적극 참가하자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 - 반민족 행위자 처벌법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미군정에 의해 시행되었다. - 문제의 법령이 시행된 시기에는 이미 정부가 수립되었던 때입니다.

2. 제헌 국회에서 제정되었다. - 이 법령이 수립된 시기입니다. - 정답

3. 남북 분단의 계기가 되었다. - 문제의 법령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4. 박정희 정부 때 공포되었다. - 이는 보기의 시점보다 이전에 발표되었습니다.(1948년)

5. 사회주의 세력 탄압이 목적이었다. - 문제의 법령과는 관련 없는 내용입니다.

 

정답 : 2번

(정전 60주년 기념 사진, 동족상잔의 비극 - 6·25 전쟁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유엔군이 참전하였다. - 6.25 전쟁 당시 유엔군은 남한을 지원하였습니다.

2. 38도선 획정의 계기가 되었다. - 소련군과 미군이 광복 이후 진입하면서 설정되었습니다.(1945년) - 정답

3. 북한군의 남침으로 전쟁이 시작되었다. - 6.25 전쟁은 북한의 침입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4. 중국군의 개입으로 서울이 다시 함락되었다. - 1.4 후퇴라고도 합니다.

5. 한국이 불참한 가운데 정전 협정이 체결되었다. - 당시에 유엔군, 북한군, 중국군이 참여하여 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정답 : 2번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 선언 - 노태우 정부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1. 내각 책임제로 운영되었다. - 장면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2. 베트남 파병을 결정하였다. - 박정희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3. 삼청 교육대를 운영하였다. - 전두환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4. 소련, 중국 등과 수교하였다. - 노태우 정부 시기에는 국제적인 수교 활동을 많이 하였습니다. - 정답

5.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였다. -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기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정답 : 4번

(국제 통화 기금(IMF) 구제 금융 지원 결정 - 김영삼 정부 시기의 구제 금융 지원의 결과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1. 새마을 운동이 시작되었다. - 박정희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2. 전태일 분신 사건이 일어났다. - 박정희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3. 대규모 해고 사태가 발생하였다. - IMF 사건을 계기로 많은 직장인이 해고 당하였습니다. - 정답

4. 중공업 중심 정책이 본격화되었다. - 박정희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5. 제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이 실시되었다. - 박정희 정부 시기와 관련된 설명입니다.

 

정답 : 3번

728x90
반응형

댓글